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의 웹 사용성 가이드라인


웹 접근성 관련 세미나에 다녀오신 gany 님이 세미나에서 발표된 18개의 가이드라인을 소개해주었다.
비슷한 가이드라인이 있는지 잠깐 찾아 보았는데, 충북대학교 김석일 교수 연구팀에서 만든 장애인의 웹 사용성 가이드라인 이란 문서가 있었다. 이 가이드라인은 14개의 카테고리에 56개의 항목으로 되어 있다.
이 연구팀은 일반인들이 생각하듯이 사용성을 학문적으로 정의한 사용성이 아니라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것으로 이 용어를 사용한 듯하다.  학문적으로는 ‘접근성’ 이란 용어가 적절할 것이다.
다음 동영상은 시각장애인에게 음성서비스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인 스크린리더를 이용,  전자정부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을 시도해본 영상이다. 사용성 테스트를 한 비디오를 보는 것 같다.

시각장애인들은 스크린리더 프로그램으로 웹 사이트를 사용하게 된다. 내 블로그나 내 웹 사이트가 얼마나 시각장애인들이 사용하게 적합한지, 어디가 문제인지를 체크해주는 프로그램이 있으면 좋겠다.







제휴 링크로 구매 시 제휴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아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이나 소중한 커피 한 잔 부탁드려도 될까요?

커피 사주기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플랭크스타: 플랭크 타이머

목표 시간, 세트 등 다양한 방식을 지원하는 플랭크 타이머, 음성 안내, 일별/월별/연도별 운동 기록 관리









4 Comments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