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샵으로 종합소득세 신고 (D형, 복식장부)


종합소득세 신고를 마쳤다. 내년 5월에 신고할 때 참고하기 위해 과정을 기록했다.  이지샵 덕분에 세무사 통하지 않고 신고를 할 수 있었다.

신고 유형

과세 대상 연도의 내 신고 유형 알아내기

홈텍스에서 내 신고 유형이 무엇인지 찾아보았다.

D유형 (간편장부, 기준경비율 대상자)

신고유형이 F에서 D 유형으로 변경되었다.  D유형은 납세자 중 가장 많은 유형이라고 한다.

  • E,F,G: 간편장부-단순경비율 대상자
  • D: 간편장부-기준경비율 대상자

 
D유형은 간편장부를 작성해서 신고하거나,  장부를 작성하지 않고 추계신고할 때 단순경비율이 아니라 기준경비율이 적용된다. 기준경비율은 단순경비율보다 경비인정금액이 매우 낮아서 F유형일때 단순경비율 적용하던 것에 비해 세금이 급격히 증가한다.

장부신고할까? 추계신고할까?

단순경비율 대상자는 장부를 작성했어도  쓴 비용이 별로 없으면 그냥 단순경비율을 적용하는게 비용처리가 크다.
 

내 업종에 대한 경비율 확인하기

업종에 대한 단순경비율과 기준경비율을 홈텍스에서 확인해보았다.
업종코드 722000 의 2021년 귀속연도의 단순경비율은 75.2%인데, 기준경비율은 24.1% 밖에 안된다.
 

장부 신고 한다

이번에는 D형이라 단순경비율을 적용할 수 없어 장부로 신고하는게 나은것 같다.
그러니 장부를 꼼꼼히 잘 작성해야하고, 비용처리를 잘 해야한다.
 

복식장부 기장으로 20% 세액 공제 받자

간편장부 대상자가 복식장부로 기장해서 신고하면 세액 공제가 20%이다. 세액 공제라서 큰 혜택이다.
 

이지샵 종합소득세 신고 하기 (복식장부)

이번에 처음으로 복식 장부로 종합소득세 신고 했다.
부가가치세 신고도 이지샵으로 해서 장부에 손을 대지 않아도 되었다. 수정하려고 하면 부가세 신고도 고처야한다고 나온다. 추가적인 장부 수정 없이 신고만 하면 되었다.
 
이지샵으로 종합소득세 신고시 절차는 다음과 같다.

  1. 확인 및 준비사항
  2. 결산/장부 마감
  3. 종합소득세 자료 입력
  4. 소득합산
  5. 결손공제~결과보기
  6. 이지샵으로 신고: 신고서 자동생성 > 종합소득세에서 마감 후 신고

 
 

1. 확인 및 준비사항

  1. 이지샵에서 정보등록에서 업종코드 등의 확인
  2. 복식장부로 변경
  3. 이지샵 종합소득세 신고를 구입

1. 업종 코드 등의 정보 확인

바뀐게 없어서 그냥 확인만 했다.

2. 이지샵에서 간편장부에서 복식장부로 변경

복식장부 신고로 세액공제 20%를 받기 위해 복식 장부로 신고하기고 했다.
복식장부는 개념도 어렵고 작성하기도 어렵다. 그런데 내가 쓰고 있는 이지샵에서는 그냥 엑셀이나 가계부처럼 기록하면 알아서 복식장부로 만들어준다.
작년 장부를 간편장부로 썼는데 복식장부로 바꿔줄 수 있는지 이지샵에 문의했다.
바꿔줄 수 있다고 해서 1년치를 복식장부로 변경했다.
다만 이지샵 장부 월 사용료는 복식장부가 더 비싸다.
 

  • 간편장부 : 11,000원/1개월 (월 2,000p 무료지급)
  • 복식장부 : 22,000원/1개월 (월 4,000p 무료지급)

 
세무사에 맡길 때에도 복식장부로 신고할 때에는 간편장부에 비해 비용이 훨씬 크다.   지인이니 친구들이 맡기고 있는 세무사 비용을 알아보니 이지샵은 엄청 싼거였다. 무엇보다 교육 영상과 문의해서 받기가 좋다.

