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의 댓글과 트랙백에 favicon 을 사용하자

블로그 댓글에 작성자의 대표 이미지가 있다면 댓글 작성자 인식이 보다 쉬울 것이다. 볼로그 댓글이나 트랙백에 작성자의 홈페이지나 블로그의 favicon 을 표시함으로써 홈페이지의 아이덴티이에 대한 일관성 있는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블로그의 댓글 (comment)

블로그에 있는 글에 다른 사람이 의견을 쓸 수 있는데, 이것을 보통 comment, 우리말로 답글 또는 댓글이라고 부른다. 보통 이름이나 닉네임, 이메일주소, 홈페이지와 의견을 입력하게 된다.

만 약 댓글을 작성하는 사람이 블로그가 있는 경우, 그 블로그의 대표 이미지로 작성자의 아이덴티를 표시한다면 자기 블로그 대표 로고 같은 것으로 다른 사람의 블로그에 표시하여 일관성 있게 어떤 사람의 블로그를 인식할 수 있을 것이다.

트랙백(trackback)

트 랙백은 원격으로 다른 사람의 블로그에 남기는 원격 댓글이나 다른 사람의 글에 자기 글이 관련 있다는 것을 원격으로 연결시키는 기능이다. 트랙백을 해서 글을 작성하면 다른 사람 블로그 글에 자기 블로그 글이 표시된다. 따라서 이 때에도 블로그 주인장의 아인텐티가 표시될 필요가 있다.

댓글과 트랙백에 블로그 favicon 표시

포탈에서 제공하는 블로그는 자기 나름대로의 규악을 가질 수 있어 프로필에 등록한 아이콘을 자사의 블로그내에서 표시할 수 있다. 설치형 블로그의 경우에는 웹에서통용되는 표준을 지키는 방법이 있다.

블 로그 사이트들을 보다 보면 블로그의 댓글에 favicon 을 사용하는 것을 가끔 본다. 아직 트랙백에는 표시하는 것을 본적은 없지만 favicon을 이용하는방법은 위에서 언급한 블로그에 다른사람의 블로그를 이미지로 표현하는 좋은 방법으로 보인다.

favicon 을 사용하고 댓글과 트랙백시 favicon 을 표시하자

웹 페이지의 favicon 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좋은 장점이 있는데도 사람들은 자기 홈페이지나 블로그가 있어도 favicon 을 잘 사용하지 않는다. 웹 페이지의 favicon 에 보면 사진이니 아미지를 쉽게 favicon 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이 있다. favicon 을 만들어서 다른 사람이 웹 브라우저로 내 블로그를 접속할 때나 내 블로그가 다른 사람의 북마킹 되어 있을 때 내 블로그 아이덴티티를 표시하자.

기 술적으로는 내가 남의 블로그에 댓글을 남기거나 트랙백을 할 때 남의 블로그에 내 favicon 을 표시할 수는 없다. 댓글을 남길때 일부러 본문에 IMG 태그로 favicon을 사용할 수도 있을 것 같지만 블로그를 제공하는 사람이 그러한 기능을 제공해야 한다. 따라서 아래와 같이 favicon 를 댓글이나 트랙백에 같이 표시할 수 있도록 기능을 다 같이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favicon

포 탈의 블로그를 사용하는 사람은 그 회사에서 제공하는 규칙을 따라야 한다. 따라서 블로그를 제공하는 포탈들도 favicon 을 사용할 수 있게 해주면 좋을 것 같다. 그리고 설치형 블로그를 사용하는 블로거는 favicon 을 만들고, 자기 볼로그에서 다른 블로거의 favicon 을 보여주었으면 좋겠다.

댓글이나 트랙백에서 favicon 을 보여주기 위해서는 시스템이 지원해야 한다. 국내의 테터툴즈와 제로보드 등에서 제공하는지는 모르겠지만, 처음 부터 이런 기능을 제공해주면 좋을 것 같다.

무엇 보다 포탈이 블로그를 제외하고 설치형 블로그를 사용하는 블로거는 시스템의 기능과는 상관없이 본인이 favicon 을 만드는 것이 필요할 것 같다.

내 블로그의 favicon 을 만들자 !!

wordpress 의 경우에는 댓글에 favicon 표시하는 wordpress plugin 로 쉽게 표시할 수 있다.

Related Post







Scroll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