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스트 vs. 시험

저 한테만 그런지 모르겠지만 영어단어를 한글로 바꾸면 의미가 좀 다르게 생각되는 것들이 있습니다.
리서치 vs. 연구, 디자인 vs. 설계 들이 그렇습니다. 이번에는 테스트와 시험에 대해서 생각해보겠습니다.

테스트(TEST) 는 우리말로 테스트 또는 시험(examination)입니다. 그리고 영어 단어를 보니 그냥 해본다는 TRIAL이란 의미도 있네요.

test1

 

━noun
1. a critical examination or trial of a person’s or thing’s qualities or abilities, etc.
2. anything used as the basis of such an examination or trial, eg a set of questions or exercises.
3. a short minor examination, usually a written one

우리가 흔히 접하는 말중에 토익 토플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토익 (TOECI) 은 Test of English for International Communication 의 약자로 ‘국제 커뮤니케이션 영어 능력 시험’ 란 뜻입니다. 여기서 테스트는 시험이란 뜻입니다. 즉 우리가 학교에서 보는 중간고사, 기말고사의 시험이나 대입학력고사와 같은 시험이 바로 테스트 입니다.

그런데, 이런 말도 있습니다. ‘새로 나온 자동차를 테스트 드라이브해보다’ 또는 ‘새로 산 디지탈카메라를 테스트해 보았다’ 여기에서 테스트는 시험삼아 뭘 해보다 입니다. 토익에서 사용하는 테스트와 테스트 드라이브에서 사용하는 테스트는 약간 늬앙스가 다르게 느껴 집니다. 토익의 테스트는 시험 본다. 평가한다의 시험이고, 테스트 드라이브는 한번 시험삼아 해본다 정도 인 것 같습니다.

이렇게 TEST가 EXAMINATION 라는 의미로도 사용되고 TRIAL 이라는 의미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TEST가 한글로 ‘테스트’라고 씌어진 경우에 심각한 시험인데 그냥 한번 해보는 TRIAL이라는 의미로 받아들여지는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소프트웨어 개발 할 때 오류를 찾기 위해 테스트를 합니다. 그러나 아직도 토익이나 대입학력고사와 같은 테스트의 심각성과는 다르게 느껴집니다. 오류가 있는지 대입 학력 고사 처럼 시험 보는 것이 아니라, 오류가 있는지 그냥 한번 시험해 본다의 느낌이 듭니다 (저만 그런가요?).

‘제품을 만들고 테스트 하자’ 라고 할때에의 뉘앙스는 대입학력고사나 진급시험과 같은 시험이 아니라, 카메라 잘 동작하는지 한번 테스트 해 보자라는 정도로 들립니다. 이경우에 테스트’는 ‘잘되는지 한번 해보자’ 식으로 심각성이 약화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소프트웨어 테스트’ 가 ‘소프트웨어 시험’ 이나 ‘소프트웨어 평가’ 라고 할 때 보다 덜 심각해 보이는 것 같고, 그래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들이 소프트웨어 제품 개발에서 설계나 구현 만큼 중요하게 안다루어지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이는 전산분야에서만 그런 것은 아닙니다. 사용성 테스트도 마찬가지입니다.
원래 영어의 ‘Usability Test’ 는 사용성에 대한 시험, 평가입니다. 그러나 사용성 테스트는 ‘새로운 디지탈카메라를 잘되는지 한번 테스트해 보는 것처럼 이 제품의 사용성이 어떤지 한번 보자라는 것으로 보입니다. 제품의 품질 요소 중 사용성 부분에 대한 시험인데 말입니다.

비단 사용성 테스트 뿐만 아니라 컨셉 테스트도 마찬가지 입니다. 컨셉 테스트는 예상하는 대로 사용자가 생각하는지를알아보는 것도 목적도 있지만 더 중요한 것은, 이게 팔릴만한 제품일까에 대한 시장 수용도에 대한 평가입니다. 그러나 ‘컨셉 테스트’ 라고 하면 어쩐지 그런 심각성이 느껴지지 않고 ‘컨셉이 어쩐지 한번 보자’ 라는 느낌이 듭니다. 이것도 저만 그런가요?

TEST 가 EXAMINATION 과 TRIAL 의 두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사전에 되어 있습니다. TEST는 토익시험, 품질 평가 등의 심각한 경우에 사용되어도 우리말로 ‘테스트’ 라고 할 때에는 TRIAL 이라는 의미로 받아들여지고 있지 않나 싶습니다.

저만 그런가요? 저만 그러면 다행이죠.

토익, 토플, 사용성 테스트, 컨셉 테스트에서 사용되는 ‘테스트’는 그냥 한번 해보는TRIAL 의 의미가 아닙니다. 시험(EXAMINATION)입니다.

시험




0 글이 마음에 드시면 하트를 눌러주세요~ 블로거에게 힘이 됩니다 (SNS/로그인/광고 관련 없습니다)


Related Post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고 있습니다.
Scroll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