3.  이지샵의 복식장부용 종합소득세 신고 구입

지금 보니 지원 비용까지 포함되어 있는거였다.
종합소득세 프로그램 이용 및 지원

  • 간편장부 30,000원/1년
  • 복식장부 50,000원/1년

2. 결산 및 장부 마감

1. 재무상태 확인

이지샵 >  세무신고 > 재무제표
재무상태  등을 확인하는데 난 외상매출, 계좌이체, 미수금 등이 없어서 확인할게 없다.

2. 부가가치세 장부 마감하기

이지샵 > 세무신고 > 신고서 자동생성 > 부가가치세
기간을 선택하고 신고 기간을 조회하면 장부마감 버튼이 주황색으로되어 있으면 마감이 안된거라 마감을 시켜야한다.

작년 부가가가치세  1기, 2기 모두 이지샵으로 신고했는데, 1기 장부마감이 안되어 있다. 장부를 마감하려고 하니 부가가치세 관련 양식들에 데이터가 들어 있지 않았디. 이걸 다시 입력하는 건 부가가치세신고를 한번 더 하는걸 같다.

이지샵에 문의해보았더니 그냥 마감만 하면 된다고 한다.

단순 소득세 신고를 위해 부가세 마감을 하시는 것이라면 추가서식은 입력을 하지 않고 마감하여도 무방합니다.
참고로, 부가세 마감 시에는 1기와 2기 전부 마감을 해제후 다시 1기-2기 순으로 신고서 확인 및 마감을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1기는 각종 서류를 입력하지 않고 저장한 후에 부가세 장부를 마감할 수 있었다.
 

3. 고정자산 결산

이지샵 > 세무신고 > 결산(자산,재고)/장부마감

1)고정자산관리/결산

100만원 이하 소액자산은 고정자선에서 빼고 비용으로 처리한다.
자기도 있는 승용차만 자산으로 등록되어 있다.
2021년 부가가치세 신고를 이지샵으로 해서 그런지 결산이 이미 되어 있다.
 

2)재고결산

재고가 없어서 그냥 결산하기 버튼을 눌렀다.
 

3) 장부마감 /이월

손익을 확인하는데, 영업외 수익으로 1만원 잡혀있다. 이게 전자신고세액공제였다.
장부를 마감하는데 오류가 있다.
은행 계좌에 마이너스가 있는데 출금에 대한 부분이다. 버튼을 누르니 자동으로 처리되었다.
부가세대금급과 부가세예수금이 잔액이 있다. 이것도 부가세대금과 부가세예수금 정리하기 버튼을 누르니 정리되었다. 동영상 설명에서 그러는데, 올바른 방법은 아니라는데, 신고시 오류가 안나게 처리해주는 거라고 한다.
이월 버튼 누르고 장부마감을 하니 장부가 정상적으로 마감되었다.
이지샵을 안쓰고 엑셀 등으로 직접 복식장부를 작성했다면 복식장부로 종합소득세 신고 못 했을 것 같다. 다행이다.

신고안내문과 손익계산서 비교

종합소득세 안내문과 이지샵 장부의 수입과 같은지 확인한다.
종합소득세 신고 안내문 보기:  홈텍스에서 조회 > 종합소득세 신고도움서비스 : 사업소득 수입금액 현황
이지샵의 수입: 이지샵 > 세무신고 > 재무제표 > 손익계산서
 

3. 종합소득세 자료 입력

1. 소득합산

쿠팡파트너스를 개인사업자로 안하고 개인으로 해서 소위 말하는  3.3% 프리랜서 소득이 있다. 이걸 합산해야한다.
사업자등록번호 없이 사업소득지급명세서등 결정자료 수익이 있다. 이건 쿠팡 파트너스를 개인사업자로 안해서 소위 3.3% 프리랜서 수익이다.
이번에는 D형이라 기준경비율로 해야 하는데, 이지샵에서는 별도 ID 를 만들어서 입력 후에 원래 아이디에서 블러와서 합산한다.

