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한글 맞춤법 교정기

키보드를 제대로 못치면서도 성질이 급해서리 빠르게 쳐서이기도 하고, 처음 부터 맞춤법을 틀리게 안 것도 있고, 집의 키보드의 몇개의 글자가 잘 안눌러진 것도 있고, 삼벌식이 아니라 이벌식 자판을 쓰기도 해서 등등의 여러 이유들로 인해서 컴퓨터로 친 한글 맞춤법이 틀린 경우가 많다.

사람들이 각자 삐삐, 휴대폰을 갖게 되면서 만날때 시간과 장소에 대해서 서로 사전에 명확히 하거나 다짐하지 않게 되듯이, 수기나 타자기가 아니라 워드프로세서를 사용하면서 한글 맞춤법이나 띄어쓰기를 세심하게 하지 않게 된 것 같다.

맞춤법에 대해서는 워드프로세서에 의존하다 보니 나는 맥을 사용하면서도 글을 쓸 때에는 패러렐로 마이크로소프트 워드를 사용한다. 그 이유는 애플의 Pages 나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의 맥 버전에는 한글 맞춤법 기능이 없기 때문이다.

이제 초등학교 2학년이 되는 우리 아이는 거의 매일 받아 쓰기 시험을 본다. 그러나 나는 컴퓨터의 한글 맞춤법 교정기에 의존하게 되면서 부터 맞춤법에 대해서 신경쓰지 않게 되었다.

맞춤법 교정기는 타이핑을 하면서 글을 쓸때 글의 내용에 집중 하도록 해주기는 한다. 그러나 결국 교정기가 없이 쓴 글은 매번 문제가 있다. 점점 무엇이 맞는 맞춤법인지 확신하지 못하게되는 경우도 있다. 그래서 워드프로세스에 쳐 봐야 확신할수 있게 되었다. 어쩌면 자동차에 네비게이터를 달고 다니는 사람들이 길을 잘 외우지 못하게 되는 것이랑 비슷한 것인지도 모른다.

내가 인터넷 브라우저에서 쓴 글은 맞춤법이나 띄어쓰기가 항상 문제가 있다. 나를 오타 대마왕이라고 부르는 사람도 있다. 인터넷 메신저를 쓸때도 확~ 쓴 다음에 그냥 엔터를 치면 받침이 있는 글자들은 엉망이 되어서 전송된다. 이건 꼭 2벌식과 3벌식의 문제라기 보다는 받침있는 글자를 칠 때에는 쉬프트 키로 누르고 쳐야 하기 때문인것 같다. 받침이 있는 한글의 문제인지 아니면 효율적인 키보드 수의 문제인지 모르겠다.

내가 쓰고 있는 블로그 시스템인 워드프레스의 편집 기능은 영문 오타는 찾아 주지만 한글은 찾아 주지 못한다. 어느 한국 포탈이나 인터넷 업체가 제공하고 있는 이메일이나 블로그, 게시판 등등의 편집 창은 한글 맞춤법교정 기능이 없다. 이 때문에 일부러 쓴 외계어가 아닌데도 맞춤법이 잘 못된 한글들이 인터넷에 떠 다니고 있다.

아, 온라인 한국어 맞춤법/문법 검사기 가 있기는 하다. 그러나 워드프로세서 사용하듯이 현재 편집하고 있는 곳에서 바로 고쳐주거나 표시해주지 않는다. 이게 게으름이면 게으름이다. 아니면 그냥 한글이나 마이크로소프트 워드에서 글을 써서 맞춤법과 띄어쓰기를 확인한 후에 옮겨야 한다. 그러나 쓰고나면 수정할 일이 생기니 웹에서 바로 쓰는 것이 편하다. 물론 오피스 2007의 워드에서 블로그에 바로 포스팅을할수 있는 방법이 있기는 하지만 MS의 군더거기 html이 싫고 수정하려면 원래 파일을 수정해서 다시 포스팅해야 하는 것도 귀찮다.

한국어학회, 한글과 컴퓨터, 마이크로소프트웨어 아니면 어느 회사나 개인이던지 누가 할 줄 알면 온라인 어느 편집창에서도 한글 맞춤범 교정을 바로 할 수 있게 제공해주면 좋겠다. 댓글을 달 때나 블로그를 쓰거나 이메일 작성을 할때 입력할때 바로 교정이 되면 좋겠다. 아니 버튼 하나를 눌러도 좋다.

구글 docs , 스프링노트와 같은 온라인 워드프로세서를 만드는데 한글 맞춤법은 왜 안만들어주는지 모르겠다. 혹시 씽크프리는 맞춤법 교정기가 있는지는 모르겠다. 난 워드프레스용 한글 맞춤법 교정기 플러그인이 있다면 돈주고라도 사겠다.

일제 시대 언어의 말살을 지켜낸 우리 민족이 이젠 일본에 의해서가 아니라 우리(?) 스스로 초등학교에서 영어로 수업을 한다는 마당에, 한글 맞춤법 따위가 뭐가 중요하겠냐마는 생활의 대부분을 한글로 말하고 써야 하는 나에게는 온라인 한글 맞춤법 교정기는 정말 필요하다.




0 글이 마음에 드시면 하트를 눌러주세요~ 블로거에게 힘이 됩니다 (SNS/로그인/광고 관련 없습니다)


Related Post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고 있습니다.
Scroll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