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최적화(SEO)측면에서 서브디렉토리 vs. 서브도메인


홈페이지에 서브디렉토리와 서브도메인 중 검색엔진최적화 측면에서 어떤 것이 유리할까?

홈페이지에 블로그나 다국어를 추가할 때, 서브도메인 vs. 서브디렉토리?

만약 홈페이지가 있는데 블로그도 만들고 싶다.

만약 홈페이지가 dobiho.com 이라면 블로그는 blog.dobiho.com 으로 하는게 좋을까? 아니면 dobiho.com/blog 로 하는게 좋을까?

만약 한국어로된 사이트가 있는데 영어 사이트를 만들고 싶다면 서브 도메인을 쓰는게 좋을까? 서브디렉토리를 쓰는게 좋을까? 즉

dobiho.com 에 en.dobiho.com 으로 하는게 좋을까? 아님 dobiho.com/en 으로 하는게 좋을까?

보기 좋거나 서버 관리하기 편하게 결정할 수도 있다.

서브도메인으로 하려면 CNAME도 설정할 수 있어야하니 서브디렉토리에 비해 권한이나 할일은 쬐금 더 있다.

검색엔진최적화측면에서 서브디렉토리와 서브도메인에 대한 논의가 많다.

세상에 웹 사이트가 너무 많아 검색 엔진에 노출안되는 사이트는 방문할 수 없을 정도이다.

 검색엔진에 광고 비용을 써야한다.  검색엔진 최적화(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을 하면 검색엔진마케팅(SEO: Search Engine Marketing) 비용을 엄청 줄여준다.

서브도메인 vs. 서브디렉토리

도메인과 하위도메인은 서로간의 SEO 이점이 없다

SEO 에서는 서브디렉토리와 서브도메인 중 어떤게 검색엔진최적화에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이슈가 끝나지 않는 것 같다.
그래도 검색엔진최적화측면에서 동의되는 것은 하나 있다.

하나의 도메인, 하위 도메인 또는 다른 도메인은 서로간에 SEO 이점이 없다. 별도의 도메인처럼 행동한다.

구글은 도메인 단위로 가중치를 주고, 도메인과 서브도메인은 서로 다른 도메인의 가중치를 준다.

즉, 구글 검색의 검색 가중치는  dobiho.com 와 blog.dobiho.com 이 서로 독립이다.

SEO 측면에서 서브디렉토리 하는게 이득이다

구글 검색엔진은 서브 디렉토리의 검색 가중치는 도메인에 합산한다.

dobiho.com/blog와 dobiho.com의 모든 페이지는 모두  dobiho.com 에 합산된다.

그러니 blog를 추가한다면  blog.dobiho.com 보다는 dobiho.com/blog로 하는게 검색엔진최적화 관점에서는 유리하다.

다국어도 마찬가지이다. en.dobiho.com 보다 dobiho.com/en 이 유리하다.

서브도메인과 서브디렉토리 사례

yahoo.com vs. kr.yahoo.com

야후! 은 국가별로 서브 도메인을 구조를 가지고 있다.

미국은 yahoo.com 인데 야후! 코리아는 kr.yahoo.com 이었다.

사용자들은 yahoo.co.kr 로도 알고 있지만 말이다.  이건 구글 검색엔진최적화에 신경쓸 필요가 없는 수준이다. 아예 다른 사이트이니깐 말이다.

그러니 무조건 서브 디렉토리로 해야하는 것은 아니다.

apple.com, apple.com/kr

애플 사이트의 다국어는 kr.apple.com 이 아니라 apple.com/kr 이다.  SEO 관점에서 그렇게 했는지 공개된적은 없다.

그래도 검색엔진최적화 측면에서 보면 국가별 또는 언어별 페이지 점수는 모두 apple.com 에 쌓인다.

dobiho.com/en vs. en.dobiho.com

워드프레스 GTranslate 플러그인을 이용해 내 블로그를 자동번역되게 해서 영어 사이트를 만들었다.

처음에는 서브도메인 으로  en.dobiho.com 을 설정했다가 구글 검색엔진 최적화에서  dobiho.com 에 랭킹을 모으기 위해 바로 dobiho.com/en 으로 변경했다.

5일 정도 지나서 다시 en.dobiho.com 으로 변경했다.  이유는 SEO 관점이 아니라 구글 애드센스 매출 집계를 쉽게 보기 위해서다.

구글 어낼리틱스에서는 /en 으로 필터링 해서 볼 수 있는데 구글 애드센스에서는 서브 디렉토리로 볼 수 있는 방법을 못 찾았다.

구글 애드센스는 사이트별로 보고서를 볼 수 있는데 en.dobiho.com 으로 볼 수 있다.

구글 애드센스 매출이 얼마나 나는지 테스트해야 하는데 측정을 못하면 이 실험을 할 수가 없다. 그래서 구글 애드센스에서 성과를 볼 수 있게 다시 서브 도메인으로 변경했다.

SEO 와 애드센스 매출 측정과는 또 다른 관점인 것 같다.







제휴 링크로 구매 시 제휴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아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이나 소중한 커피 한 잔 부탁드려도 될까요?

커피 사주기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건강투캘린더

애플 건강기록을 캘린더 일정으로 가져와 캘린더에서 시간순으로 건강기록 보기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