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팟, 휴대폰 음악을 맥북 스피커로 듣기

내 맥북은 남은 용량이 거의 없어서 음악이나 팟캐스팅은 외장 하드에 넣고, 요즘 듣는 음악이나 팟캐스팅은 스마트폰에 넣고 듣는다.  항상 외장 하드를 들고 다니는 것은 아니라서 외장 하드 없이 맥북을 사용할때 스마트폰에 있는 mp3 파일을 들을 수 있으면 좋겠다.

음악도 음악이지만 비디오와 오디오 팟캐스팅을 저장하고 듣기 위해 아이팟 클래식도 생각중인데, 아이팟이나 아이팟터치는 스피커가 없다는 문제가 있다. 그래서 이어폰을 쓰지 않고 따로 작은 미니 스피커를 샀는데,  출력이 그다지 크지 않다.

휴대폰이나 스마트폰, 아이팟의 음악을 스피커로 듣는 방법이 없을까?

그렇다!  나도  이미 스테레오 스피커가 있었다.

바로 맥북에 있는 내장된 스테레오 스피커 말이다. 어차피 나는 맥북으로 작업하면서 음악이나 팟캐스팅을 들을때 스피커가 필요한 것이므로 맥북의 스피커를 사용하면 된다.

이는 마치 스티브잡스가 2005년 애플 스페셜 이벤트에서  MacBook 을 소개를 하면서 맥북 카메라의 내장 플래쉬에 대한 멋진 아이디어와 비슷하다.

맥북에 카메라를 달았는데, 사진 찍을때 플래쉬가 필요한데 이 플래쉬를 어떻게 달것인지에 대한 문제였다. 이 문제는 애플직원들이 아이디어로 해결을 했다. 스티브잡스의 설명은 이랬다.

“한번은 저희가 어두운 방에 모여 있었습니다.
문득 ‘플래시가 있으면 정말 좋을텐데…’ 라고 생각했죠.
그런데 생각해보니 우린 이미 플래쉬를 갖고 있었습니다.

이 모니터 뒤에 있는 많은 빛을 번쩍이게 하는 것이지요.
전체 디스플레이가 하얗게 변하면서 내장 플래쉬의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그 성능은 매우 우수합니다”

맥북을 스피커로 이용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스마트폰의 아이폰 출력을 맥북의 라인인으로 보내고, 맥북에서는 라인인의 소리를 내장 스피커로 보내주면 소리가 날 것이다.  이론은 아주 간단하다.   이런 간단한 원리들로 사용성 테스트룸을 여러번 세팅했었다.

스마트폰의 이어폰 출력을 맥북으로 보내기

맥북에 마이크 단자가 있다. line-in 이라고도 하는데, 맥북 뿐만 아니라 여느 IBM-PC 의 사운드카드에서도 line-in 단자가 있다.

따라서 스마트폰의 이어폰 출력을 맥북의 라인인의 입력을 받아서 맥북의 내장 스테레오 스피커로 내보면 된다.

3.5mm 스테레오 케이블

3.5mm 스테레오 케이블

이어폰이나 마이크에 연결하는 연결코드가 있어야 한다. IBM-PC의 사운드카드나 맥북에서는 3.5미리 케이블을 사용한다.  연장선이 아니라 양쪽이 입력할 수 있는 케이블이다.

그리고 스마트폰이나 아이팟, 또는 휴대폰의 이어폰과 연결하는 연결코드가 필요하다.   ‘휴대폰 이어폰 연장선’ 으로 찾으면 된다.

휴대폰 이어폰 연장선

내 경우엔 테입을 mp3 로 만들기 위해서 사용하던 연결코드가 집에 있었고, 전에 iPAQ RW6100 (알육이) 에 일반 이어폰을 사용하기 위해 구입한 2.5mm – 3.5mm 연결코드가 있는데 이 잭이  GB-p100 에도 맞았다.  한쪽을 스마트폰 이어폰 단자에 꽂고, 다른 한쪽을 맥북의 마이크단자에 꽂는다. 마이크단자는 이어폰 단자 옆에 있다.

p100

맥북에서 Line-In 입력을 내장 스피커로 보내기

이제 맥북에서 라인인으로 받은 소리를  내장 스피커로 보낼 수 있어야 한다.  맥북 OS X의 환경설정에는 없어서 이런 기능을 하는 소프트웨어를 찾아 보았다.

찾았다!  LineIn 이라는 소프트웨어이다. 그것도 무료인 freeware  이다.

linein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면 그림과 같이 input 과 output 를 선택할 수 있다.  그림과 같이 input 을  ‘Built-in Input: Line In’ 을 선택하고 [Pass Thru]  버튼을 누르면 라인인 입력에 들어온 소리를 내장 스피커로 보내준다.

Line-In

이젠 스마트폰이나 아이팟에 있는 음악이나 팟캐스팅을 맥북의 스피커로 들을 수 있다.

스마트폰의 배터리를 사용하게 되는데, 맥북이 전원에 연결되어 있다면 스마트폰을  USB로 맥북에 연결해서  된다.  맥북이 아니라 IBM-PC도 이런 방법으로 컴퓨터의 스피커를 사용할 수 있다.

맥북을 스피커로 사용하기

블루투쓰로 하는 보내고 받는 방법이 있을까 잠깐 생각해 보았는데, 스마트폰과 맥북이 파일과 네트웍크 연결이 아니라 소리로 연결하는 방법을 못 찾았다. 아무래도 PocketPC 에서 불루투쓰 이어폰처럼 소리로 연결하는 프로그램이 있어야 하지 않을까 싶다.

Related Post




  • 와우;;
    전 환경설정에 입력은 되는데 스피커로 안나와서 원래이런줄 알았는데 방법이 있었군요! ^^

  • 와우;;
    전 환경설정에 입력은 되는데 스피커로 안나와서 원래이런줄 알았는데 방법이 있었군요! ^^

  • Jiwoo

    맥북 화이트는 마이크 입력이 없는데요 ㅠㅠ




Scroll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