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에서 VMware 이미지 용량 줄이기


맥에서 VMWare 로 윈도우즈를 사용한다. 처음 맥을 받을때VMware 이미지는 6GB가 안되었는데 얼마 전에 보니 23GB 였다.   그러나 vmware 의 윈도우즈에서의 용량은 6.5GB였다.
전에 패러렐즈를 사용할때에도 서 패러렐즈 하드 용량을 줄인적이 있었다.  vmware 도 방법이 있을 것 같아서 VMware communities 에서 찾아 보았다.
vmware의 윈도우즈의 용량과 맥에서 보이는 용량이 다른 이유를 찾았고, 그 해결 방법을 찾았다.
Frequently Asked Questions about VMware Fusion 에 있었다. vmware 이미지를 압축한다고 생각하고 compress 라는 키워드로 검색을 했었는데, shrink 라는 표현을 쓰고 있었다.
윈도우즈의 용량과 맥에서 보이는 용량이 다른 이유는 이러했다.
가상 디스크상에서 하드디스크를 사용할때 사용이 늘어나게 되는데 이때 파일을 삭제해서 실제로 줄어든  이를 vmware  가 자동으로 이미지상의 크기를 줄여주지 않기 때문이다. 그래서 강제로 줄이는 작업을 해야 한다. 왜 자동으로 안하는지에 대해서 자세히 찾아 보지 않아서 모르겠다.
 

VMware 이미지 줄이는 방법

맥의 VMware 에서 vmware tool 이 설치가 안되어 있으면 설치를 하고, vmware 로 윈도우즈를 띄운다.  윈도즈의 설정에 있는 vmware tool 를 실행시켜서 그림과 같이  [preparing to shrink] 버튼을 누른 후, 한참 후에 나오는  [shrink]  버튼을 누르면 된다.
 
맥에서 VMware 이미지 용량 줄이기
 
이때, 맥에 하드디스크 용량이 충분(?)해야 된다. 하드디스크가  8GB 정도 남은 상태에서  [shrink] 버튼을 누르니 남은 용량이 부족하다고 안되었다. 얼마나 빈 용량이 있어야 하는지 몰라서 일단 vmware 아카이브 크기 만큼을  외장 하드에 옮긴 후에 다시 했는데, 성공했다.
그래서 23GB 였던 vmware 아카이브 파일이 6.5GB가 되었다.  vmware fusion 이 3D게임이 된다고 해서 배틀필드심시티4, 버추어테니스를 설치 했다가 버벅거려서 지운적이 있었는데, 그때 용량이 늘었었던 모양이다.







제휴 링크로 구매 시 제휴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아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이나 소중한 커피 한 잔 부탁드려도 될까요?

커피 사주기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건강투캘린더

애플 건강기록을 캘린더 일정으로 가져와 캘린더에서 시간순으로 건강기록 보기









2 Comments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