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풍기의 새로운 기능, 혼술 선풍기


코로나19가 아니더라도 혼자사는 사람이 많아서 술 좋아 하는 사람은 집에서 혼술하는 경우가 많다. 선풍기로 외롭지 않게 혼자서도 건배하며 혼술하기 좋다다.

선풍기의 의외의 기능

한때 인터넷에서 혼술하는 여자라는 제목의 영상이 돌아다녔다. 선풍기에 술잔을 달아서 건배를 하는 거다.


선풍기의 새로운 기능, 혼술 선풍기
 
 

청정원의 혼술 선풍기

혼술 선풍기가 진짜 제품으로 나와버렸다.

2021년 여름, 청정원에서 안주야 5개 골라담기 + 혼술선풍기를 판다.  8월 부터 배송이 된다고 한다. 모델은 『 슬기로운 감방생활』에서 해롱이, 이규형 배우다.


선풍기의 새로운 기능, 혼술 선풍기
 
혼술 선풍기에 술을 따라준다.
선풍기의 새로운 기능, 혼술 선풍기
 
그리고 선풍기랑 건배!

회전 반경이 좁아서 이렇게 건배하다가는 5분이면 한병 다 마실 듯 하다. 알코올도 빨리 날아갈듯하다.  


선풍기의 새로운 기능, 혼술 선풍기
 

영상 광고도 나왔다

마케팅

마케팅적인 측면에서 보면 안주를 파는 청정원이 혼술 선풍기랑 같이 팔면서 재미적인 이슈로 입소문을 타고 싶은 모양이다. 선풍기 가격이 있으니 그냥 사은품으로 주기 어려워 같이 파는 걸꺼다.  

만우절에 나왔다면 다른 어이없는 제품에 밀렸을 텐데, 재미와는 상관없는 시즌에 선풍기라는 시즌과 엮어서 나오지 재미있는 것 같다. 마케팅하는 사람들은 감각이니 아이디어가 좋은데 이런걸 잘 승인해주는 경영자는 많지 않을 것 같은데 용쾌도 승인이 됐나보다.

바람한잔 혼술선풍기

청정원 혼술 선풍기는 마케팅용으로 한정판으로 만든 것 같은데 아예 제품이 나왔다.

루메나 같은 탁상용 선풍기인데 혼술 기능을 할 때에는 앞쪽에 술잔을 잡은 손은 자석으로 딱 하고 선풍기에 붙일 수 있다. 자석으로 붙였다 뗄 수 있는 아이디이어가 좋은 것 같다.

[갓샵]혼술 선풍기 기계 디스펜서 집들이 쓸데없는 선물 템

아래 쇼츠 영상에 잘 나와 있다.

원래 목적과 다르게 사용하는 사용자

혁신적인 제품은 가능하게 해주는 기술을 이용할 수도 있지만, 사람들이 원래 목적의 제품을 다른 용도로 사용하는 것에 찾을 수 있다. 

대표적인게 녹음기와 음반이라고 생각한다.

에디슨은 녹음기를 만들면서 어디에 쓸까 하는 수십가지 용도를 적었는데 그 중 에디슨이 녹음기를 만든 이유는 종이 없는 사무실이다. 말로 하면 그걸 종이에 적어서 보내고, 다시 말로 하면 종이에 적어서 보냈다. 에디슨은 녹음한 후 틀면 종이가 필요 없다고 생각했다고 한다. 그러나 사람들은 녹음기, 그 당시 말로는 축음기를 업무 녹음으로 사용한게 아니라 피아노 연주나 노래를 녹음해서들었다. 빅토리아 어쩌고 하는 회사는 이걸 보고 지금의 LP판 모양으로 한 쪽만 녹음해서 용량은 적었지만 마케팅으로 유명 가수나 연주자의 녹음한 것을 팔았다. 이게 지금의 노래나 연주 판의 시초다.  에디슨은 녹음기는 기술과 마케팅, 기술과 사용성, 기술과 시장 니즈의 이슈이다. 책에 쓰려고 사례를 정리했는데, 언제 하나..

마치며

제품 측면에서 보면 사람들의 목적은 크게 변하지 않고 시대에 따라 도구가 바뀐다.  사람들이 원래 제품이나 도구의 다른 목적으로 사용하는 거에서 새로운 제품이나 혁신적인 제품의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사용 습관이나 행동과 태도는 크게 봐서는 문화라고 볼 수도 있다.

술마실때 건배하는게 예절인지 흥인지 모르겠지만 건배는 동서양과 고금이 다르지 않았다. 다만 최근 10년 이내에 혼술이라는 문화가 우리나라에도 생기면서 건배는 어떻게 되는지 궁금해지곤 했다.  사실 난 혼술하면서 건배를 해본적이 없어서 별 생각이 없었는데 선풍기랑 건배하는 영상을 보면서 이렇게 마시면 훨씬 흥이날 것 같다는 생각을 하기도 했다.

재미적인 요소의 마케팅이지만 이런 모터가 들어간 선풍기라는 도구가 아니라 사람 형태의 로봇과 대화를 하며 건배를 하는 날이 머지 않을 수도 있다.  SF영화중에 어느 행성으로 이동하는 동안 동면하는데 오류로 동면에서 깨는데 영화 내용중에 바텐더 로봇이 나온다. 재미 있다!







제휴 링크로 구매 시 제휴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아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이나 소중한 커피 한 잔 부탁드려도 될까요?

커피 사주기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스쿼트스타: 스쿼트 카운터

스쿼트하면 자동으로 횟수 측정, 횟수를 음성으로 세주고 스쿼트 속도 등의 분석, 일별/월별/연도별 운동 기록 관리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