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통신사 변경: 비대칭형 → 대칭형 (SK브로드밴드에서 KT인터넷으로)


집에 SK브로드밴드를 사용하고 있다.  최근에 다운로드 속도가 2Mbps 도 나올 때가 있어 고객센터에 전화했다.  실무자를 바꿔주더니 우리집은 속도가 일정하지 않다고  한다. 최근에 너무 답답해서 이번에 공유기를 Wi-Fi 6 세대로 바꾸고,  인터넷 통신사를 변경했다. 엄창 빨라졌다.

인터넷 속도가 느리다

서울집에 SK브로드밴드 100메가를 15,400원에 사용한다.  언제 부터인가 이 가격이 되었다.   보통 100메가 상품이 22000원하는데 싸게 쓰고 있다.    가입 정보를 보니 2011년 12월 3일에 가입했다.  만 10년인데 그래서 싼가 보다.
서울과 제주집 둘 다 인터넷을 사용해야하니 기가로 쓰기에는 부담되어 그냥 쓰고 있다.

100메가 인데도 와이파이로 낮에는 2메가~18메가가 나오고 저녁에는 1~2메가가 나온다.  다음은 벤치비로 측정한 것이다.

인터넷 속도 측정
인터넷 속도 측정

제주도에 공유기를 가져가기 전에는 40메가 정도 나온 것 봐서는 아무래도  속도는 공유기 때문인 것 같다. 제주집은 건물이 KT와 계약을 해서 100메가 상품만 들어오는데 와이파이로 40~60메가가 나온다.그런데 SK브로드밴드에 전화해보니 우리집은 더 이상 나올 수 없다고 한다.

속도는 공유기를 바꾸면 어느정도 되는데 아무래도 근본적으로 우리집에 들어오는 인넷은 문제인 것 같다. 비대칭형이니 광케이블이 아니라는 것이고 이건 이 자체로 광케이블 보다는 느릴 수 밖에 없다.

대칭형 vs. 비대칭형

다운로드 속도가 18메가 일때 업로드는 2메가, 다운로드가 2메가인데 업로드는 18메가일 때가 있다.     이렇게 다운로드와 업로드 속도가 다른 것을 비대칭형이라고 한다.

광케이블이 안들어오면 다운로드와 업로드 속도가 다른 비대칭형

비대칭형은 지연시간도 대칭형에 비해 엄청 길다.

인터넷 대칭형 비대칭형 다운로드 업로드 지연시간 차이
인터넷 대칭형 비대칭형 다운로드 업로드 지연시간 차이

(이미지 출처)

 
인터넷을 설치하러온 KT 설치 기사님에게 물어보니 광케이블이 아니라 동케이블도 들어오면 비대칭형이라고 한다.

건물마다 대칭형이 지원되지 않을 수 있다

대칭형 지원은 집 마다 다르다.  동네에 광케이블이 아니라 동케이블로 들어온 것이 있기 때문이다.
SK브로드밴드에 전화해보니 우리집은 비대칭형이라는 표현은 안했지만 속도를 더 낼 수 없다고 했고, 측정해보면 다운로드와 업로드 속도가 심하게 차이가 나는 걸 보면 비대칭이다.
우리 동네는 SK브로드밴드에서 광케이블을 안깔았나보다.

인터넷 통신사 변경 검토

우리집 상황에서 몇가지 항목을 검토해보았다.
 

우리집에 대칭형이 들어오는가?

대칭형으로 바꾸기 위해서는 인터넷 통신사를 바꿔야한다.   대칭형으로 바꾼다는 것은 동케이블이 아니라 광케이블이니 속도도 더 빠르다.

