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소득세 신고 후 종합소득세, 지방세 납부


이지샵으로 종합소득세를 신고했다. 종합소득세 신고 후에 종합소득세와 그에 따른 지방세를 납부해야한다. 어떻게 해야 할까?

종합소득세 납부하기

종합소득세 신고가 맞는지 틀린지는 아직 모른다. 요구하는 형식에 맞다면 신고를 정상적으로 끝난다.

종합소득세 신고 후에 납부해야할 소득세가 있다면 납부해야한다.   그런데 어떻게 납부하는 것일까?
 

종합소득세 납부방법

국세청 홈페이지의 신고 및 납부에 나와 있었다.

홈택스(www.hometax.go.kr) 전자납부

  • 로그인(공동 · 금융인증서 필수) → 신고/납부 → 세금납부 → 국세납부 → 납부할세액 조회납부 → 납부하기 → 결제수단선택(계좌이체 · 신용카드 · 간편결제, 이용시간 07:00∼23:30)

카드로택스(www.cardrotax.kr), 인터넷지로(www.giro.or.kr) 납부

  • 로그인(공동 · 금융인증서 필수) → 국세 → 조회납부 또는 자진납부 → 납부하기 → 결제수단선택{신용카드 · 계좌이체 · 간편결제, 이용시간 00:30∼23:30(일부 은행의 계좌이체는 07:00∼23:30 이용가능)}

은행 등 방문납부

  • 전자신고 후 납부서를 출력하거나 납부서 서식에 납부번호, 세무서코드, 계좌번호, 인적사항, 납부세액 등을 직접 기재하여 우체국 또는 은행에 납부※ 납부서 서식 : 국세청누리집 → 국세정책/제도 → 세무서식 → “영수증서” 검색[공포일자 20210316 영수증서(납세자용) 선택]

 
홈텍스에서 납부하려고 했는데 결제가 안되었다. 맥 사파리로 조회는 되는데 결제창이 안 떴다.

그래서 아이폰의 모바일지로앱에서 계좌이체 했다.

  1. 모바일지로앱 > 조회/납부
  2. 국세 > 주민등록번호 입력 > 조회
  3. 계좌이체

 

모바일지로 국세 종합소득세 납부
모바일지로 국세 종합소득세 납부

종합소득세 신고 후 개인지방소득세(종합소득분)  납부

종합소득세분에 대한 지방소득세를 납부해야한다.

모바일 지로앱에서 보니 납부할 세금이 없다.  뭐지?

종합소득세분에 대한 지방세 납부는 먼저 신고를 해야 납부할 수 있다.  다 자발적이다.
 

개인지방소득세(종합소득분)  신고하기

1.위택스에서 개인지방소득세(종합소득분) 신고 버튼을 클릭한다.
5월 종합소득세 신고시간에 위택스에 접속하면 지방세 신고와 일반 위택스로 분기하는 페이지가 뜬다.

위택스 종합소득세분 개인지방소득세 간소화
위택스 종합소득세분 개인지방소득세 간소화

2. 인적사항을 넣고 홈텍스 버튼을 클릭하면 불러온다.

 
맥 사파리에서 신고를 했다.
 
위택스에 있는 안내는 다음과 같다.

국세청 홈택스에서 종합소득세 전자신고 후 개인지방소득세(종합소득분) 연계 신고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신고 경로 : [홈택스 로그인] -> [신고납부] -> [세금신고] -> [종합소득세] -> [신고내역 조회(접수증·납부서)] -> 지방소득세 [신고이동] ※ 세무대리인도 신고할 수 있습니다.

 
 

지방세 납부하기

위택스도 맥 사파리에서 신고는되는데 납부는 안된다.

[납부서 출력]을 클릭해 가상계좌번호를 확인해서 토스에서 계좌이체를 하려고 했더니 안됐다.

아이폰의 모바일 인터넷 지로앱에서 확인해 봤더니 이제야 납부할 항목과 금액이 보인다. 계좌이체로납부했다.
 
위택스에 있는 안내는 다음과 같다.

연계 신고 후 신고 내역은 위택스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 조회 경로 : [로그인] -> 우측 상단 [전체메뉴] -> [신고하기] -> [신고내역] -> [지방세] -> 조회 조건 설정 후 [검색]

 

마치며

종합소득세는 국세청에서 얼마 납부하라고 나오는게 아니다. 직접 하거나 세무사를 통해서 종합소득세를 신고하고, 신고한 것을 바탕으로 납부한다. 그런다음 종합소득세분에 대해 다시 지방세를 신고하고, 납부해야한다.

다 알아서 신고하고 납부한다.   신고할 때에는 형식이 맞는지 틀린지만 체크되고, 내용적으로 제대로 신고를 했는지 안했는지는 신고 당시에는 체크가 안되고 나중에 잘 못 신고되었으면 연락이 온다고 한다.

휴~ 다 했다.
 







제휴 링크로 구매 시 제휴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아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이나 소중한 커피 한 잔 부탁드려도 될까요?

커피 사주기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연락처맵: 지도위의 고객관리
4.6
연락처를 지도에서 한눈에, 위치기반의 연락처관리, 내 근처의 연락처보기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