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 에서 멀미하는 이유와 해결 방법 (VR용 걷기 트레드밀)


운동하려고 오큐러스 퀘스트2를 샀지만  FPS 게임을 좋아해서 FPS 류 게임을 해봤는데 이동할때 멀미가 많이 나서 못하겠다. 메달오브오너를 사서 하고 있는데 심하지는 않지만 달려서 빠르게 이동할 때에는 조금 멀리가 난다. 파퓰레이션 원을 사려고 했는데 멀미가 심하다고 해서 데일리 할인이 나왔어도 안 샀다.

 

 

VR에서 멀미하는 이유

오큘러스가 메타(페이스븍)에 인수되기 전에 라스베가스 CES 에서 처음 껴본적이 있다. 머리를 돌리면 좀 어지러웠다. 아마도 소프트웨어 그래픽도 지금보다 안 좋았겠지만 하드웨어 성능이 그래픽을 빠르게 표시하지 못했을 것 같다. 가만히 영화나 보면 좋을거라 생각했었다.

VR 을 하면 멀미를 하는 경우가 있다. 멀미는 눈으로 보는 것과 그동안 실제 세상에서 경험하는것과 다를때 발생한다.

주로 VR 에서 이동할 때 발생한다. 눈은 주변시야와 중심시야를 보게 되는데, 이동할때에는 중심시야를 보는 것 같지만 주변시야도 눈에 다 들어온다.

만약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가 실제 세상에서 처럼 주변시야가 느리거나 빠르게 움직이면 기대와 맞지 않아 멀미가 난다.  그래서 VR에서 이동할때에는 주변시야를 안 보고 중심시야만 보이게 주변을 까맣게 만드는 경우도 있다. 파퓰레이션 원을 플레이하는 영상을 보면 이동할때 터널 처럼 주변을 까많게 만들어 눈에 보이지 않게 한다.

자주 하면서 여기에 적응하면 멀미가 덜날 수도 있다.  그런데 다시 실제 세상에 오면 실제세상이 멀미가 날 것이다.  마치 바다위의 배를 오래 타다가 (경험상 1시간 이상?) 육지에 발을 내 딛으면 육지가 움직이게 보이고 멀미가 나는 것과 비슷할 것이다.  어느 한 상황에 익숙해질 수는 있지난 상대적으로 다른 상황에 가면 인간의 뇌는 다시 그 전의 기준으로 세상을 지각하고 해석한다.

가장 좋은 것은 시각적으로 보이는 가상세게에서 내 팔이나 손, 머리 움직임 처럼 발도 걷거나 뛸수 있게 해주는 것이다.

 

 

VR 기기(헤드셋, 컨트롤러)에서 부족한 점은 이동

내가 VR을 하면서 가장 못 마땅한 것은 다리로 직접 이동하지 못하는 것이다.

눈과 팔, 손,  몸통 움직이기, 일어섰다 앉았다 등은  VR 기기가 인식한다.  그래서  위아래 앉거나 옆으로 몸을 움직이는 것도 인식하고, 배낭에 총이 있다고 생각하고 팔을 못 뒤로 뻣어 뭔가를 꺼내오는 것도 된다.

그런데 문제는 이동이다.  이동은 내 발로 이동하지 않고 콘솔 게임처럼 조이스틱으로 이동한다. 그럼 콘솔 게임처럼 화면이 이동하는데, 그게 PC나 티비에서는 문제가 없는데,  1인칭 시점으로 볼 때 아까 얘기한 주변시야의 배경의 움직이 실제 세상과 다르게 동작할때 멀미가 난다.

눈에 보이는 것과 팔, 몸 움직임은 실제 내 몸을 움직이고 가상세계에서도 그렇고 보는데 발을 내 딛어 앞으로 뒤로 갈 수가 없다.

피드백이 소리와 콘솔의 진동 밖에 없어 전신 피드백을 주는 옷이 있어야겠지만, 그거 보다 더 절실한건 발을 움직이는 것 같다.

혹시 그런게 없을까 찾아보았다.

역시나 있다.

 

 

VR 에서 걷거나 뛸 수 있게 해주는 걷기 트레드밀

KAT VR Walk라는 제품이 있다.

제자리에서 걷거나 뛸 수 있게 한 장치이다. 머신러닝 같은데 머신러닝이 한 방향으로 되어 있다면 이건 어느 방향이건 걸을 수 있다. 보니  신발도 필요한 것 같다.

 

나도 이 처자 처럼 뛰면서 총 쏘고 싶다.

 

조이스틱으로 이동하지 않고 실제 세상 처럼 내 발로 이동할 수 있다. VR안에서 이동하려면 이거 있어야할 것 같다.

 

달릴 수도 있다.

 

집에 트레드밀(러닝머신) 하나 있는 것 처럼 VR용 걷기 트레드밀 정도는 있어야할 것 같다.

 

 

 

기계만은 이렇게 생겼다. 허리를 묶어 이 안에서만 걸어야한다.

 

 

 

지원 게임 목록

VR 앱도 이 기기를 지원해야하는데, 지원한 게임 목록이 있다.

 

맨오브오너도 있고, 파퓰레이션원도 있는데, 오큘러스 퀘스트2  기기는 없다.

 

 

가격은 약 180만원

$1,499 짜리다. 약 180만원 한다.후덜덜…

제대로 VR FPS 하려면 180만짜리 VR 트레드밀이 있어야 할 것 같다. 😆

 

 

 







추천 글





0 글이 마음에 드시면 하트를 눌러주세요~ 블로거에게 힘이 됩니다 (SNS/로그인/광고 관련 없습니다)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건강투캘린더

애플 건강기록을 캘린더 일정으로 가져와 캘린더에서 시간순으로 건강기록 보기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고 있습니다.



채널추가 버튼을 누르면 카카오톡 뷰에서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