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현재 국내 트위터 사용자수는?


RJ메트릭스에 따르면 트위터 사용자 수가 7500만명을 넘어섰다고 한다.

국내 트위터 사용자수는 몇명일까?

트위터에서 이를 밝혀주고 있지는 않아 제3자 평가기관을 데이타를 이용해야 하는데 트위터 사용자수 추정이 제각각이다. 그래서 일단 모아보았다.
2010년 3월 10일 현재
Okiolabs: 약 20만명
Olilabs의 TKI(Twitter Korean Index) 는 3월 10일 현재 206,434명이다. 이 숫자는 Okilabs의 트위터에서 볼 수 있다.  TKI 500은 Twitter를 사용하는 사용자 중 한국어를 사용하거나 한국에 거주하는 사용자(내외국인 포함/외국어 사용자 포함)를 대상으로 하고, 로봇이 트위터를  뒤져서 찾아낸다.
tweetrendkr: 약 13만명
tweetrendkr 의 최신 통계자료는 1월 통계자료를 찾을 수 있었는데, 1월까지 90,827명이다.
dangun76 님에 따르면 3월 3일 현재 116,473 이라고 했는데, @tweetrendkr로 질문을 보냈는데 이글의 댓글에 통계를 적어주셨다. 한글 사용비율이 20%이상인 트위터 사용자수는 128,459명이다. (조만간 한국 트위터 현황에 대한 백서 발간을 준비하고 있어서 2월 통계는 공개하지 않고 있다고 한다)
‘Time Zone’을 무시하고 한글 사용비율이 20%이상인 트위터 사용자수를 집계하고 있다고 한다. 로봇이 트위터를  뒤져서 찾아낸다.
닐슨코리안클릭: 약 160만명

인터넷에 대한 제3자 평가회사인 닐슨코리안클릭의 2월 트위터 사용자 수는 1,630,906 명(도달율 5.04%)이다.
패널의 사용을 가지고 인터넷 사용자수로 추론하는 방법으로 측정된다.
Comscore:약 64만명
1월 사용자수는 641,000 명이다(2월 데이타는 아직 안나왔다) 컴스코어도 패널 데이타이다.
3월 현재 국내 트위터 사용자수는?
 

국내 트위터 사용자 집계 기준은?

국내 사용자를 국내에 거주하는 사람을 기준으로 해야 할까? 한국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으로 해야 할까?
한국 트위터 사용자수는 언어 보다는 위치가 한국이어야 할 것 같다. 외국에서 한국말로 트윗을 하더라고 국가별 집계는 사는곳 위치로 하는 것이 지역별 통계볼때 좋고, 법의 적용을 생각해도 편리할것같다. 만약 트위터가 선거법을 영향을 받는다면 국내 거주자에게 적용될것이다.
한국 트위터 사용자수는 13만명~160만명
패널 데이타를 기준으로 하는 코리안클릭과 컴스코어도 차이가 100만명이나 차이가 나고,  패널에서 추론을 하는 방식고 로봇으로 실사를 하는 것과의 숫자도 차이가 너무 크다.
TKI500과 tweetrendkr 에 비해 twittercount.com 은 twittercount.com 은 4백만 트위터를 대상으로 한다고 하는데 팔로우 수와 실제 트위터의 팔로우 수를 확인해보니 비슷했다. 아무래도 이곳에서 통계를 볼 수 있다면 좋을 것 같은데 아직 찾지를 못했다.
지금까지 모은 데이타로 보면 13만명에서 160만명이다.
후~ 너무 차이가 많이 난다. 이런건을 보고 통계라고 부르지는 않을 것 같다
모바일웹 인덱스 보다는 쉬울 수 있겠지만 그래도 요즘 나오는 인터넷 서비스 통계중에서 가장 불확실한 정보같다. 트위터에서라도 공개해주면 좋겠는데 말이지. 다른 조사 데이타를 찾으면 추가해야 겠다.







제휴 링크로 구매 시 제휴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아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이나 소중한 커피 한 잔 부탁드려도 될까요?

커피 사주기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스쿼트스타: 스쿼트 카운터

스쿼트하면 자동으로 횟수 측정, 횟수를 음성으로 세주고 스쿼트 속도 등의 분석, 일별/월별/연도별 운동 기록 관리









8 Comments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