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샤워나 목욕 해도 될까?


운 좋게 잔여백신을 맞았다. 백신을 맞은 후에 샤워를 하지 말라는 걸 어디서 본적이 있다.  정말 그런가? 만약 그렇다면 왜 그러는 걸까?  궁금해서 찾아 보았다.

코로나19 예방접종후 밴드
동네에서 코로나19 예방접종후

백신 접종 당일에는 샤워나 목욕은 안하는 게 좋다

주사를 맞기 위해 대기하는 장소의 벽에서 하루동안 샤워를 하지 말라는 걸 보았다. 집에와 찾아보니 질변관리청의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안내사항에 나와 있었다.

◆ 코로나 예방접종 후 주의사항
·접종 후 15~30분 동안 접종기관에 머무르며 이상반응이 나타나는지 관찰하기
-특별한 알레르기가 없는 경우, 접종 후 15분간 관찰
-과거에 알레르기가 있었던 경우, 반드시 30분간 관찰
·귀가 후 최소 3시간 이상 안정을 취하며 이상반응이 나타나는지 주의 깊게 관찰하기
·접종 후 최소 3일간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는지 관심 기울이기
-만약 39도 이상 고열이 있거나 평소와 다른 신체 증상이 나타날 시 바로 의사의 진료 받기
·접종 당일과 다음날은 과격한 운동 및 음주 삼가
·접종 당일은 목욕을 하지 않는 것이 좋음
·접종 부위는 청결히 유지
·어르신의 경우, 예방접종 후 혼자 있지 말고 다른 사람과 함께 있어 증상 발생 시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안내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안내

 
 
 
찾아보니 뉴스 영상도 있다.

예방 접종한 날 목욕 피하세요

백신 접종 후 샤워를 하지 말라는 이유는? 혹시 모를 2차 감염을 우려해서

왜 샤워를 하지 말라고 하는 것일까?

주사를 맞을 때 피부에 주사 바늘이 들어간 구멍이 난다. 샤워나 목욕을 하면 이 구멍에 물이나 손에 닿아서 병원균이 들어갈 수 있으니 하지 말라는 것이다.

물론 스티커 같은 반창고로 붙여주지만 혹시나 모르는 2차 감염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왜 의료진은 백신 접종 뒤에 하루 동안 목욕이나 샤워를 하지 않도록 권하는 걸까?


김우주 고려대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2차 감염을 막기 위한 조치”라며 “목욕이나 샤워를 한다고 해서 무조건 감염되는 것은 아니지만 혹시 모를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권고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리 몸은 피부를 통해 외부에서 오는 병원균에 대해서 방어를 한다. 그런데 주사라는 방식을 이용해 약물을 우리 몸에 넣을 때는 피부에 작은 상처가 생긴다. 이 상처에 물이나 손 등이 닿으면 드물지만 병원균이 침입할 수 있다. 이럴 경우 새로운 감염증이 발생할 수 있는 셈이다.
이 같은 주사는 백신 주사 외에도 일반적인 진통제 주사, 링거 주사 등에도 모두 해당된다. 즉 주사를 맞을 경우 주사 부위에 물이 묻거나 손 같이 병원균을 옮길 수 있는 대상이 닿지 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출처)

 

독감 백신 접종 시, 의료진이 “하루 동안 샤워나 목욕하지 마세요”라고 말한다. 백신 접종 후엔 왜 샤워하면 안 되는 걸까?


한양대병원 감염내과 김봉영 교수는 “2차 감염을 막기 위해서다”라고 말했다.
주사로 약물을 몸에 주입하는 과정에서 피부와 근육에 작지만 손상이 생긴다. 이때 샤워하면 물·샤워타월·수건 등이 접종 시 생긴 손상 부위에 닿으면서 드물지만 균이 침입해 감염증이 일어날 수 있다. 이는 백신뿐 아니라 일반적인 주사·링거를 맞았을 때에도 마찬가지다.


김 교수는 “샤워한다고 해서 무조건 감염증이 생기는 건 아니고, 백신 효과가 사라지는 것은 더더욱 아니다”라며 “혹시 모를 상황을 막기 위해 권고하는 것 뿐”이라고 말했다. (출처)

질병관리청 홈페이지에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찾지 못했고 뉴스 기사에서 찾을 수 있었다.

백신 접종일에 샤워를 한다면 접종 부위에 물이 안 닿게 하면 된다

굳이 씻어야한다면 주사 맞은 자리에 물이 안 닿게 하면 된다.
의사 답변이 있는지 찾아봤는데 네이버 지식iN에 전문가 답변을 하는 하이닥에 답변이 있었다.

백신맞고 30시간정도 지났는데 샤워해도되나요?


코로나 백신 포함하여 독감 인플루엔자 백신 접종후에는 접종 당일 사워는 가급적 피하시고 만약 사워를 하시더라도 주사 부위를 포함하지 않게 샤워를 하시는 것을 권고드립니다.

접종 당일에 사우나 금지

이번에 코로나 백신 2차를 맞으러 갔는데 병원의 안내가 다음과 같이 표시가 바껴서 사진을 찍었다. 샤워는 되는 모양이다.

코로나19 예방접종 병원안내
코로나19 예방접종 병원안내

주사 맞은 날에는 사워나 금지, 불안하면 샤워나 목욕하지 말자

주사를 맞을 때 피부에 구멍이 나는데, 이 구멍에 물에 닿으면 병원균이 들어갈  수 있으니 백신이건 뭐건 주사 맞은 날에는 샤워나 목욕을 하지 않는게 좋은 것 같다.

코로나 19 백신 접종 때문에 찾아보기는 했는데 이걸 일반화 시킬 수 있는 것 같다. 그러고보니 그냥 피부에 상처났을 때 물을 묻히지 말라고 하는데 같은 거 아닌 가 싶다.







제휴 링크로 구매 시 제휴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아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이나 소중한 커피 한 잔 부탁드려도 될까요?

커피 사주기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스마트주식계산기

성공적인 주식투자를 위한 다양한 주식계산기: 손익률, 손익단가, 매수량, 물타기/불타기 평단가, 평단가 필요자금, 매도가, 퍼센트 등등









One Comment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