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에서 파일이름 일괄변경,NameChanger

디지탈카메라로 사진을 찍고나서 사진파일을 관리하게 되는데, 내 경우 사진들을 년-달-일별로 폴더로 저장해두고 날짜 폴더 아래의 사진파일의 파일이름은 YYYYMMDD_###.jpg 로 저장한다. 2010년 7월 4일에 찍은 사진이라면 20100704_001. jpg 가 된다.

물리적으로 사진파일은 이렇게 관리하고 같은 날짜라도 의미적으로 이벤트가 다르다면 ACDsee나 맥의 아이포토에서 논리적으로 이벤트를 분리한다.

윈도우즈 데스크탑에서 사진 관리는  ACDSee로 하는데 이 프로그램에는 파일이름을 일괄적으로 변경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

맥에서는 아이포토로 사진을 관리하는데, 사진이름을 일괄적으로 변경시키주는 기능이 없어서 파일이름을 변경시켜주는 NameChanger 라는 무료 프로그램을 사용한다.

설치 파일(NameChanger-2_3_2.zip) 를 다운로드 해서 설치한다.

NameChanger 로 파일이름을 바꾸는 방법 중 파일이름전체를 년월일_001 처럼 바꾸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파일이름을 YYYYMMDD_###.jpg 로 일괄적으로 만들기

1. 바꿀 파일을 NameChanger 에 추가한다.

NameChanger에서 + 아이콘을 눌러서 파일을 추가할 수 있고, 파인더에서 파일을 끌어서 떨어뜨려도 된다.

2. 파일확장자는 바꾸지 않을거라면 옵션을 눌러서 ‘ Hide Extensions’ 를 꼭 체크해야 한다.

NameChanger

3. Sequence 를 선택하고, 옵션 창에서 그림과 같이 원하는 날짜를 입력한다.

입력하면 바로 목록에서 파일이름이 어떻게 변할지 보인다.

NameChanger

4. 툴바에서 Rename버튼을 누르면 파일이름이 변경된다.

***

실제 파일들을 이렇게 파일이름과 폴더로 구별해서 관리하고, 의미적으로는 사진 프로그램에서 관리하고 있다.

그런데 과연 사용자가 이렇게 일일이 사진파일의 이름과 폴더를 관리해야하는 것일까? 아니면 iPhoto 와 같은 사진관리 프로그램에서 디지탈카메라에서 사진을 가져와서 관리까지 다 해주는 프로그램에서 하라는 대로 그냥 두는 것이 좋을까?

사용자에게 좋은 것은  프로그램이 알아서 파일들을 관리해주는 것이다. 사용자는 사진을 디카에서 꺼내서 보고, 조직화하고, 인화하고, 공유하는 등의 사진에만 집중할 수 있게 말이다.

다만 내 경우에는  특정한 사진 관리 프로그램에 완전히 종속되는 것이 싫어서 다른 프로그램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사진을 이렇게 파일이름도 변경하고 폴더로 관리한다.

Related Post




5 Comments



Scroll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