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주 청약 투자 절차 및 필요한 사이트 모음


형님과의 대화 소재를 위해 시작한 공모주 청약이 나름 재미있다.

비록 커피값에서 치킨, 소고기값을 벌기는 하지만 새로운 회사를 알게되고 경쟁율을 확인하고 당첨의 기쁨을 맛보기도 한다. 상장하는 날은 일정에 표시하고 기다리기도 한다.

일반 청약 경쟁률이 높은 종목에 투자 하기도 하지만, 비례를 노려도 투자 금액이 적어 1주 당첨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노력대비 성과가 작아  효율적으로 공모주 청약을 하려고 노력한다.  처음에는 잘 몰라서 시간이 좀 들었는데 지금은 어느 정도 절차를 세팅한 것 같아 정리해보았다.

 

 

 

공모주 청약 종목 선정

 

공모주 청약 일정 확인

증권사앱에서도 공모주 일정을 확인할 수 있지만 다음의 사이트에서 월 달력으로 일정을 확인한다.

 

 

 

종목 조사

공모주 캘린더에서 종목을 확인하고 관심있는 종목을 조사한다.   뭐하는 회사인지도 봐야하고 재무는 어떤지 지금 시기에 뜨는 섹터나 종목과도 부합하는지 등등을 본다.

 

공모주 청약 정보 사이트

종목에 대한 기본 정보는 위의 2개 사이트에서 볼 수 있다.

 

뉴스, 증권 방송

잘 모르는 기술이나 회사에 대해서 뉴스를 검색하거나 유튜브에서 검색해서 나오는 증권 방송을 검색해서 본다.

다만 뉴스기사와 증권사 방송에서 롯데렌탈처럼 대기업 상장에 대한 기자의 글이나 말은 거른다.

 

공모주 유튜브

공모주 유튜버는 청약 일정 부터 종목 분석, 기관수요결과 등을 자세하게 설명해준다. 내가 보는 공모주 유튜버는 다음이다.

 

 

 

공모주 기관 수요 예측 결과 확인

관심있는 종목의 수요예측 결과를 확인한다.

 

뉴스 기사를 검색해서 보는 것도 편하다.

 

 

공모주 일반 청약 경쟁률 확인

공모주 청약은  일반 청약 경쟁율이 승패를 가르는 것 같다.  일반 청약 경쟁률로 최종 결정을 한다.

공모주 청약은 보통 이틀을 하는데, 둘째날 오전이나 오후  2시 넘으면 거의 판단이 선다.

 

증권사앱

이때에는 자기가 사용하는 증권사앱에서 실시간으로 청약 경쟁률을 볼 수 있다.

문제는 증권사가 여러개일일 경우에는 각 증권사앱을 켜서 찾아보기에는 쉽지 않다.

 

 

유튜브 실시간 경쟁률 라이브

공모주별로 증권사별로 경쟁률을 실시간으로 정리해서 보여주는 유튜버가 있다.   난 공모주린이 유튜브에서 확인한다.  그럼 아래와 같이 실시간으로 각 증권사의 경쟁률을 업데이트해준다.

특히 균등수량과 얼마를 청약하면 1주를 받을 수 있는지 계산해줘서 비례를 받고자 할 경우 얼마를 넣을 지 볼 수 있다.

실시간 채팅에서도 공모주 청약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고 가끔씩 유튜버가 질문에 대한 답도해줘서 좋다.

(공모주린 유튜브 영상 캡처)

 

 

 

공모주 청약하기

 

균등과 비례를 넣을 종목 결정

균등은 10주를 넣으니 자금이 크게 필요하지 않은데 비례는 경쟁이 심해서 몇 천만원에서 1억을 넣어도 1주를 배정 못 받을 수도 있다.  내가 감당할 수 있는 수준에서 비례를 넣을 종목을 결정한다.

