맥에서 Hazel 로 사진관리를 위한 파일명 자동변경

맥에서 사진을 관리할때 사진의 폴더 및 파일명을 자동으로 생성하기 위해 유료 맥 어플인 Hazel 을 이용할 수 있다. 파일명의 일관수정은 NameChanger 를 이용해도 되는데, 내 경우에는 폴더명도 자동으로 생성하는것이 필요해서 Hazel을 사용한다.

사진을 하나의 폴더에 다 넣은 다음, 아래 규칙을 지정해 놓으면 아래 그림처럼 날짜별 폴더를 만들고, 각각의 날짜 폴더 안에 날짜다음에 3자리수의 파일이름으로 만들어서 분류한다.

위와 같이 자동으로 폴더를 생성하고 파일이름을 바꾸려면 아래와 같이 규칙을 만들면 된다.

Hazel 을 열고 Folder 에서 +를 눌러서 사진을 넣을 폴더를 지정한다.

그런 다음 조건을 지정한다.

내 경우 사진과 동영상만 대상으로 하기 위해 사진과 동영상 파일만 대상으로 해서,  2017-01-01 과 같이 파일의 생성일로 서브폴더를 만들게 하고, 그런 다음 각각의 파일은 2017-01-01_001.jpg 와 같은 파일이름으로 만들게 했다.

만약 서버 폴더명의 생성일 포맷을 바꾸고 싶으면 ‘생성일’ 을 클릭하면 아래 그림 처럼 나오는데, 여기서 포맷을 변경할 수  있다.

파일명도 포맷을 바꾸고 싶으면 아래 그림 처럼 하면 된다.

Hazel의 아쉬운 점은, 사진의 EXIF에 있는 사진찍은 날짜로 하지 못하고, 파일의 날짜로만 해야 한다는 점이다.  이는 Hazel 포럼에서 오래 전부터 논의되고 있고, 사람들은 스크립트를 만들어서 공유하고 있다.

그래서 사진의 EXIF 에 있는 파일날짜로 하려면 Hazel 자체에서는 안되고,   ExifTool을 이용한 스크립트를 Hazel 에서 이용하면 된다.

Related Post







Scroll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