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 스케일링(치석제거) 건강보험 적용 기준 및 가격


5만원 정도 하는 치석제거 (스케일링)를 1년에 1회에 한하여 건강보험을 적용해 약 15,000원 정도로 할 수 있었다.

치과 스케일링 비용

건강보험 적용하지 않고 치과에서 스케일링을 받으면 약 5만원 이상이 든다.

스케일링(치석제거) 1년에 1회, 만 19세 이상 건강보험 적용

구강 편평태선 때문에 이비인후과에 가서 입안 사진을 찍었는데, 보니 치석이 보였다.  스케일링 할 생각을 전혀 못하고 있었는데 사진을 보고 최근에 스케일링을 안 했다는 걸 깨달았다.
스케일링을 하면 아래쪽 이 안쪽을 혀로 대보면 까끌까끌한데 가끔 해보면 매끌매끌한게 좀 수상했다.
 
지인에게 얘기하니 1년에 한번은 스케일링에 건강보험이 적용된다고 한다.

찾아보니 2013년 7월부터 시행되고 있었다.  어쩐지 건강검진할때 치과 검진하고 스케일링하고 2만원 정도 준 것 같은데 건강보험이 적용된 거였다.
 
치석제거 급여지원 혜택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지원대상]
만 19세 이상 후속처지 없이 치석제거만으로 치료가 종료되는 환자
[지원절차]
1. 급여대상 확인 및 치석제거 급여횟수 확인
☞ 국민건강보험
2. (가능시) 치석제거 시술일 입력
3. 치석제거 시술
※ 치석제거를 위해, 수진자가 치과 병·의원에 내원
[지원내용]
진료비 본인 부담률 30%으로 약 1만 3천원
[지원기간]
연 1회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 횟수 초과 시는 비급여로 본인이 비용 전액 부담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1년에 1회, 1월~12월

처음 시행할 때에 7월에 시작해서 그런지 7월 부터 다음해 6월까지였다. 사람들이 헷갈리니 1월 부터 12월까지로 바뀌었다.
1년에 1회이고, 올해 안 했다고 내년에 두 번 할 수 있게 아니다. 그 해에 못하면 내년으로 넘어가지 않는다.

1년에 1회 까지만 건강보험을 적용받아 급여로 처리되고, 두 번째 부터는 보험적용이 안되어 비급여 처리가 된다. (월급이 급여인데, 건강보헙 적용도 급여이다. 한자를 찾아보니 급여(給與) 한자가 같다. 회사에서 돈을 나에게 주듯이, 건강보험 급여항목은 나라에서 의료비 일부를 준다는 의미인가 보다)

보험적용 스케일링은 병원에 낼 금액은  15,000원 정도

의원급은 약 15,000원 이내이다.   내 경우 오늘 동네 치과의원에서 14,800원이 나왔다.

찾아보니 치과 의원급과 병원급, 종합병원내 치과, 상급 종합병원내 치과에 따라 금액이 다르다. 의원급이 15,000원이면 상급종합병원내 치과는 32,990이다.   어차피 스케일링은 치과위생사가 하니 동네 의원에서 하는게 값도 싸고 친절하게 해주는 것 같다.

치과병원 규모스케일링)
치과의원급15,000 원
치과병원급21,060 원
종합병원 내 치과25,940 원
상급종합병원 내 치과32,990 원

 
간호사에게 스케일링 할 때 건강보험 적용 받으면 얼마냐고  물어보았다. 초진과 재진에 따라 다르고 엑스레이를 찍었느냐에 따라 다르고 매년 진료비도 오른다고 한다.

초진과 재진에 따라 왜 다른지 찾아보니, 초진이 재진보다 더 비싸다. 처음 온 환자에 대해서는 더 많이 알아야 하니 더 받는다고 한다.

스케일링은 만 19세 이상 건강보험 적용된다

19세 미만 스케일링은 급여적용이 안된다. 그 이유는 일반건강검진 구강검진 소견통계에 의해 19세 미만은 치석제거 필요의 경우가 적기 때문이라고 한다. (출처: 국민건강보험공단)

올해 치석제거 보험적용 받았는지 확인하기

1년에 1회만 건강보험 적용을 받으니 치석을 제거하려고 할 때 올해 보험적용을 받아 스케일링을 했는지 궁금할 수도있다.
국민건강앱인 The건강보험 앱이나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다음은 The건강보헙 앱으로 확인하는 방법이다.

1.The건강보헙앱을 연다.

The건강보험

2. The건강보험앱에서 홈 > 민원여기요 > 조회 > 치석제거 진료정보 조회를 누른다.

건강보험 치석제거 진료정보조회

3. 치석제거 진료정보 조회 결과 화면에서 급여대상 여부에 ‘비대상’ 이면 올해 이미 건강보험으로 진료를 받은 것이고, ‘대상’ 이면 아직 안 받았다는 의미이다. 내 경우 오늘 받아서 ‘비대상’으로 나왔다.

건강보험 치석제거 진료정보조회

마치며

2013년 부터 있던 치아 스케일링 건강보험 제도를 오늘에야 알았다.   건강검진할 때 치과 검진할 때 스케일링을 받곤 했는데, 그냥 동네 치과에 가도 되는 거였다.

1년에 한번, 15,000원으로 동네 치과에 가서 스케일을 꼭 받아야겠다.  1년에 한번이니깐  내 경우 매년 5월2일에 가는 걸로 캘린더에 반복일정을 만들어 놓았다.
 







제휴 링크로 구매 시 제휴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아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이나 소중한 커피 한 잔 부탁드려도 될까요?

커피 사주기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북트리: 도서관리 & 독서노트
4.5 • 231개의 평가
바코드만 스캔하면 책 정보가 쏙,독서달력,독서통계,독서목표관리,독서노트 등 독서기록 어플









2 Comments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