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주식 양도소득세, 250만원 미만 수익일 때 신고해야 할까? (5월 종합소득세신고)


미국주식을 하는데 수익이 250만원 미만일때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신고를 해야하는지 궁금해서 찾아보았다.

해외주식 양도소득세란?

 

 5월에 작년 해외주식거래의 양도소득세 확정신고해야

작년 한 해 동안의 해외 주식 거래에 대해 5월달에 국세청에 양도세 확정 신고를 해야한다.

해외주식 연간 250만원 초과분은 22% 양도세

해외주식 양도소득세는 순익 통산이 되고, 해외주식 양도소득 기본공제는 연간 250만원이고 250만원 초과분에 대해 22% 양도세를 납부해야한다.

해외 주식 수익 구하는게 간단하지 않다.  

선입선출이고, 원화 기준이라 계산하기 복잡하다. 게다가 두 곳이상의 증권사에서 거래를 했다면 합산 신고를 해야한다.

증권사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양도세 신고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편한 것 같다.

양도소득세 신고하지 않으면? 가산세 추가

신고납부기한내에 신고를 하지 않으면 신고불성실가산세와 납부불성실가산세가 붙는다.

  • 신고 안하면 신고불성실가산세로 내야할 새액의 20%  추가
  • 세금을 제때 안냈으므로 납부불성실가산세 하루 당  0.0025%씩 추가

해외주식 연간 250만원 미만이면 양도세 신고해야할까?

250만원 까지는 양도소득세가 없다.

나는 작년 해외 주식 수익이 250만원이 안된다.  러셀주로 수익을 봤는데 장투를 시작하면서 손해나고 있는 러셀주와 일부 종목을 팔았기 때문이다.

해외주식 수익이 250만원이 안되는데 5월에 양도세 확정신고를 해야할까?

증권사의 무료 양도세 신고 서비스는 수익 250만원 이하는 대부분 안해준다

증권사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양도세 신고 서비스 가 있는데 대부분 수익이 250만원 이상이어야 대행을 해주는데, 내가 거래한 증권사도 수익이 250만원이 넘지 않아 처리를 안 해준다.
 

원칙적으로는 양도차익이 없거나 양도차익 250만원을 넘지 않아도 신고 해야한다

신고 안해도 된다는 뉴스 기사가 있지만, 증권사의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부분을 보면 소득세법에 따라 원칙적으로는 신고해야한다고 한다.

가산세에 대한 불이익은 없다

신고를 안 해도 과세표준이 마이너스이니 가산세에 대한 불이익이 없다고 한다. 세무사들의 답변도 불이익은 없고 세무 리스크는 없다고 한다. 흠 신기하네.

국세청에서 양도세 미신고에 대해 소명하라고 안내문을 발송할 수 있다.

국세청은 개인의 투자 손익은 몰라도 주식 거래 내용은 알고 있어서 추후에 세무서에서 양도세 미신고에 대한 소명안내문을 발송할 수 있다고 한다.

소명 안내장을 받으면  ‘이렇게 손실을 봐서 신고를 하지 않았다’고 소명해야한다.

소명 안내장을 반드시 발송하는 것인지 아니면 발송할 수도 있다는 것인지 모르겠다.

 어떤 사람은 몇 년 지나서 소명 안내문을 받았다고 하는데 나중에 소명하려고 하면 매매 서류를 다 찾아야 하기 때문에 신고하는게 낫다고 한다.

소명자료 제출서에 무슨 내용이 담기는지 알아보았다.

찾아보니 양도소득세 간편신고서(소명자료제출서) 소득세법 시행규칙 별지 제84호의 4 라는게 있다.
아~ 역시나 복잡하다.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신고

작년에 두 곳의 증권사를 이용했다. 두 곳에서 매매 거래내역서를 받아서 다시 엑셀로 정리해야한다는 거다.  홈텍스에 직접하는 거랑 다른게 없다. 홈텍스는 올리면 계산 같은 건 자동으로 해준다는데 이건 그냥 문서 서식이다.  아~ 그냥 홈텍스에 신고하는게 나을 것 같다.

마치며

해외주식 수익이 250만원 이하도 5월에 양도세 확정신고를 하는게 원칙이다.  다만 세무서에서 신고를 안한 것에 대해 소명하라고 할 수는 있다. 커뮤니티에 보니 안 받은 사람도 있고 몇 년 후에 받은 사람도 있다.

가산세 등의 불리한 것은 없으니 지금은 신고 안하고 나중에 소명 안내문이 나오면 그때 해도 된다고 한다. 그런데 소명 안내문을 받으면 소명자료를 만들어야 하는데, 소명 자료를 만드는게 그냥 신고할때 하는 것과 같아서 그냥 홈텍스에 신고하는게 좋을 것 같다.

올해는 가능한 한 개 증권사만 써야겠다. 

작년에 미국 주식을 나무증권과 미래에셋증권으로 하다가 수수료 때문에 KB증권으로 옮겼는데, 내년 5월에도 증권사가 무료로 대행을 해줄지는 모르겠지만 한 개 증권사만 쓰면 양도세 신고하기 편할 것 같다.  올해는 수익내서 내년에 양도세 내고 싶다. ㅎㅎ







제휴 링크로 구매 시 제휴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아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이나 소중한 커피 한 잔 부탁드려도 될까요?

커피 사주기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연락처맵: 지도위의 고객관리
4.6
연락처를 지도에서 한눈에, 위치기반의 연락처관리, 내 근처의 연락처보기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