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명록의 댓글 옮기기


내 블로그에서 각 글에 대한 의견이외의 내용을 얘기할 수 있도록 1996년 처음 홈페이지를 만들었을때 유행했던 ‘방명록’ 이라는 것을 만들었었다.
댓글의 위치를 옮겨도 될까?
가끔 해당 글이 있지만 방명록에 올린 글들이 있다.  원래 글의 댓글로 있다면 방명록에 있는 것 보다는 관련성이 있으므로 나중에 볼때 좋을 것이다. 그러나 방문자가 그렇게 한 것을 내 맘대로 고쳐서는 안된다는 생각에 그냥 두었다.
오늘 gany 님이 방명록에 올려주신 댓글을 보고 전에 보셨다는 글에 댓글로 있다면 좋겠다는 생각이 또 들었다.
그냥 두었던 이 문제를 잠깐 생각했다. 방문자가 쓴 글이므로 글의 위치를 옮기는 것은 안된다. 그러나 만약 글의 위치를 관련된 글에 옮기고 옮겼다는 내용을 써주면 어떨까?  하긴 아무리 이런다고 해도 변형은 변형이다. 그래도 위치 변경시의 심각성을 생각했을때 내 블로그의 특성상 그리 심각한 것은 아닐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방명록의 댓글을 관련 글이 있다면 그 글의 댓글로 위치를 옮기고 옮겼다는 말을 써주자.
워드프레스에서 댓글 옮기기
워드프레스에 댓글 옮기는 기능은 제공하지 않는다.
내 경우 이런 경우는 극히 적으니 직접 데이타베이스에 접속해서 수정해 보았다.
phpMyAdmin 으로 워드프레스 데이타베이스에 접속한다.
방명록의 댓글을 해당 글의 댓글로 옮기기
만약 워드프레스의 데이타베이스 이름을 wp 라고 했다면, wp_comments 테이블에서 옮기려고 하는 댓글을 찾아서 comment_post_ID 를 해당 글의 ID로 바꾸면 된다.
옮기고자 하는 댓글의 comment_ID 는 댓글의 날짜에 마우스를 올려보면 숫자를 보이는게 그게 댓글의 ID이다. 그리고 comment_post_ID는 글의 내용을 웹브라우저로 보면 주소창에 https://dobiho.com/?p=1099 라는 식으로 보이는데 1099 가 글의 ID 이다.
이렇게 하면 댓글의 위치를 옮길 수 있다.
글의 댓글 갯수 수정하기
그런데 글은 댓글이 몇개인지 표시를 못한다.  글의 정보를 갖고 있는 테이블을 보니 글의 갯수를 저장하는 필드가 따로 있다. 글의 갯수 필드에도 글의 갯수를 수정해야 한다.
글이 저장되어 있는 테이블은 wp_posts 이다.  이 테이블에서 해당 글을 찾아서 comment_count 를 수정하면 블로그에서 댓글의 갯수가 늘어나는 것을 볼 수 있다.
*
이상과 같은 댓글 위치 옮기기에 대한 니즈를 가진 사람들은 얼마나 될까?  로그인 하지 않고도 댓글을 수정할 수 있도록 비밀번호를 받는 방식을 쓰지 않는 워드프레스에 이런 니즈가 반영될 수 있을까? 아마 영어로 이런 얘기를 하거나 영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니즈가 표출되어야 가능하겠지?







제휴 링크로 구매 시 제휴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아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이나 소중한 커피 한 잔 부탁드려도 될까요?

커피 사주기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윗몸일으키기: 윗몸일으키기 카운터

윗몸일으키기 하면 자동으로 횟수 측정, 횟수를 음성으로 세주고, 윗몸일으키기 속도 분석, 일별/월별/연도별 운동 기록 관리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