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의 이미지 업로드 폴더를 년월이 아니라 한 디렉토리로


워드프레스 이미지는 년월 폴더에 업로드된다

워드프레스에 이미지를 올리면 wp-content/uploads 폴더 아래에 올라간다. 이때 자동으로 업로드한 시점의 년도와 월별로 이미지가 폴더가 만들어지고 그 폴더에 업로드 된다.
예를 들어 2020년 11월에 이미지를 업로드 했다면 자동으로 2020년 폴더와 그 아래에 11폴더가 생성되고, 11 폴더에 이미지가 업로드 된다.
wp-content/uploads/2020/11
 
지금은 워드프레스 웹 사이트 CMS 로 자리 잡았지만 처음에는 블로그로 시작해서 이미지를 년월로 폴더를 구분했을 것 같다.
사실 한 폴더에 파일이 너무 많으면 파일을 관리할때나 OS가 파일 목록을 가져올 때 느리게 돼서 한 개의 폴더에 다 넣지 말고 폴더를 나누는 것이 좋다고 한다.
 
 

홈페이지의 이미지에 시간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다

글은 쓰는 시점은 있지만, 이미지는 재사용하기도 하고, ftp 로 찾기도 해서 이미지가 년월 폴더로 나눠지는 것은 싫다.   사진은 찍은 시점이 글 쓰는 시점 처럼 날짜가 중요하므로  디지털 사진을 년월일 식의 폴더로 백업하지만 블로그나 홈페이지의 이미지를 그런 식으로 관리하고 싶지 않다.
홈페이지의 경우에는 /images 디렉토리에 있는게 그 이미지만 볼 때에는 나은 것 같다. 가끔 워드프레스로 된 홈페이지의 이미지가 년월 폴더아래에 있는 것을 보면 이미지가 그 시점에 의미가 있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그 폴더의 년월은 해당 이미지가 가지고 있는 날짜가 아니라 그냥 업로드한 시간인데 말이다.
 
다만 운영하는 다른 사이트 하나는 엘리멘토로 편집하는 페이지가 있는데, 이건 아직 이미지 소스 URL를 직접 넣는 방법을 몰라서 이미지를 업로드하고있다. (엘리멘트로  편집할 때 이미지의 미디어에서 선택하지 않고 직접 URL를 넣는 방법을 아는 분이 있으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좋겠습니다)
 
 

이미지를 년월 폴더가 아니라 uploads 폴더에 업로드 하게 설정

 
블로그나 웹 사이트나 이미지는 년월로 폴더를 나눠지게 하지 않고 wp-content/uploads 폴더에 다 업로드 되게 한다.
워드프레스 어드민에서 설정으로 제공한다.
 
 

단일 사이트에서 자동 분류 끄기

방법은 간단하다. 워드프레스 어드민의 미디어 설정에서 ‘내가 올린 파일들을 년/월별로 분류하기’ 옵션을 끄고 저장하면 된다.
설치할 때 기본으로 켜 있다.
 
워드프레스의 이미지 업로드 폴더를 년월이 아니라 한 디렉토리로
 
 

멀티사이트에서 자동 분류 끄기

 
워드프레스 한개를 깔아서 여러개의 사이트를 서브도메인이나 서브디렉토리로 운영할 수 있는 멀티 사이트 기능이 있다.
근데 멀티 사이트에서는 위와 같은 옵션이 어드민 설정에서 안 보인다.
방법은 있다. 워드프레스에서 멀티 사이트인 경우에 옵션을 숨겨 놓았다.
 
자기 어드민 접속 URL에서 다음과 같이 options.php 를 직접 쳐서 접속하면 된다.

  1. wp-admin/options.php 로 접속한다.
  2. uploads_use_yearmonth_folders 의 입력이 1로 되어 있는데 0으로 변경하고
  3. [변경사항저장] 버튼을 클릭해서 저장한다.

 
이 후 부터 업로드 하는 이미지는 년월이 아니라 모두 uploads 폴더 아래에 올라가게 된다.
워드프레스의 이미지 업로드 폴더를 년월이 아니라 한 디렉토리로
 

년월을 끄면 미디어에서 기존에 업로드한 이미지는 안보인다

문제가 있다.
미디어에 지금 부터 올리는 것은 보이는데 기존에 업로드한 것은 안 보인다.
미디어라는 기능이 언제 부터 생겼는지 기억은 나지 않지만 이게 디렉토리에 있는 파일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업로드 할 때 디비에 파일을 저장하는 것 같다.
그래서 미디어를 통해서 업로드한 것만 보이게 되는 것 같다.  프로그램이들이 대부분이 그렇지만 자기 프로그램을 통해서 등록해야 한다. ftp 로 직접 올리면 안되게 되어 있다.
 

add from server 플러그인으로 이미지를 등록시켜주면 된다

이걸 해결하는 방법도 찾아 보았다. 역시나 플러그인이 있다. 역시 오픈소스의 위력이다. add from server 라는 플러그인을 쓰면 된다.
 
 







제휴 링크로 구매 시 제휴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아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이나 소중한 커피 한 잔 부탁드려도 될까요?

커피 사주기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플랭크스타: 플랭크 타이머

목표 시간, 세트 등 다양한 방식을 지원하는 플랭크 타이머, 음성 안내, 일별/월별/연도별 운동 기록 관리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