KT인터넷 설치 기사님에게 물어보니 동케이블은 VDSL 에 쓰던거란다. ㅠㅠ


우리집에 대칭형이 들어오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주소를 입력하면 어떤 상품을 가입하는지 확인할 수 있는데, 통신사 홈페이지에서도 대칭인지 비대칭인지 알려주지 않는다.
백메가를 통해 상담하고 가입했다.
우리집 주소를 불러주니 KT인터넷은 백메가에서 된다고 알려줬다.
LG인터넷은 설치 기사가 와서 확인해야 알 수 있다고 한다. 설치 기사가 와서 확인해보고 대칭형이 아니면 취소하면 된다고 한다.

그냥 KT인터넷으로 하기로 했다.

알뜰모바일 휴대폰 가족 할인이 되는가?

KT와 LG인터넷 모두 500메가  이상의  상품(33,000원 이상)에 가입하고, 알뜰모바일은 4만원 이상의 상품에 가입해야한다.

LG인터넷은 LG유플러스 알뜰모바일은 정해진 업체가 있다.
알뜰 모바일로 4만원 이상 요금제를 쓸 이유가 없다. 무제한 통화 + 무제한 문자 데이타 6GB + 무제한(1MB)가 16000원인데 무슨~  가족할인은 안하기로 했다.

공유기 대여 vs. 공유기 구입

LG인터넷은 공유기 대여가 필수이고, KT인터넷은 공유기 대여하면 월 1,100원씩 추가된단다.
계산해보니 3년을 쓰면 39,600원이다.  IPTIME 100메가 지원하는게 3~5만원하니깐 대여해도 될 것 같다.
그래도 공유기는 대여하지 않기로 했다.  Wi-Fi 6 세대를 쓰기로 했기 때문이다.

KT인터넷, 100메가 상품으로 가입

3년 약정에 월 22,000원이다.

백메가에서 총 9만원 (현금 5만원, 상품권 4만원)을 준다.  4만원은 이마트 상품권으로 신청했다 . 서귀포 이마트에서 쓰면 될 것 같다.

공유기를 바꾸니 속도가 빨라졌다

확인해보니 기존 공유기는 Wi-Fi 4세대였다. 새로운 Wi-Fi 6세대 공유기를 사서 속도를 측정해보니 16Mbps 에서 95Mbps로 빨라졌다. 공유기 바로 앞에서 측정한 것이다.
 

  • ipTIME N604M (4세대, 2.4GHz) : 다운로드 16Mbps
  • ipTIME AX2004M (6세대, 5GHz): 다운로드 94Mbps
ipTIME 유무선 공유기, AX2004M(블랙)

인터넷을 대칭형으로 바꾸니 다운로드 속도와 업로드 속도가 비슷해졌다

공유기를 바꾸고 인터넷 통신사를 바꾸기 전과 후를 측정했다.

  • 비대칭형(SK브로드밴드) : 다운로드 8.82Mbps, 업로드 16.6Mbps
  • 대칭형(KT인터넷): 다운로드 98.7Mbps, 업로드 99.5Mbps

다운로드 속도가 8.82Mbps 에서 98.7Mbps 로 빨라졌다. 인터넷 상품이 100메가인데 대칭형 + 공유기로 이 효과를 본 것 같다.

인터넷망을 대칭형으로 바꾼 후 다운로드 업로드 속드측정
인터넷망을 대칭형으로 바꾼 후 다운로드 속드측정

마치며

이번에 공유기도 Wi-Fi 6세대를 지원하는  ipTIME AX2004M  로 바꾸고, 인터넷 통신사도 대칭형을 지원하는 걸로 바꾸니 인터넷 사용이 쾌적하다.

무엇보다 유튜브 화질이 흐려진적이 많았는데 없어졌다. 오큘러스 퀘스트2 에서 구글 360도 VR 을 볼 대 화질이 눈에 띄게 좋아져 가상현실 실감이 좀 나는 것 같다.







제휴 링크로 구매 시 제휴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아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이나 소중한 커피 한 잔 부탁드려도 될까요?

커피 사주기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북트리: 도서관리 & 독서노트
4.5 • 231개의 평가
바코드만 스캔하면 책 정보가 쏙,독서달력,독서통계,독서목표관리,독서노트 등 독서기록 어플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