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판매 후 연납한 자동차세 환급받으려면?


이번에 중고차를 팔았다. 자동차세를 연납했는데 중고로 판 자동차의 연납한 자동차세를 환급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자동차세 연납한 중고차 판매 했다

자동차세는 자동차세 연납 제도가 있어  1년치를 1월에 한꺼번에 납부하면 약 9% 정도 할인을 해준다.  올해도 연납을 했다.

이번에 아내가 타던 자동차를 헤이딜러를 통해 자동차 딜러에게 팔았다. 자동차 판매 후에 자동차 보험 해지를 하고, 연납한 자동차세를 환급 받았다.

서울시 ETAX에서 환급 신청

서울시 ETAX에서 환급 신청할 수 있다.  

그런데 환급 신청하려고 보니 아무 내용이 없었다.

구청에 전화를 걸기로 걸어서 환급 신청했다. 담당자에게 전화해야 환급 되냐고 물어보았다.

등록 이전이 되면 자동으로 구청에서 환급이 처리된다고 한다.  단 1달에서 1달 반 정도 걸린다고 한다.

구청에서 처리를 하면 서울시 ETAX의 환급 받을 목록이 뜨고 환급을 신청하는 절차 같다.

이제 알았다. 서울시 etax 앱에서 환급 신청하려면 자동차 이전이 완료되고 구청에서 환급하라는 처리가 끝나야  etax 에 뜨고, 환급 신청을 할 수 있는 것 같다.

구청에 자동차세 환급 신청하기

자동차 등록지의 구청의 자동차세 담당자에게 전화를 걸어 연납한 자동차세를 환급 받았다.

전화번호는 서울시 ETAX의 전화번호에서 찾았다.  자동차가 등록된 주소지 구청의 세무2과의 자동차세 전화번호로 전화를 걸었다.

환급 신청하기 전에 자동차 이전이 완료되어 있어야 한다.

자동차 번호를 알려주니 이전되어 있다고 한다. 세액을 조정한다고 하더니 환급 금액을 알려주었다.

자동차 이전이 되어 있어서 그런지 제출해야할 서류는  없었다.

환급 받을 계좌번호를 알려달라고 했는데,  토스뱅크는 아직 지원이 안된다고 한다.

2주 후에 입금 된다고 하더니 2주 후에 입금되었다.

다른 환급금 조회하기

이외에도 다른 환급금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마치며

자동차세 연납을 조금이라도 빨리 받으려면 구청 자동차세 담당자에게 전화를 걸고,  아니면 얼마나 기다려야할지 모르겠지만 아마 한달에서 한달 반 정도 후에 서울시 ETAX 환급 신청 메뉴에서 환급 신청하면 되는 것 같다.







제휴 링크로 구매 시 제휴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아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이나 소중한 커피 한 잔 부탁드려도 될까요?

커피 사주기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플랭크스타: 플랭크 타이머

목표 시간, 세트 등 다양한 방식을 지원하는 플랭크 타이머, 음성 안내, 일별/월별/연도별 운동 기록 관리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