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계좌개설 20일 제한 걸린 경우 언제 계좌개설 가능한지 확인하기 (feat K뱅크)


 

Contents


 

비대면 계좌 개설 20일 제약이란?

단기간에 다수계좌개설을 제한하기 위한 제도로 은행이나 증권사 등 금융기관에서 비대면으로 계좌를 개설했으면 20일 영업일 후에 다른 계좌를 개설할 수 있다.  금융감독원이 2010년 3월부터 대포통장 근절과 전화금융사기예방을 위해 도입한 제도이다.
그러니 20영업일 이내에 증권 계좌는 1개만 만들 수 있다.

계좌개설 시 20일 제한이 걸렸을때 에러 메시지의 문제

영업일 기준 20일 이전에 계좌를 개설 후에 아무 은행이나 증권사에 게좌를 개설하려고 하면 본인인증 후에 아래와 같이 개설할수 없다고 나온다.  KB증권에서 추가로 계좌를 개설하려고 했는데 최근에 공모주 청약하느라 다른 증권사 계좌를 하나 만들어서 더 만들 수 없었다.
비대면 계좌개설 20일 제한 걸린 경우 언제 계좌개설 가능한지 확인하기 (feat K뱅크)
 
에러 메시지에서 20일 영업일 이후 개설이 가능하다니 그건 알겠는데 그래서 언제 가능한데?  나는 어느 은행이나 증권사에서 언제 만든지 기억 못하지만 시스템은  이 에러 메시지를 냈으니 몇일까지는 계좌개설 못하는지 알텐데 말이다.
 

언제 비대면 계좌개설이 가능한지 아는 방법

이 에러 메시지에 언제 다시 계좌를 개설할 수 있을지 아는 방법이 제공하는 서비스가 있다.
K뱅크를 이용하면 된다.  KB뱅크는 계좌를 개설하려고 할 때 20 영업일 이내에 계좌를 개설한적 있으면 언제 가능하다고 알려준다.
K뱅크 계좌를 개설한적이 없으면 앱을 설치해서 계좌개설을 시작하면 되고, K뱅크 계좌가 있으면 입출금 계좌개설을 누르면 된다.

K뱅크 계좌가 없는 경우

  1. KB뱅크 앱을 다운로드해서 설치한다
  2. KB뱅크앱을 실행해서 ‘케이뱅크 계좌 만들기’를 탭한다.
    비대면 계좌개설 20일 제한 걸린 경우 언제 계좌개설 가능한지 확인하기 (feat K뱅크)
  3. 계좌만드는 절차를 거치면 20일 이전에 계좌를 개설한적이 있으면 메시지가 나온다.

 

K뱅크 계좌가 있는 경우

예적금 계좌는 20일 제한이 없다. 그러니 입출금 계좌 개설을 해야 한다.
다른 은행이나 증권앱은 20일 제한이 걸린 상태에서도 휴대폰 본인인증까지 다 한 후에 20일 제한이 걸렸는지 알 수 있는데, K뱅크는 입출금 계좌 개설 버튼을 누르면 바로 알려준다.

  1. K뱅크앱에서 상품혜택 탭을 열고 ‘MY입출금통장’을 탭한다.
    비대면 계좌개설 20일 제한 걸린 경우 언제 계좌개설 가능한지 확인하기 (feat K뱅크)
  2. ‘입출금통장 가입하기’를 탭한다.
    비대면 계좌개설 20일 제한 걸린 경우 언제 계좌개설 가능한지 확인하기 (feat K뱅크)
  3. 20일 제한이 걸려있지 않으면 계좌개설 단계로 들어가고, 제한이 되어 있으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비대면 계좌개설 20일 제한 걸린 경우 언제 계좌개설 가능한지 확인하기 (feat K뱅크)

 
 

에러 극복 사용성 원칙과 규제

보통 에러라고 하면 시스템이나 소프트웨어의 에러라고 안다. 근데 사용자 입장에서 하려고 하는 태스크를 못했을때도 에러라고 한다.
사용성 원칙 중에 에러 리커버리(error recovery)라고 있다. 에러가 발생했을 때 사용자에게 어떻게 하라고 해결 방법을 알려주는 걸 말한다.
이건 1980년대 후반 부터 있어왔던 사용성 원칙인데 이것만 제대로만 해줘도 사용자는 답답하지 않고 고객센터 비용을 줄이고 사업적 목적도 달성할 수 있다.
계좌개설을 늘리기 위해 마케팅 비용을 쓰면서 정작 서비스에서 할 수 있는 것을 안하는 경우가 있다. 그건 만드는 사람과 마케팅 하는 사람과 전체 목표를 보는 사람이 다르기 때문이기도 하고, 서비스 만드는 사람이 할줄 모르기 때문이기도하다.
그런데 다른 포인트가 있을 수 있다.
내가 경험한 은행과 증권앱에서는 20일 제한이 걸렸을 때 언제 개설했었는지 알려주지 않는다. 다른 은행이나 증권사는 정말 몰라서 표시를 안 했을까?
아닐 수도 있다.   금융감독위원회에서 언제 계좌개설이 가능한지 알려주지 말라고 했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걸 알려주면 대포통장을 만드는 사람이 편리하게 되니깐 말이다. 보안과 편의성은 칼과 방패의 관계이다.  20일 제한에 대한 금감위 가이드라인을 찾지 못해서 그냥 추측해본다.
또 한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다.  금융은 규제 산업이다 보니 하지 말라는 명시적인 가이드가 없어도 보수적으로 하는 스타일인 것 같다. 그러니 금감위에서 표기하지 말라는 가이드를 주지 않았어도 업계분위기상 표기하지 안 했을 수도 있다.
서비스는 사용자가 중요하고 사용성이 중요하지만  사업적 이익이나 법, 규제를 고려할 수 밖에 없다.
 

마치며

대포통장과 보이스피싱 근절을 위해 비대면 계좌개설 20일 제한이 생겼다.  무조건 편리한것이 최고가 아니다.  이걸 악용하는 사람들이 어느시대에나 존재하니 말이다.
암튼 K뱅크의 계좌개설 에러 메시지를 통해서 20일 제한이 언제 풀릴지 알 수 있는 방법이 있는게 사용자 입장에서는 다행이다.







제휴 링크로 구매 시 제휴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아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이나 소중한 커피 한 잔 부탁드려도 될까요?

커피 사주기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스마트주식계산기

성공적인 주식투자를 위한 다양한 주식계산기: 손익률, 손익단가, 매수량, 물타기/불타기 평단가, 평단가 필요자금, 매도가, 퍼센트 등등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