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잘하는 사람 vs. 실력있는 사람


서울에 출장온 인도출신의 리서처가 이런 얘기를 했다. 그는 미국에서 대학원을 나와 10년 넘게 살았다.

“인도에서는 실력있는 사람과 영어잘하는 사람이 있으면 영어잘하는 사람이 취직이 된다. 실력이 있어도 영어를 못하면 취직이 안되고, 실력은 없어도 영어를 잘 하면 취직이 된다.
그 이유는 인도는 내수 시장이 없어, 미국이나 영어권에 인터넷이나 전화로 서비스를 하기 때문이다.
서울이나 타이완은 그렇지 않은것 같다. 영어를 잘 못해도 실력이 있으면 취직이 되는 것 같다.”

인도의 경우 내수 시장이 별로 없어서 문제라고 한다.
국내의 경우, 조직도의 위로 갈 수록 실무 능력 보다는 조직적이거나 전략적인(?) 사고와 커뮤니케이션 스킬, 인맥관리 등이 필요한 듯 보인다. 어쩌면 언어를 잘 하는 것은 위로 갈 수록 경쟁력이 되는 듯 하다.  이런 측면에서 커뮤니케이션이나 영어를 못하는 나로서는 이미 끝난 셈인가?
그러나 실무자의 경우에는 다르다고 생각한다. 실력은 없어도 영어를 잘 하면 취직이 되는 것은 비단 인도만의 문제는 아니라고 본다. 실력은 없어도 명문대 졸업장만 있어도 취직이 되는 세상이다.
어지간하지 않으면 배경도 없고 실력없는 사람이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경우는 드문 것 같다. 물론 좋은 조건을 가진 사람은 좋은 성과를 내는 경우가 확률적으로 많은 것 같다. 내 생각에 회사를 망친 사람들은 국내 명문대나 외국 대학을 나오고, 똑똑하고, 멋있고, 영어 잘 하고, 실력 없는 사람들이다.
좋은 대학을 나오거나 영어를 잘 하는 사람은 다른 사람 보다 취직 조건이 좋으므로 내공을 갖는 것에 더 부담을 가지고 다른 사람 보다 더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실력만 있는 사람은… 확률적으로 힘들지만 그런 사람을 볼 줄 아는 사람을 만나는 수 밖에. 에잇!







제휴 링크로 구매 시 제휴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아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이나 소중한 커피 한 잔 부탁드려도 될까요?

커피 사주기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스마트주식계산기

성공적인 주식투자를 위한 다양한 주식계산기: 손익률, 손익단가, 매수량, 물타기/불타기 평단가, 평단가 필요자금, 매도가, 퍼센트 등등









3 Comments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