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에 업로드된 이미지 파일 썸네일 다시 생성하기: Regenerate Thumbnails Advanced 플러그인


워드프레스에 이미지를 업로드하면 몇가지 정해진 크기별로 자동으로 썸네일이 만들어진다. 워드프레스 테마별로 기본 썸네일 말고 별도로 크기를 정의해서 사용하기도 하는데 테마를 변경하면 테마에 맞는 크기의 썸네일을 다시 만들어야하는데 자동으로 만들어주는 플러그인이 있다.

워드프레스 테마 바꿀 때 썸네일 재생성해야

테마를 바꿀 때 기존 이미지들을  테마에서 사용하고 있는 썸네일 크기로 만들어야한다.

보통은 테마에서 사용하는 썸네일 크기가 없으면 기본 썸네일을 사용하는 것 같다.

그런데 워드프레스 기본 기능에는 기존에 업로드된 이미지에 대해 썸네일을 다시만드는 기능이 없다. 그래서 플러그인을 써야한다.

내가 원하는 썸네일 재생성 기능

내가 원하는 썸네일 재생성하는 기능은 다음과같다.

  • 사용하고 있는 테마에서 어떤 크기를 사용하고있는지 알고 싶다.
  • 사용하지 않은 썸네일은 생성안하게 하고 싶다
  • 사용하지 않은 썸네일 크기가 기존에 있다면 삭제하고싶다.
  • jpg 압축률을 지정하고 싶다. (최근 워드프레스 버전은 83% 라고 한다)

썸네일 재생성 플러그인

썸네일을 다시 만들어주는 워드프레스를 찾아보니 다음을 찾을 수 있었다.

이중 Regenerate Thumbnails Advanced 플러그인 무료 버전을 사용하기로 했다.

Regenerate Thumbnails Advanced 플러그인

Regenerate Thumbnails Advanced

내가 원하는 기능 중 첫번째인 현재 테마에서 사용하고 있는 썸네일 크기는 Regenerate Thumbnails 플러그인 통해서 알 수 있다.

그 외에는 Regenerate Thumbnails Advanced 플러그인으로 모두 가능하다.

업데이트도 잘되고 유료 버전이 있지만 무료버전으로 충분히 사용할 수 있다.
 
사용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1. 워드프레스 관리자 화면에서 도구 > Regenerate Thumbnails 를 클릭한다.
  2. 만들지 않은 썸네일을 삭제하려면 옵션을 체크한다
  3. Regenerate 버튼을 클릭한다.
Regenerate Thumbnails Advanced

설치 및 사용방법은 아래 영상에서 볼 수 있다.

나는 이미 이미지를 압축해서 올렸으므로 다시 압축하지 않기 위해 jpg quality를 100으로 했다.

업로드된 모든 이미지를 생성하는 거라 이미지 파일이 많으면 서버 부하가 생겼다. 그래서 방문자가 별로 없을때 생성했다.

전에는 jpg 파일을 사용했는데 지금은 webp 포맷을 사용한다.

플러그인 설정에는 jpg 압축율이 있고 webp 는 없다. webp파일을 jpg로 변환할까?

플러그인 지원에 문의해보니 webp 파일을 jpg 로 변환하지 않고, webp 포맷이면 webp 파일로 다시 생성해준다.

마치며

테마를 바꾸나 이미지 크기 설정을 변경 후에 이 플러그인을 이용해서 모든 이미지 파일을 다시 생성한다.

블로그의 이미지 크기를 변경한 후 이 플러그인으로 썸네일을 다시 생성했다.

사용자가 별로 없는 주말이나 이른 아침에 플러그인을 실행했는데, 블로그에 이미지가 많아서인지 꽤 오래걸렸다.







제휴 링크로 구매 시 제휴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아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이나 소중한 커피 한 잔 부탁드려도 될까요?

커피 사주기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연락처맵: 지도위의 고객관리
4.6
연락처를 지도에서 한눈에, 위치기반의 연락처관리, 내 근처의 연락처보기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