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에서 사진파일 일괄변경하기, NameChanger


디지탈카메라로 사진을 찍고나서 사진파일을 관리하게 되는데, 내 경우 사진들을 년-달-일별로 폴더로 저장해두고 날짜 폴더 아래의 사진파일의 파일이름은 YYYYMMDD_###.jpg 로 저장한다.

2010년 7월 4일에 찍은 사진이라면 20100704_001. jpg 가 된다.

물리적으로 사진파일은 이렇게 관리하고 같은 날짜라도 의미적으로 이벤트가 다르다면 ACDsee나 맥의 아이포토에서 논리적으로 이벤트를 분리한다.

윈도우즈 데스크탑에서 사진 관리는  ACDSee로 하는데 이 프로그램에는 파일이름을 일괄적으로 변경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

맥에서는 아이포토로 사진을 관리하는데, 사진이름을 일괄적으로 변경시키주는 기능이 없어서 파일이름을 변경시켜주는 NameChanger 라는 무료 프로그램을 사용한다.

맥에서 파일이름 일괄변경,NameChanger


다운로드 해서 설치한다.

파일이름을 YYYYMMDD_###.jpg 로 일괄적으로 만들기

NameChanger 로 파일이름을 바꾸는 방법 중 파일이름전체를 년월일_001 처럼 바꾸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바꿀 파일을 NameChanger 에 추가한다.

NameChanger에서 + 아이콘을 눌러서 파일을 추가할 수 있고, 파인더에서 파일을 끌어서 떨어뜨려도 된다.


2. 파일확장자는 바꾸지 않을거라면 옵션을 눌러서 ‘ Hide Extensions’ 를 꼭 체크해야 한다.

맥에서 파일이름 일괄변경,NameChanger


3. Sequence 를 선택하고, 옵션 창에서 그림과 같이 원하는 날짜를 입력한다.

입력하면 바로 목록에서 파일이름이 어떻게 변할지 보인다.

맥에서 파일이름 일괄변경,NameChanger


4. 툴바에서 Rename버튼을 누르면 파일이름이 변경된다.

실제 파일들을 이렇게 파일이름과 폴더로 구별해서 관리하고, 의미적으로는 사진 프로그램에서 관리하고 있다.

그런데 과연 사용자가 이렇게 일일이 사진파일의 이름과 폴더를 관리해야하는 것일까?

아니면 iPhoto 와 같은 사진관리 프로그램에서 디지탈카메라에서 사진을 가져와서 관리까지 다 해주는 프로그램에서 하라는 대로 그냥 두는 것이 좋을까?

사용자에게 좋은 것은  프로그램이 알아서 파일들을 관리해주는 것이다.

사용자는 사진을 디카에서 꺼내서 보고, 조직화하고, 인화하고, 공유하는 등의 사진에만 집중할 수 있게 말이다.

다만 내 경우에는  특정한 사진 관리 프로그램에 완전히 종속되는 것이 싫어서 다른 프로그램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사진을 이렇게 파일이름도 변경하고 폴더로 관리한다.







제휴 링크로 구매 시 제휴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아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이나 소중한 커피 한 잔 부탁드려도 될까요?

커피 사주기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연락처맵: 지도위의 고객관리
4.6
연락처를 지도에서 한눈에, 위치기반의 연락처관리, 내 근처의 연락처보기









5 Comments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