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 오피스 2007의 새로운 핫키 UI, 키 팁


‘CTRL+S’로 하던 작업을 저장하는 것처럼 오피스 2007의 모든 키보드 단축키는 이전 버전과 동일하다. 그리고 ALT 키를 눌러서 메뉴를 호출하고 메뉴 항목의 밑줄이 된 메뉴의 알파벳을 클릭하는 방식으로 메뉴를 사용할 수 있다.

오피스 2003 이하에서 사용하는 핫키는 다 사용할 수 잇는데, 오피스 2007 에서는 핫키와 관련된 새로운 UI를 선보였다. 그것은 바로 키팁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오피스 2007에서 ALT 키를 눌렀다 떼면 리본 키 팁이 표시된다. 즉, 해당 명령어나 해당 UI 컨트롤을 키보드로 이동할 때 키를 눌러야 하는지를 표시해 준다.

현재 Insert 모드에서 E를 누르면 Write 탭이 선택되고, 선택된 Write 탭 안의 컨트롤의 키가 보이게 된다. 이상태에서 원하는 버튼의 키를 누르면 명령어가 실행된다. 따라서 키보드로 편집하다가 리본의 명령어를 선택하기 위해 마우스를 집지 않고 바로 키 팁을 이용해서 원하는 메뉴를 찾아 갈 수 있다.

 

MS 오피스 2007의 새로운 핫키 UI, 키 팁

워드 2007에서 ALT 키를 누를 때 보이는 키 팁

마우스가 아니라 키보드로 소프트웨어를 이용할 수 있는 것은 운영체제의 UI 원칙이다. 핫키의 경우는 문서 편집기 등의 소프트웨어서 고급 사용자를 위한 기능이다.

그래서 소프트웨어를 잘 쓴다는 고급사용자는 핫키를 얼마나 많이 알고 있다는 것을 자랑하곤 한다.

그러나 오피스 2007의 키팁은 사용자가 기억에 의존하는 것을 줄여줘서 많이 기억하고 있을 필요가 없고, 기억하는 것을 도와준다. 바로 입력할 키를 리본에 보여주기 때문이다.

어떤 키를 눌러야 할지 보여주는 것은 오핏 2007의 아이콘들이 레이블을 다 달고 나오는 것과 통하는 것인 것 같다. 사용자가 사용 방법을 익히기 위해서 자꾸 뭔가를 기억해야 하는 것을 줄여주는 것 같다.

오피스 2007의 UI 관련 목차는 오피스 2007의 새로운 사용자 인터페이스 마소 기사 에서 볼 수 있다.







제휴 링크로 구매 시 제휴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아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이나 소중한 커피 한 잔 부탁드려도 될까요?

커피 사주기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스쿼트스타: 스쿼트 카운터

스쿼트하면 자동으로 횟수 측정, 횟수를 음성으로 세주고 스쿼트 속도 등의 분석, 일별/월별/연도별 운동 기록 관리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