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룩의 “메시지 전달 인터페이스에서 알 수 없는 오류를 반환했습니다” 해결 방법

마이크로소프트 아웃룩을 사용하다가 “메시지 전달 인터페이스에서 알 수 없는 오류를 반환했습니다.” 라고 하면서 아웃룩이 열리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시 시작해서 되는 경우도 있지만, 이 현상이 자주 발생하면 많은 경우 아웃룩을 다시 실행해도 동작을 하지 않습니다.

메시지 전달 인터페이스에서 알 수 없는 오류를 반환했습니다.

이 오류 메시지의 원인은 대부분이 아웃룩이 관리하는 데이타 파일에 문제가 있기 때문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아웃룩은 PST 라는 파일로 데이타가 관리서가 되는데, 이 파일을 복구하면 다시 정상으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 아웃룩이 켜져 있는 상태에서 컴퓨터를 정상적으로 종료시키지 않고, 전원을 확 빼서 끄는 경우에 파일이 깨질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이는 아웃룩 뿐만 아니라 다른 파일들도 마찬가지 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기술자료에 따르면 Scanpst.exe 라는 프로그램으로 아웃룩 파일을 고칠 수가 있습니다.

이 파일은 오피스가 설치된 디렉토리에 이미 설치가 되어 있습니다. 오피스의 버전 별로 다르니 컴퓨터에서 Scanpst.exe 를 검색해서 찾으면 됩니다.

참고로 오피스 2007은 C:\Program Files\Microsoft Office\Office12 에 있습니다.

Scanpst.exe 를 실행하면 그림과 같이 프로그램이 실행됩니다.

Scanpst.exe

검사할 아웃룩 파일을 찾아서 [시작]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검사할 아웃룩 파일의 위치를 찾아 하는데, 만약 아웃룩 파일을 새로 만들지 않고, 그냥 처음 설치된 데로 쓰고 있다면 Outlook .pst 파일을 검색해서 찾으면 됩니다.

아웃룩을 실행할 수 있으면, 도구 – 계정 설정 메뉴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또는 아웃룩에서 ‘개인 폴더’ 의 오른쪽 버튼 눌러서 ‘개인폴더 속성…’ 을 클릭하고, 그 다음에 [고급] 을 클릭하면 파일이름난에 위치와 파일 이름이 보입니다.

아웃룩 PST 파일 위치

이 오류 메시지는 아웃룩의 자기 오류만 사용자에게 알려주고, 사용자에게 뭐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얘기해주지 않습니다. 사용자를 배려하지 않은 인터렉션 설계이죠. 오류 메시지는 오류 자체 뿐만 아니라 사용자에게 오류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줘야 하는데 말이죠.

소프트웨어가 안 알려주면 사용자가 고객센타에 전화를 하거나 알아서 찾아야 합니다. 다른 사람도 이런 경우에 해결할 수 있도록 정리해 보았습니다.




1 글이 마음에 드시면 하트를 눌러주세요~ 블로거에게 힘이 됩니다 (SNS/로그인/광고 관련 없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