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잔을 보는 리더의 자세


사진에 있는 물잔은 물이 얼마나 들어 있을까요?”물이 반이나 있나요?” 아니면 “물이 반 밖에 없나요?”

“물이 반이 차 있나요?” 아니면 “물잔의 반이 비었나요?”

이는 어떤 사람이 긍정적인 태도와 부정적인 태도를 테스트 하는 방법으로 자주 사용되는 예 입니다.

 

물잔

(사진출처)

 

경영자의 긍적과 부정적인 태도의 차이는 어떤 영향을 줄까요?

만약, 리더가 내년도 사업 목표 발표를 긍적과 부정적인 두 가지 방법으로 얘기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내년도 시장 점유율은 현재 상황을 봤을 때 유지 하기도 힘듭니다. 따라서 최대한 현재를 유지하거나 조금 더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렇게 매우 현실적인 목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얘기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내년도 시장 점유율 목표는 ~ 입니다. 나머지 시장을 우리가 먹읍시다. 우리는 할 수 있을 것이고, 그렇게 될 것입니다”

아마 숫자의 차이는 같아도 듣는 사람들의 태도는 다를 것입니다. 직원들의 힘을 뺄 수도 있고, 직원들에게 할 수 있다는 헛된(?) 희망을 줄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상한 것은 뻔히 알면서도 들을 때에는 태도가 달라집니다.

 

왜 현실을 있는 그대로 얘기하는 데 사람들은 힘이 빠질까요?

사람들은 있는 그대로가 말이나 무엇으로 형상화 되면 그것을 알면서도 받아들이지 못하는 것은 아닐까요?. 그래서 알지만 좀 더 희망적인 것을 선별해서(?) 취하는 태도를 보이는 것은 아닐까요? 조삼모사도 보면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하는 것이 아니라 먼저 보이는 이득만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습니까?

과연 진실은 전달하는 방법에 따라서 달라지는 것일까요? 아니면 진실은 없고 수용하는, 해석하는 사람에 의해서 결정되는 것일까요?

 

(사진 출처)

 

 

리더는 긍정적인 태도를 전달해야 한다

왜 사람들은 긍정적인 말을 듣고 긍정적이 되는지, 부정적인 말을 듣고 부정적인 태도를 취하는지는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력을 미치는 리더는 사람들을 움직이게 하기 위해서는 긍정적인 태도로 가져야 할 것 같습니다. 물론 부정적으로 움직이기를 바란다면 부정적인 태도를 취하면 되겠죠?

팀장, 사업부장, 사장님, 교수님, 이장님, 동장님,대통령 등의 리더로 부터 들은 얘기중에서 나에게 긍정적인 태도를 갖게한 말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추천 글



















플랭크스타: 플랭크 타이머

목표 시간, 세트 등 다양한 방식을 지원하는 플랭크 타이머, 음성 안내, 일별/월별/연도별 운동 기록 관리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채널추가 버튼을 누르면 카카오톡 뷰에서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