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배터리 제조일자 확인하기 (자주 방전될 때, 인터넷에 구입 시)


자동차 배터리가 자주 방전이 되어 자동차 배터리를 교체했다. 자동차 배터리 대리점 사장님 말씀으로는 자동차 배터리를 구입할 때에는 제조일자를 꼭 확인해야한다고 한다. 자동차는생산된 후 부터 방전된다고 한다. 자동차 배터리 제조일자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다.

소비자가 자동차 배터리 제조일자를 확인할 수 없던 시절

2000년 기사를 보니 생산된지 1~2년되어 방전된 자동차 배터리가 팔리고 있었다.

⊙앵커: 방전된 자동차 배터리가 새 배터리처럼 팔리고 있습니다.
제조일자가 암호식으로 표기돼 있어서 소비자들은 제조된지 오래 되어서 방전돼 버린지도 모르고 이런 배터리를 구입해서 피해를 입고 있는 것입니다.
⊙기자: 두 달 전 자동차 배터리를 새로 교체한 운전자입니다.
새로산 배터리에 숫자로 표시된 제조일자는 보이지 않고 9K12라는 암호 같은 문구만 새겨져 있습니다.
바로 이 문구가 지난해 10월에 생산됐다는 제조 일자 표기입니다.
⊙이응준(운전자): 당연히 2000년도 거 새 것으로 갈아줬다고 생각하고 그냥 갈았습니다.
지금 상당히 불쾌하네요, 99년도 거라는 게.
⊙기자: 카센터에서 팔고 있는 이 자동차 배터리의 제조 일자는 U09 역시 1년 전인 지난 해 10월에 생산된 것입니다.
지 2년이 넘은 배터리도 도무지 알 수 없게 표기된 채 새 배터리로 버젓이 팔리고 있습니다.
회사마다 제각각 다른 방식으로 암호처럼 표시하다보니 판매사원도 해독표를 봐야 알 수 있습니다.
⊙배터리 대리점 직원: 인식을 할 수가 없죠, 소비자들은.
배터리는 유통기한이 있고 또 방전 시간이 있기 때문에…

 
 
2015년 이전에는 자동차 배터리 생산년월이 배터리 제조 업체마다 암호처럼 코드화되어 있었다.  그러니 일반인은 자동차 배터리가 언제 생산되었는지 알기 어려웠다.

이 문제가 많았는지 2015년 부터 국가 표준(KS C 8504)으로 자동차용 납축전지에 생산년월일을 표시해야하는 것로 변경되었다.

인터넷에서 구입할 때에는 제조년월일을 꼭 확인해야할 것 같다.

2015년 부터 자동차배터리 제조일자 표기방식 국가표준 변경

 
국가표준 KS C 8504 자동차용 납 축전지 (개정연월일 2015년 07월 07일) 는 다음과 배터리에 제조일자를 표기하도록 했다.
 

앞으로 KS(국가표준) 인증 자동차 배터리 구입시 제조일자를 바로 확인할 수 있게 된다.
ㅇ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 원장 성시헌 은 최근 자동차 배터리 자가 교체가 늘어나면서 제조일자를 쉽게 알 수 없다는 소비자 불만이 제기됨에 따라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자동차용 납축전지 국가표준 을 개정 고시한다고 밝혔다
 
□ 기존 자동차 배터리 제조일자 표기는 영문과 숫자의 조합으로 표현 되고 제조사 마다 형식이 달라 소비자가 알기 어려웠으나,
ㅇ 이번 개정에 따라 배터리 상단과 포장에 식별이 쉽게 일-월-년 순으로 제조일자를 표기함으로써 국민 편의가 크게 향상될 것 으로 기대된다 

자동차 배터리 제조일자 확인
기존 제조일자 표기 방식과 개선된 표시 방식

2015년 이후 자동차 배터리에서 제조일자 확인하기

이번에 배터리를 교체하면서 보니 상단에 숫자가 거꾸로 써 있는데 이게 제조일자이다.

자동차 배터리 제조일자 확인
자동차 배터리 제조일자


 
뒤집어서 보니 일-월-년 순서로 제조일자가 표기되어있다.

생산된지 한달이 채 안된 배터리로 교체했다.  배터리 대리점 사장님은 이 날짜를 확인시켜주면서 배터리를 교체할 때에는 이렇게 생산된지 얼마 안되는 것으로 교체해야한다고 하신다.

자동차 배터리 제조일자 확인
자동차 배터리 제조일자

2015년 이전 자동차 배터리

2015년에 국가 표준이 변경되기 전에는 배터리 제조업체마다 고유한 표기방식이었다.

다음은 세방전지(로케트), 현대성우모티브(솔라이드트), 아트라스(ATLAS BX), 델코, 보쉬 등의 표기이다.

이 자료는 국가표준연구원에서 찾았는데 일반인이 배터리를 보고 제조일자를 알기는 어렵다.

자동차 배터리 제조일자 확인
배터리 제조사별 제조일자 표시 방식

(출처: 국가기술표준원)

내 자동차 배터리 제조일자 확인하기

내 차에는 델코 배터리가 있었는 데 제조일자가 일-월-연이 아니라 코드로 되어있었다.  2015년 이전에 생산된 배터리였다.

자동차 배터리 교체 주기는 3~4년이라고 하는데, 내 배터리는 생산된지 최소 7년이 되었다.  에고ㅠㅠ 무조건 교체해야하는 거였다.  

만약 자기 배터리가 일월연으로 표시되어 있지 않고 위 처럼 코드로 되어 있다면 최소 2015년 이전에 생산된 것이니 배터리 교체를 해야할 것 같다.
 
자동차 배터리 방전시 긴급출동해서 점프해준 다음에 전압을 재준다. 제너레이터에서 배터리를 잘 충전해주는지 전압을 체크하면 이상없다고 했고, 배터리도 이상없다고 했다.

올해 6번 방전되었는데 출동한 6분의 기사님에게 물어보았을 때  아직 배터리는 안갈아도 된다고 했다.  내가 배터리가 제조일자만 확인했다면 진작 교체했을 것이다.

델코 DF 80L 자동차 배터리 차량용 배터리 아반떼 쏘나타 그랜저 싼타페 크레도스 카니발 카렌스 K5 K7 SM5 SM7 QM5 티볼리디젤, 폐배터리반납, 공구대여안함 델코 자동차배터리 40AL 40R 40L 60L 60R 80L 80R 90L 90R 100L 100R (내차 밧데리 모델 확인후 구매 필수), 델코DF40R(상단고정), 대여안함_폐전지반납






제휴 링크로 구매 시 제휴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아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이나 소중한 커피 한 잔 부탁드려도 될까요?

커피 사주기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건강투캘린더

애플 건강기록을 캘린더 일정으로 가져와 캘린더에서 시간순으로 건강기록 보기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