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소득세 신고: 사업소득만 있을때 본인과 부양가족의 기부금은?


올해 종합소득세 신고하는 과정에서 세액공제 항목이 있다. 홈텍스 연말정산 자료에서 보니 부양가족의 기부금이 있다.

직장인은 연말정신 시 부양가족의 기부금은 세액공제가 된다. 개인사업자가 근로소득 없이 사업소득만 있을 때 본인 또는 부양가족의 기부금도 세액공제가 될까?

 

사업소득만 있을 때 기부금은 세액공제가 아니라 비용처리만 된다

내가 장부 작성과 부가세신고, 종합소득세 신고 서비스인 이지샵에 문의했다.

답변은 다음과 같다.

사업소득만 있는 경우 기부금은 비용처리만 가능합니다.

따라서 비용장부에 기부금 항목으로 거래를 입력하시고, ‘세무조정’단계의 ‘기부금명세서’란에 기부내역을 입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본인과 부양가족의 기부금 모두 비용처리로 된다.  세액공제가 더 좋은데, 직장인은 유리지갑이라서 문제지 이런 세액공제는 개인사업자보다 나은 것 같다.

 

 

종합소득세 신고 전에 부양가족의 기부금이 있는 확인해야

비용처리를 하기 위해서 장부에 다시 입력해야한다.

그런데 이미 장부를 다 마감해서 추가 하려면 마감을 해제하고, 종합소득세 신고 과정을 다시 해야한다.  기부금이 아주 작은 금액은 아니지만 비용처리해서 크게 공제가 되는게 아니라서 포기했다.

내가 낸 기부금은 장부에 기록해야하는 걸 배웠다.

또한 부양가족이 낸 기부금은 홈텍스트에서 연말정산 자료에서 보이니 종합소득세 신고하기 전에 보고 장부에 기록해야겠다.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추천 글



















푸쉬업스타: 팔굽혀펴기 카운터

팔굽혀펴기 자동측정 및 음성카운트, 다양한 방식의 푸쉬업측정 및 푸쉬업속도 분석, 경찰공무원,군체력검정, 사관학교, 학생건강체력평가(팝스) 등 각종 체력시험 준비시 측졍만 하면 점수나 등급이 자동으로 계산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채널추가 버튼을 누르면 카카오톡 뷰에서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