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 오피스 2007의 수퍼 툴팁


사용자가 도움말을 사용할 때의 문제점 중의 하나는 원하는 기능을 도움말을 통해서 알려고 할 때 어떤 용어로 찾아야 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툴바의 경우 아이콘에 마우스를 올리면 한줄의 간단한 설명만을 볼 수 있었다. 오피스 2007은 리본안의 컨트롤에 마우스를 올리면 사용성 설명을 보다 자세히 볼 수가 있고, 바로 해당 도움말을 호출 할 수도 있다. 이것을 수퍼 툴팁이라고 한다.

오핗스 2007 수퍼툴팁
수퍼툴팁

수퍼 툴팁은 사용자가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 컨트롤을 사용할때 마다 사용자에게 강제적으로 기능 설명을 노출해서 사용자가 해당 기능을 알 수 있도록 유도한다. 수퍼 툴팁은 리본안의 명령어가 있는 곳에서 바로해당 명렁어의 정보를 볼 수 있도록 해서 도움말을 제품안에 새로운 방법으로 통합한 것이다.

도움말은 슈나이더만의 Designing the User Interface 에 보면 한 챕터를 차지할 만큼 상당히 중요하다. 수퍼툴팁은 온라인 도움말 전체는 아니지만 명령어를 사용할 때 마다 기능을 알 수 있게 적극적으로 사용 방법을 노출한다.

어설프게 똑똑한 오피스 길라잡이를 없애고, 대신 수퍼툴팁을 만들어서 사용자가 명령어가 궁금할때 도움말 전체를 보지 않고, 해당 명령어에서 바로 바로 기능을 알 수 있게 한게 아닌가 싶다.

전체 목차는 오피스 2007의 새로운 사용자 인터페이스 에서 볼 수 있다.


0 글이 마음에 드시면 하트를 눌러주세요~ 블로거에게 힘이 됩니다 (SNS/로그인/광고 관련 없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고 있습니다.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일정 커미션을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