프리랜서 소득은 현재 아이디에서 합산하는 것이 아닌 별도 아이디를 생성하여서만 합산이 가능합니다.
프리랜서 아이디에 대하여서는 기준경비율 대상일 시 이경우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종합소득세 자료입력 -> 소득합산 단계에서 간편회원가입 > 새로운 아이디로 로그인하여 종합소득세 자료입력 -> 소득합산 메뉴 전까지만 입력합니다. 주 아이디에서 종합소득세 자료입력 > 소득합산 > 사업장별소득합산에서 해당 아이디를 불러와 합산합니다.

부아이디에서 종합소득세신고 > 신고 유형을 ‘기준경비율-복식’으로 선택하고, 소득합산 선택하기를 예로 하고 저장한다.
기본정보에 사업주의 자택주소, 신고유형을 ‘기준경비율’, 기장의무를 ‘간편장부 대상자’ 로 해서 저장한다.

4. 종합소득세 자료입력: 결손공제~결과보기

1. 결손공제

작년 종합소득세 기록을 못 찾았는데 결손금은 없을 것 같아서 입력 안 했다.

2. 소득공제

홈텍스 > 연말정산간소화 에서 항목별 금액을 확인한다.
기납부세액에는 3.3% 프리랜서 소득 입력한다.
사업소득만 있으면 의료비 공제 안된다.
부양가족의 기부금은 세액공재는 안되고 비용처리가 된다.  금액이 아주 크지 않는데 반해 다시 장부에 기록하려면 장부마감 해제하고 처음 부터 다시 다 해야해서 비용처리 안 했다.  내년에는 꼭 먼저 체크해야겠다.
개인사업자의 보장성보험은 세액공제나 비용처리 다 안된다.
 
 

6. 홈텍스 신고

이지샵 > 신고서 자동생성 > 종합소득세 > 종합소득세 마감 버튼 클릭
이지샵에서 바로 할 수도 있고, 파일을 다운받아 홈텍스에서 신고할 수도 있다.
 

이지샵 종합소득세신고
이지샵 종합소득세신고


 
 
맥 사파리에서 신고하기 버튼이 안보여서 문의했더니 윈도우에서 종합소득세자료입력에서 하라고 한다.

좌측 종합소득세 자료입력 -> 종합소득세 신고준비단계에서 보시면
종합소득세 신고 안내문 확인하기(홈택스 공동인증서) 버튼이 보이실 겁니다.
해당 버튼 클릭해서 개인인증서 등록하시면 신고서 자동생성 -> 종합소득세 5월에서 신고하기 버튼으로 보이실 겁니다.
윈도우로 진행하시기바랍니다.

 
맥에서 전자파일로 홈텍스에서 할까 하다가 되는지보려고 윈도우에서 했더니 바로 신고하기 버튼이 보여서 신고를 마쳤다. 신고하기 버튼을 누르고나서 처리가 되는데 시간이 좀 걸렸다.  아무 동작을 안해서 리플래시할까 하다 기다렸더니 정상적으로 끝났다.
맥에서도 원천징수신고도 하는데, 아마도 맥에서도 종합소득세 신고 안내문 확인하기(홈택스 공동인증서) 버튼을 눌러서 인증서 로그인 하면 되었는지 모르겠다.

납부

납부도 알아서 해야한다.
 

종합소득세 납부

 

  • 종합소득세 신고 후 반드시 ‘위택스'에서 지방소득세 신고, 납부를 별도로 진행하셔야 합니다. (2019년부터 개인 지방소득세가 독립세로 전환되었습니다.)
  • 위택스에서 신고 시 ‘종합소득에 대한 개인 지방소득세 과세표준확정신고 및 납부계산서’를 보고 입력해서 신고할 수 있습니다.

