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사업자가 첫 직원 채용 후 해야하는 일은? (사업장 성립신고, 4대보험관련)


개인사업자가 첫 직원을 채용하면 근로계약서, 사업장성립신고와 4대보험 자격취득신고를 해야한다.

 

 

사업장 성립 신고

사업장 성립 신고란?

사업장성립신고란 4대보험(국민,건강,고용,산재)을 적용받기 위해 각각의 공단에 해당 사업장을 등록하는 것을 말한다.

개인 사업자가 직원을 1명이상 채용하면 4대 보험 측면에서 사업장이 성립된다.  사업장이 성립되면 개인사업자의 건강보험은 지역가입장에서 직장(사업장)가입자가 된다. 즉, 대표 혼자 있는 1인 개인사업자는 사업장성립이 안되고 건강보헙 직장(사업장)가입자가 아니라 지역가입자이다.

이게 자동으로 되는 건 아니고 직원을 채용했다면 먼저 사업장 성립신고를 한 후 4대 보험 자격취득을 신고해야한다.

사업장성립신고는 근로자 고용시 최초 1회만 신고하면 되고, 이후 4대보험 취득신고는 근로자 채용시 마다 신고하면 된다.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에서 사업장 성립 신고 가능

4대보험의 각 공단에서 사업장 성립신고를 해야하는데,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에서 한번에 신고할 수 있다. 사업장 성립신고 후 바로 4대보험 자격취득 신고도 할 수 있다.

 

 

사업장 성립 신고절차

사업장 성립신고 절차는 다음과 같다.

사업장 성립에 대한 양식을 입력해 저장하고, 4대 보험자격취득에 대한 양식을 입력한다

(이미지 출처: 4대사회보험정보연계센터)

 

주의할 점은 각 양식을 입력하고 저장하면 화면이 바뀌는데, 마지막 화면에서[전송하기]를 클릭해서 접수가 완료됐다는게 나와야 최종 신고가 끝난다.

 

 

사업장 성립 신고 하기

4대 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에서 사업자 성립신고를 할 수 있다.

 

  1.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에 접속해 회원가입한다
  2. 홈페이지에서 사업장업부의 성립신고를 클릭한다.
  3. [사업장성립신고 바로가기] 를 클릭한다.
  4. 사업장 성립 신고에 필요한 사업자 정보를 입력하고 [저장] 버튼을 클릭한다.

    – 신고할 신고서를 체크한다. 정직원 채용시 등록할 수 있으므로 4개공단 모두 체크한다. 가족 직원은 건강보험과 국민연금만 신고하면 된다. 체크한 것만 아래에 양식이 표시된다.  개인사업자의 직원유무에 따른 4대 보험차이를 참고한다.
    – 사업장 정보를 입력한다. 아직 4대 보험은 신고를 안해서 가입여부는 미성립으로 나온다.
    – 보험료 자동이체와 전자고지를 신청할 경우 체크하고 정보를 입력한다.

 

 

 

4대 보험 자격 취득 신고

첫 직원을 채용한 후 사업장 성립 신고 후 대표와 직원에 대한 4대 보험 자격 취득 신고를 해야한다.

이후에는 추가로 직원을 채용했을 때 자격취득 신고를 해야한다.

 

  1.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에 접속해 사업장 가입자 업무 중 ‘자격취득’을 클릭한다. 사업장성립신고를 마치면 자동으로 자격취득신고 화면이 나온다.
  2. 사업자 정보를 입력한다.
  3. 대표자와 직원 정보를 입력하고 저장한다. 가입자1, 가입자2 이렇게 탭이 있는데, 대표자, 직원을 탭을 눌러서 정보를 입력하고 맨 아래의 [저장] 버튼을 클릭한다.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추천 글



















108배 절운동 절수행터
4.9
자동으로 인식해서 음성으로 세주는 108배 카운터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채널추가 버튼을 누르면 카카오톡 뷰에서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