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라이트 세일의 남은 CPU 버스트 회복하기


블로그를 아마존 라이트세일로 이사 후 내 요금제에서 CPU를 다 쓰면 새 인스턴스를 만들어 도메인을 연결했다.
아마존 라이트세일의 남는 CPU 버스트가 없을 때 다시 원복하는 방법을 찾았다.
 

Contents


 

아마존 라이트세일의 CPU 버스트

 

CPU 버스트란?

아마존 라이트 세일은 요금제 마다 CPU 몇개 짜라인지도 다르다.   그런데 가상 서버라서 그런지 일시적으로 CPU가 부족하면  CPU 용량을 좀 더 준다.  보너스 같은 거다.

Amazon Lightsail은 기준 CPU 성능을 제공하는 인스턴스를 제공하지만, 필요에 따라 기준 이상의 추가 CPU 성능을 일시적으로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이를 버스팅이라고 합니다. 기준 성능과 버스트 기능은 다음 인스턴스 지표에 의해 좌우됩니다.

 

요금제별 CPU 버스트 용량

추가 CPU 를 일시적으로 제공하는 CPU 버스트는 요금제에 따라 다르다.
 

  • Linux 또는 Unix 3.50 USD/월Windows 8 USD/월(1 vCPU, 512MB 메모리, 30GB 스토리지) 인스턴스 플랜에는 5%의 CPU 활용률 성능 기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Linux 또는 Unix 5 USD/월Windows 12 USD/월(1 vCPU, 1GB 메모리, 40GB 스토리지) 인스턴스 플랜에는 10%의 CPU 활용률 성능 기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Linux 또는 Unix 10 USD/월Windows 20 USD/월(1 vCPU, 2GB 메모리, 60GB 스토리지) 인스턴스 플랜에는 20%의 CPU 활용률 성능 기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Linux 또는 Unix 20 USD/월Windows 40 USD/월(2 vCPU, 4GB 메모리, 80GB 스토리지) 인스턴스 플랜에는 20%의 CPU 활용률 성능 기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Linux 또는 Unix 40 USD/월Windows 70 USD/월(2 vCPU, 8GB 메모리, 160GB 스토리지) 인스턴스 플랜에는 30%의 CPU 활용률 성능 기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Linux 또는 Unix 80 USD/월Windows 120 USD/월(4 vCPU, 16GB 메모리, 320GB 스토리지) 인스턴스 플랜에는 22.5%의 CPU 활용률 성능 기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Linux 또는 Unix 160 USD/월Windows 240 USD/월(8 vCPU, 32GB 메모리, 640GB 스토리지) 인스턴스 플랜에는 17%의 CPU 활용률 성능 기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출처: Amazon Lightsail에서 인스턴스 버스트 용량 보기)

 
 

CPU 버스트 부족 발생

지속 가능 영역은 CPU 사용율이 10% 미만이다. 한 때 지속 가능영역에 있었는데 트래픽이 늘지 않았는데 최근에 지속가능 영역을 넘고 있다.
그러다 이미지를 업로드 하면 이미지 압축 플러그인을 써서 그런지 CPU 가 올라갔다가 내려간다.
최근에 남은 CPU 버스트가 0 가까이 내려갔다.  전에도 버스트가 0이 되어 서버 접속이 안 된적이 있다.

라이트세일 cpu 버스트 없음
라이트세일 cpu 버스트 없음

 

남은 CPU 버스트 회복하기

CPU를 다 쓰면 새 인스턴스를 만들어 서버 접속이 안되는 문제를 해결했었다.
 
아마존 라이트 세일 CPU 버스트 설명을 보다가 CPU를 적게 사용하면 버스트 용량이 누적된다는 걸 보았다.

인스턴스에서 기준 성능에 필요한 것보다 더 적은 CPU 리소스를 사용하는 경우(예: 유휴 상태) 사용하지 않은 CPU 버스트 용량은 CPU 버스트 용량 백분율 및 시간(분)의 형태로 누적됩니다

 
새 인스턴스가 3개월 무료니깐, 새 인스턴스로 옮기고 기존 인스턴스트를 삭제하지 않고 연결되지 않게 두면 CPU 버스트가 생기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이번에 CPU 버스트 남은 용량이 5%가 되었을때 새 인스턴스를 만들고 기존 인스턴스를 가만히 둬 봤다.
 

새 인스턴스로 옮기고 기존 인스턴스 두기

새 인스턴스로 옮기는 방법은 겁나 간단하다.
기존 인스턴스에서 스탭샷을 만들고, 그 스냅샷으로 인스턴스를 생성하고, 도메인을 새 인스턴스의 고정 IP로 바꾸면 끝이다.
근데 새 인스턴스의 CPU 사용은 지속 가능영역을 쌀짝 넘나드는데, 남은 CPU 버스는 20% 이다.

새 인스턴스의 CPU 사용량과 남은 CPU 버스트 
새 인스턴스의 CPU 사용량과 남은 CPU 버스트

 
남는 CPU 버스트가 100% 부터 시작할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었다.
CPU를 오버하지 않는 시간이 많이 흘러야 남는 CPU 버스트가 생길 것 같다.
 
 

기존 인스턴스, 남은 CPU 버스트 100%로 회복!

기존 인스턴스에 도메인을 연결하지 않고 두었다.
당연히 CPU 사용이 없다. 아래 그래프에서 바닥에 붙어 있는 기간이다. 하루 정도를 뒀다.
그랬더니 남은 CPU 버스트가 100으로 회복되었다!
 

라이트세일 cpu 버스트 현황 원복
라이트세일 cpu 버스트 현황 원복

 
다시 도메인을 기존 인스턴스로 연결했다. 남은 CPU는 100%에서 떨어지기 시작했는데 몇 일이 지났는데 현재 75% 정도 까지 떨어졌다.
새 인스턴스를 만들어도 남은 CPU가 20%인데, 기존 인스턴스를 놀려서 남은 CPU  버스트를 100%까지 확보하고, 사용하니 조금씩 떨어졌다.
 
 

마치며

아마존 라이트세일 내 요금제의 CPU 용량이 부족했을때 일시적으로 CPU를 보너스로 주는 CPU 버스트가 있다. CPU를 사용이 적으면 일시적으로 주는 남은 CPU 버스트가 누적되니 남은 CPU 버스트가 부족하면 새 인스턴스를 만들어서 기존 인스턴스를 놀려서  남은 CPU 버스트를 확보할 수 있었다.
인스턴스가 3개월만 무료이니 하루 정도 쓰고 삭제하니 요금도 부과되지 않았다.
CPU 사용이 초과되면 또 CPU가 부족해질 것이다.  CPU 사용을 줄이는 방법을 찾아야할 것 같다.
 







제휴 링크로 구매 시 제휴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아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이나 소중한 커피 한 잔 부탁드려도 될까요?

커피 사주기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윗몸일으키기: 윗몸일으키기 카운터

윗몸일으키기 하면 자동으로 횟수 측정, 횟수를 음성으로 세주고, 윗몸일으키기 속도 분석, 일별/월별/연도별 운동 기록 관리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