 
홈텍스트 > 신고납부 > 세금납부 > 국세납부에서 할 수 있다.
맥 사파리에서 조회는 되는데 납부를 해도 결제창이 안떴다.
아이폰에서 모바일지로앱에서 계좌이체를 했다.

  1. 모바일지로앱 > 조회/납부 > 국세납부

 
납부대행수수료(납부세액의 0.8%, 단 체크카드의 경우 0.5%)는 납세자 부담한다. 내가 쓰는 신용카드 사의 이벤트 페이지를 보니 할인 같은 이벤트가 없다. 그래서 계좌이체 하기로 했다.
 
홈텍스트에서 납부용 가상계좌를 찾아서 토스에서 보내려고 해쓴데 계좌번호룰 다시 확인하라면서 송금이 안되었다.
그래서 토스에서 국민은행 내 게좌로 보내고, 모바일 지로앱에서 계좌이체를 국민은행에서 빠져나가게 했다.
 

지방세 납부

모바일 지로앱에서 보니 납부할 세금이 없다.  뭐지?
종합소득세에 대한 지방세 납부는 먼저 신고를 해야 납부할 수 있게 되는 것 같다.
뭔가 다 자발적이다. ㅋㅋ
 

1.개인지방소득세(종합소득분)  신고

위택스에서 개인지방소득세(종합소득분)을 신고한다.
인적사항을 넣고 홈텍스 버튼을 클릭하면 불러온다.
 

2. 납부

위택스는 맥 사파리에서 신고는되는데 납부는 안된다.
[납부서 출력]을 클릭해 가상계좌번호를 확인해서 토스에서 계좌이체를 하려고 했더니 안됐다.
아이폰의 모바일 인터넷 지로앱에서 확인해 봤더니 이제야 납부할 항목과 금액이 보인다. 계좌이체로납부했다.
 

 

이지샵 장부와 종합소득세 신고의 장점

작년에는 홈텍스트로 바로 추계신고를 했는데, 이번에는 장부 신고를 하다보니 체크할 항목이 많았다. 이자, 직원 급여, 보험 등등 뭔가 엄청 많은데 평소에 장부에 다 기록하고 있어야 하는 것 같다.   다행히 나는 항목이 많지 않았지만 이지샵의 핵심 장점을 깨달았다. 

1. 엑셀처럼 간편장부로 입력했어도, 복식장부로 바꿀 수 있다.

그 반대도 가능

 

2. 동영상 교육 설명

동영상 교육 자료를 보며 따라 했다.  매년 영상이 올라오는데, 정말 이 영상이 없었으면 못했을 것 같다. 
 

3. 문의답변

영상을 보다가 안 되는게 있으면 문의를 한다. 답변이 바로 온다.

종소세 신고 기간에는 카톡 문의가 안 된다.  게시판 문의하면 몇 시간 걸릴 때도 있다. 이 경우에는 멈췄다고 답변 올 때까지 기다리는 것은 좀 그랬지만, 답장이 빠를때도 있고, 딱 필요한 부분이 있어서 바로 문제를 해결했다. 

마치며

복식장부로 세액공제 20% 받았다. 세액 공제라 크다. 

종합소득세 신고하기 전에 이지샵에 나와 있는 예상 종합소득세 금액에 비해 반 정도로 줄었다.  복식장부 세액 공제와 비용 처리  효과인 것 같다.

내년에는 5월 초에 진행해서 이지샵에서 바로 답변 받을 수 있게 해야겠다. 

무료로 회원가입할때 추천 ID에 dobiho 를 입력한 후 정회원으로 전환하면 간편장부 2개월 또는 복식장부 1개월 이용권이 지급된다. 자세한 내용은 이지샵 특징 및 추천ID 가입 혜택 을 참고한다. 

이지샵을 사용하면서 궁금한 것이나 팁은 내 블로그의 이지샵 태그를 참고 할수 있다.







제휴 링크로 구매 시 제휴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아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이나 소중한 커피 한 잔 부탁드려도 될까요?

커피 사주기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108배 절운동 절수행터
4.9
자동으로 인식해서 음성으로 세주는 108배 카운터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