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code 12.3 응답없을 때


Xcode 로 코딩하는데 커서가 비치볼로 변했다. 맥은 앱이 응답이 없을 때 커서를 비치볼로 바꾼다.  언제 부터인지 몰라도 몇년 동안 비치볼 커서를 본 기억이 별로 없는 데 갑자기 이런다.

한참 동안 비치볼이 보이고 앱이 응답없음으로 있다가 몇십분이 지나면 다시 사용할 수 있다. 이게 반복돼서 작업을 할 수가 없다.  생산성이 떨어진다는 것이 이런거라는 것을 느꼈다.

 

 

 

Xcode 를 종료했다가 다시해도 마찬가지이다. Xcode 임시파일을 지워도 , 맥북을 재부팅해도 마찬가지였다.

혹시 앱이 업데이트 되면서 이상해진게 아닐까 싶어서 찾아보니 2020년 12월 14일에 Xcode 12.3이 업데이트되었다.  Xcode는 용량이 커서 업데이트가 있으면 밤에 자동으로 업데이트 되게 설정해 놓아서 업데이트 되었는지도 몰랐다.

혹시 애플이 해결해서 베타 버전이라도 올려 놓았을까 해서 애플 개발자 사이트의 다운로드 페이지를 (애플 개발자 계정이 있어야 접근 가능하다) 가봤는데 없다.

그래서 애플 개발자 포럼에 가보니  Xcode 12.3 에서 응답없음 현상이 이야기되고 있었다.

Xcode가 업데이트 된지 6일이 되었고, 개발자 포럼에 4일 전에 첫 글이 올라왔는데 아직 애플은 응답이 없다. 다행히 포럼에서 해결방법이 몇 가지 얘기되고 있는 것을 따라해서 문제를 해결했다. 내가 성공한 방법을 정리했다.

 

 

Xcode 12.3 응답 없음 해결 방법

Xcode 에서 시뮬레이터 말고 아이폰이나 아이패드, 애플워치 등 실제 기기와 연결해서 빌드한 앱을 설치할 수 있는데 기존이 연결된 기기 정보 관련해서 뭔가 문제가 있는 것 같다.

어떤 사람은 wifi 로 빌드 하는 것만 꺼서 해결했다는 사람도 있는데 나는 해결이 안됐다. 연결된 기기를 다 없애니   비치볼이 나타나지 않았다.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Xcode 에서 Window > Devices and Simulators > Devices 를 연다
  2. 연결된 기기를 제거한다
  3. Xcode 를 종료하고, 맥북을 재부팅한다. (이거까지는 안해도 될지 모르지만 그냥 마음의 평화를 위해)

Xcode 를 여니 비치볼이 안보인다.  기기에 연결해서 빌드도 해 보았는데 문제가 없었다. wifi  로 설치하는 것도 켰는데 문제가 없다.

해결 방법이 있고 간단해서 다행이다.

 

 

아이러니하게 맥이나 아이폰 , 애플 와치, 애플TV앱을 만드는 앱인 Xcode가 문제이다. 그리고 이건 생산성에 관련된 것인데 애플은 공지나 포럼에 응대가 없다.

 

이전회사에서 대표님이 만들어달라고해서 API, 개발자 사이트, 개발자 커뮤니티 사이틀 만들고 운영한적이 있었다. 개발자 커뮤니티는 ‘커뮤니티라고 쓰고 기술지원이라고 읽는다’, ‘커뮤니티라고 쓰고 SEO(검색 엔진 최적화)를 통한 컨텐트 마케팅이라고 읽는다” 라는 얘기하곤 했다.  개발자 커뮤니티는 회사에서도 중요한 공간이다.

그러나 애플은 안테나 게이트 정도로 스티브잡스가 직접 해명할 정도가 아니면 거의 커뮤니케이션을 안 한다. 일반 사용자가 아닌 개발자는 타겟이 명확하고 생산성에 대한 이슈이니 대응을 빨리해야 하는데도 말이다. 애플 제품을 좋아하지만 참 아쉬운 점이다.

 







추천 글





1 글이 마음에 드시면 하트를 눌러주세요~ 블로거에게 힘이 됩니다 (SNS/로그인/광고 관련 없습니다)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연락처맵: 지도위의 고객관리
4.6
연락처를 지도에서 한눈에, 위치기반의 연락처관리, 내 근처의 연락처보기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