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방역패스(백신패스) 유효기간 기준 및 확인 방법


식당이나 카페 등 다중 시설을 이용할 때에는 코로나19 방역패스가 필요하다. 위반시 과태료가 있다 . 백신패스라고 하기도 하는데 정식명칭은 방역패스이다.
예방접종 맞았다고 끝이 아니다. 방역 패스에 유효기간이 있다. 내 방역패스 남은 유효기간은 언제일까? 어떻게 확인할 수 있지? 궁금해서 찾아보았다.
 

Contents


 
 

코로나19 백신은 감기 백신 처럼 유효기간이 있다

코로나19 백신은  접종 후 바로 항체가 생기는게 아니고 독감백신처럼 유효기간이 있다.  그래서 방역패스 유효기간이 잇는 것 같다
 
 
 

방역패스는 접종증명서로 확인할 수 있다

코로나19 예방접종 증명서로 방역패스를 할 수 있다.
 
 
 

방역패스 유효 확인

다음은 내 2차 까지 맞은 코로나19 예방접종 증명서이다. 표시가 뭔지 알아보고 이미지에 표시해봤다.
코로나19 방역패스(백신패스) 유효기간 기준 및 확인 방법
 
 

얀센백신은 1차, 그외는 2차 접종 후 만 14일이 지났는가?

접종 후 만 14일이 지나야 하는 이유는 접종 후  항체가 충분히 형성돼 면역력을 확보할 수 있는 시간이 2주 후이기 때문이다.
코로나19 예방접종 증명서의 왼족에 녹색으로 ’14일 경과’ 라고 표시되면 방역패스 증명서는 유효하다. 이 표시가 없으면 방역패스가 유효하지 않다.
 
 
 

2차 접종 후 6개월이 지났는가?

1년에 1번 맞는 독감 주사도 약 6개월 정도 라고 한다. 독감은 겨울철에 많으니 겨울 즈음에 맞는다.  코로나19 백신도 6개월 정도 지나면 항체가 약해진다고 한다. 그래서 방역당국은 6개월이내로 유효기간을 정한 모양이다.
코로나19 예방접종 증명서의 오른쪽에 접종일자가 있고 D+93 처럼 접종 후 경과난 날 수가 표시되어 있다.
 
 

2차 접종 후 6개월이 지나기 전에 3차 접종(부스터샷)을 맞았는가?

겨울철 독감은 봄이 되면 거의 없어져 다음 겨울에 다시 맞으면 된다. 그런데  코로나19는 알파, 델타, 오미크론까지 계속 변이 바이러스가 생기고 있으니 1년 내내 백신을 맞아야할 모양이다.
2차접종 후 6개월이 지나기 전에 3차 접종 즉 추가접종(추가 접종을 부스터샷이라고 한다)을 해야한다.
2차 접종 후 3차 접종을 아직 맞지 않았다면 코로나19 추가접종(부스터샷) 기준 및 예약 방법을 참고한다.
 
 

3차 접종 후 방역패스는 접종 당일 부터 유효하다

얀센 백신 말고는 2차 접종 후 만 14일이 지나야 방역패스가 유효한데, 3차 접종은 당일 부터 유효하다. 아마도 2차 접종 후 6개월이 지나지 않았으면 항체가 있으니 그렇게 한 것 같다.
 
코로나19 방역패스(백신패스) 유효기간 기준 및 확인 방법
백신 받고 15분 동안 병원에서 기다리는 동안 접종완료 문자가 오고 코브앱에 3차 증명서가 떴다.
 
 
 

3차 접종 후 유효기간은?

2차 접종 후 유효기간이 6개월이면 3차 접종 후에도 6개월이내에 4차를 맞아야할까?
코로나 19가 없어지지 않으면 아마도 독감 처럼 계속 맞아야할 것 같다. 기사에 따르면 아직 방역당국은 4차에 대한 계획은 없은 것 같다. 아마도 오미크론 이후에 또 강력한 변이 바이러스가 창궐하면 계획이 나오지 않을 까 싶다
 

3차접종 후 3개월 이후에 4차 접종을 해야 하나?
“3차접종 후 언제가 될지 알 수 없다. 3차접종 후 항체나 감염·중증·사망 예방효과가 지속되는지 국내 연구를 살펴볼 거다. 또 새로운 바이러스가 나오면 또 무슨 일을 일으킬지 모르겠다. 예단하긴 굉장히 어렵다.”

 
그래서 3차 코로나19 예방접종 증명서 접종일자에 경과일이 아직 표시가 안되는 모양이다.
 
 

추가 접종 간격은 6개월지만 3개월 간격으로 접종 필요

독감처럼 코로나19 백신이 유효기간이 있고 추가 접종 간격은 6개월이다. 그런데 방역당국은 접종 후 3개월 후부터 백신 효과가 떨어지는 추세라고 보고  백신 효과를 높이기 우해 3개월 가격으로 접종이 필요하다고 한다.
 

“백신효과가 정점에 올랐다 떨어질 때 추가 접종을 한다. 아직까지 백신효과가 3개월 후 급격하게 떨어진다고 관찰된 건 아니지만, 3개월 후 떨어지는 추세는 맞다. 접종자들의 돌파감염 발생 시기를 보면 예방접종 후 시간이 지나면 확실히 예방 효과 차이가 있다. 또 미국에서 허가받은 (추가접종 간격은) 6개월이지만, 델타 변이가 아닌 바이러스로 실험한 것으로 안다. 델타 바이러스는 백신 효과를 더 빨리 떨어뜨리고 오미크론 유행에도 대응해야하기 때문에 더 빨리 백신 효과를 높이기 위해 (3개월 간격) 접종이 필요하다.”

 
 

청소년도 방역패스가 필요한가?  2022년 3월 1일 부터 시범시행하고 4월부터 정식시행

2021년 12월 31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브리핑에 따르면 다음과 같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2021년 12월 31일 브리핑에서 청소년 방역패스(접종증명·음성확인제) 시행 방안을 발표했다. 발표내용에 따르면 내년 3월부터 만 12~18세 청소년 대상으로도 방역패스가 시행된다. 이에 따라 청소년도 학원 등 청소년 밀집시설을 이용할 때 코로나19 백신 접종증명이나 음성 확인서를 제출해야 한다.

 
 
 
방역당국이 꼭 필요한 내용으로 이미지를 잘 만드는 것 같다. 정리하면 다음 이미지와 같다.
코로나19 방역패스(백신패스) 유효기간 기준 및 확인 방법

(출처: 질병관리청)

 
 
 

마치며

독감은 겨울에 창궐하니 겨울 전에만 맞으면 되는데 , 코로나19 바이러스는 1년 내내 있고 계속 변이바이러스가 생긴다. 이러다 3~6개월 간격으로 코로나19 백신 맞는거 아닌가 모르겠다.
2019년에 생긴 바이러스라고 해서 코로나19라고 하던데 이제 2022년인데 올해는 없어졌으면 좋겠다.
 







제휴 링크로 구매 시 제휴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아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이나 소중한 커피 한 잔 부탁드려도 될까요?

커피 사주기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푸쉬업스타: 팔굽혀펴기 카운터

팔굽혀펴기 자동측정 및 음성카운트, 다양한 방식의 푸쉬업측정 및 푸쉬업속도 분석, 경찰공무원,군체력검정, 사관학교, 학생건강체력평가(팝스) 등 각종 체력시험 준비시 측졍만 하면 점수나 등급이 자동으로 계산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