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절하는 사람들의 진짜 이유


친구들과 얘기중에 김문수는 왜 변절했는지에 대한 얘기가 나왔다.  나름대로 이유가 있을거라는 친구도 있었고, 수단으로 그쪽으로 잠시 붙었다가 그쪽 사람이 되었을 거라는 얘기도 나왔다.

한나라당 경기도지사 김문수

나는  어쩌면 그 사람은 변졀한게 아니라 원래 그런 사람이었을지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렇지 않고서야 경기도 도지사때  남양주 소방소에 전화걸어 “나 도지산데” 라고 하면서 관등성명 대라는 말을 할수 있겠는가. 계속 그쪽 사람같은 행동을 한다.  어쩌면 그 사람은 민주나 정의가 아니라 권력을 좇았을 것이다.

 이기기 위해 자기를 바꿀 수 있다

우연히 유튜브에서 KBS 대화의 희열 2019년 4월 20일 방송을 보았다. 유시민의 이야기였는데 말미 쯤에서 무릎을 쳤다.
변절하는 사람들의 진짜 이유
 

“나의 존엄을 지키기 위해 시작했다면 실패해도 괜찮다.  이 일을 시작한 이유가 옳게 살려고 한 것이니 그 일이 성취를 거두어도 좋고 거두지 않아도 서운하긴 해도 괜찮다고 생각한다.
이기려고 대들었으면 못 이기면 가치가 없는 거다. 이기려고 바꿀수있는 가능성이 생긴다.  하지만 그것도 하나의 인생이다. ” – 유시민

 
아! 바로 이거였다.  민주화나 정의, 인간의 존엄이 아니라 권력을 잡거나 이기는게 목적이었다면 설명이 된다.
 
유시민의 책 『 어떻게 살 것인가』에서도 느낀바가 많았는데 이 분의 통찰력은 언제봐도 대단하다!
 
변절하는 사람들의 진짜 이유
 

목적이 다르면 과정과 결과도 다르다

서비스나 제품을 만드는 방법 중에 목적 지향적 디자인(Goal directed design) 이란 방법이 있다. 사용자의 목적이 무엇인지 알아내고 그 목적을 달성하는 도구를 만들자는 것이다.  하버드 비지니스 리뷰 중 그 유명한 ‘사람들이 필요한 것 1/4인치 드릴이 아니라 1/4인치 구멍이 필요하다‘는 얘기와 일맥 상통하다.

제품을 만들때 사용자의 진짜 목적이 무엇인지 알아내려는 것 처럼 어떤 사람의 행동을 이해하는데 그사람의 진짜 목적이 무엇인지 이해하는게 필요한 것 같다.
 
위 이 이야기는 26분 정도 부터 나온다.   그냥 처음 부터 다 들어보는 것이 좋은 것 같다.








제휴 링크로 구매 시 제휴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아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이나 소중한 커피 한 잔 부탁드려도 될까요?

커피 사주기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플랭크스타: 플랭크 타이머

목표 시간, 세트 등 다양한 방식을 지원하는 플랭크 타이머, 음성 안내, 일별/월별/연도별 운동 기록 관리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