 

증거금 환불일과 다음 청약일 확인

이 때 다음 청약할 종목 중에 비례를 넣을 종목이 있다면 그 종목의 청약일과 지금 비례를 넣은 종목의 환불일을 확인한다. 그래야 환불된 돈으로 다시 비례를 넣을 수 있기 때문이다.

 

 

청약할 증권사 결정

공모주 청약 기간 중에 계좌 개설해서 청약 가능한 증권사 도 있지만 대부분 청약 시작일 전까지 개설해야하니 청약할 종목이 증권사 계좌가 없으면 미리 개설한다.

공모주 청약시 수수료가 1000~2000원이 든다.  균등에 공모가가 적은 경우 수수료 2000은 적지 않다.

청약하려는 종목의 증권사 중에 공모주 청약 수수료 무료 증권사 및 수수료 면제 되는지 확인한다.

 

 

청약 증거금 이체

청약할 증권사에 예수금이 없으면 그 계좌로 청약 증거금을 이체한다.

 

 

청약하기

종목과 증권사를 결정했으면 MTS로 청약한다.

 

이렇게 하면 청약하는 과정은 끝난다.

 

 

매도

매도 시기

당일에 안팔고 둔게 몇개 되는데 어떤 종목은 공모가 보다 더 떨어졌고 어떤 종목은 130%에서30%로 수익률이 떨어져있다. ㅠㅠ

이 블로그의 공모주 전략을 보면 매도 시점은 카카오뱅크를 제외하고는 거의 상장 당일이 가장 수익이 높았다고 한다.

그래서 상장당일에 매도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8:50~9:00

호가를 보고 상일지 따상일지 가늠한다.

 

9:00 시가를 보고 매도를 건다

따상각이면 상한가에 매도를 건다.  보통 따상각이면  1분내에 VI가 발동되어 거래가 안된다. 2021년 10월 1일 부터 상장 당일 VI 발동 안한니 매매가 빨라진다.

 

9시 10분이나 30분 넘으면 코스피/코스닥 지수의 흐름을 보고 매도가를 결정한다

공모주는 지수 영향을 덜 받는 것 같다. 그런데 9시 30분 넘으면 오픈빨이 떨어지는 것 같다.  지수흐름보고 매도가를 결정한다.

내가 생각하는 가격에 안팔리면 가져간다고 생각해서 공모가 보다 더 떨어지거나 공모가에 근접한 종목이 몇 개된다.

좋은 종목이라도 상장날은 상장에 대한 기대가 있으니 그날 처분하고 다시 사는게 나은 것 같다.  근데 그게 참 잘 안된다.

 

 

 

마치며

다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공모주 캘린더를 보고 종목중에서 괜찮다고 생각하는 종목의 청약 일정을 내 주식 캘리더에 옮긴다.

그런 다음유투버  주식애소리에서 정리되어 있는 종목 분석을 본다.  필요하면 달란트투자, 공모주린이 유튜버의  종목 분석과 수요예측결과를 훑어본다.

후보를 선정하고 청약 1일차에 공모주린이 유튜버의 종합 일반 청약률을 본 후 어떤 종목에 비례를 넣을지 후보를 좁힌다.

청약 2일차에 오후에 경쟁률을 최종확인하고 청약할 균등과 비례를 넣을 공모주를 최종 결정해 청약한다.

초기에는 산업과 회사의 업종이나 기술을 몰라 종목 공부를 오래했었다. 그러나 거의 균등을 청약하고 가끔 비례를 하기 때문에 최소한의 노력을 쓰려고 하는 중이다.







추천 글





1 글이 마음에 드시면 하트를 눌러주세요~ 블로거에게 힘이 됩니다 (SNS/로그인/광고 관련 없습니다)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스마트주식계산기

성공적인 주식투자를 위한 다양한 주식계산기: 손익률, 손익단가, 매수량, 물타기/불타기 평단가, 평단가 필요자금, 매도가, 퍼센트 등등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