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특정 템플릿의 제목을 동적으로 바꾸기 (검색엔진최적화)


내 블로그에 ‘블로그 라이프: 취미 생활도 하고 돈도 벌고‘  라는 제목의 책을 연재하고 있다.
‘블로그 라이프’ 는 맥 사용자들에게 익숙한 맥라이프,  iLife 같은 거다.
블로그의 포스트가 아니라 페이지에 쓰고 있다.  공개한 후에도 수정할 수 있으므로 페이지로 하면 페이지 간에 순서를 바꿀 수 있기 때문이다.
 

검색 결과에 연재 제목이 표시 되지 않는다

워드프레스의 페이지도 포스트 처럼 글 제목이 문서의 제목이다.
나는 글 마다  ‘블로그 라이프’ 라는 책 이름이 보였으면 좋겠는데 아래 검색 결과 처럼 문서 제목 다음에 사이트명만 나온다.
당연한 일이다.
 
구글 검색결과
구글 검색결과
 

연재 모든 글에 연재 제목을 추가 하고 싶다

연재하는 모든 글의 제목을  ‘1장 블로그 – dobiho on HCI’ 가 아니라 ‘1장 블로그 – 블로그 라이프 – dobiho on HCI’ 라고 표시하고 싶다.
검색엔진을 통해 글 하나로 들어갔을 때에도 블로그 라이프라는 연재의 하위라는 것을 제목에서 알 수 있다.
무엇보다 검색엔진최적화 측면에서 블로그 라이프 연재한 모든 글에 ‘블로그 라이프’ 가 제목에 붙게 되므로 ‘블로그 라이프’ 로 검색했을 때 블로그 라이프 연재글 모두가 나오게 된다.
블로그 라이프야 고유명사이지만 ‘토크’ 처럼 일반명사에 대한 글이 모두 검색엔진 결과에 표시된다. 일본은 메시지 서비스 이름을 ‘토크’라고 한다.

라인 커뮤니티 중간 제목 검색최적화 SEO
라인 커뮤니티 중간 제목 검색최적화 SEO

 
 
 

연재 글의 제목 추가하기

검색엔진최적화 측면에서 마이템에 오큘러스 퀘스트2 아이템들은 모두 제목에 ‘오큘러스 퀘스트2’ 를 추가로 표시했다.
이걸 이용해서 블로그 라이프 책의 모든 글에는 문서명과 사이트명 사이에 ‘블로그 라이프’ 를 추가했다.
그럼 그림과 같이 탭의 제목에서 볼 수 있다.

워드프레스 특정 템프리트 제목 변경
워드프레스 특정 템프리트 제목 변경

 
 
 

특정 템플리트의 제목 바꾸기

연재 글들은 책 처럼 이전, 다음을 넣기 위해 페이지 템플리트를 만들었다.
그래서 이 연재 템플리트의 페이지 제목에 ‘블로그 라이프’ 추가 했다.
 
테마의 function.php 에 아래를 추가하면 된다.

/*
특정 템플릿의 페이지 제목을 동적으로 업데이트
Yoast 플러그인을 켜면 pre_get_document_title에 대한 필터 호출은 비어있는 값을 반환함.
Yoast 보다 우선 순위를 높게 999 하니 해결 됨
*/
add_filter('pre_get_document_title', 'custom_document_title', 999);
function custom_document_title($title) {
    if (is_page_template('page-fullwidth-book.php')) {
        global $post;
        return $post->post_title . " - 블로그 라이프 - " .get_bloginfo('name', 'display');
    }
    return ''.$title;
}

 
Yoast플러그인을 사용하면 동작을 안한다. 찾아보니 우선순위를 999로 하면 된다.
 
 

마치며

구글에서 블로그 라이프로 검색했을때 연재글이 얼마나 나올지 모르겠다. 구글 검색결과 표시 방법이  바뀌어서 dobiho 를 넣어도 관련 글이 모두 나오지 않는다.
 







제휴 링크로 구매 시 제휴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아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이나 소중한 커피 한 잔 부탁드려도 될까요?

커피 사주기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연락처맵: 지도위의 고객관리
4.6
연락처를 지도에서 한눈에, 위치기반의 연락처관리, 내 근처의 연락처보기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