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 오피스 2007의 획기적으로 마우스 이동 거리를 줄인 미니바


MS 오피스 2007 에서 새로 선보인 UI 중에 미니바가 있다.

미니 바는 본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면 선택된 텍스트 위에 나타는 툴바를 말하는 것이다.

텍스트 형식 중 사용자가 가장 자주 사용하는 폰트의 크기 조절, 굵기, 기울기, 색깔 등을 편집 영역에서 바로 바꿀 수 있다. 즉, 텍스트의 형식을 바꾸기 위해 화면의 상단에 있는 리본까지 가지 않고 커서 근처에서 바로 지정할 수 있도록 해서 마우스 이동 거리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워드 2007에서 텍스트 블럭 설정시 보이는 미니바

워드 2007에서 텍스트 블럭 설정시 보이는 미니바

미니 바는 원래 호텔의 객실에서 음료를 마실 수 있는 작은 바를 말하는데, 오피스 12에서는 텍스트의 형식을 바꾸기 위해서 본문의 텍스트 영역 근처에서 바로 바꿀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 이름을 붙인 것이다.

미니 바는 사용자의 마우스 사용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객체 위 UI (on-object UI)” 컨셉을 사용한 한 것이다.

객체 위 UI 란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몇 년 동안 사용해온 UI 메커니즘으로 워드 2003 에서는 객체위 UI로 소대문자 자동 고침이나 숫자 자동고침 등이 있다.

예를 들어, 오피스 워드 2003 에서 워드가 영어의 대소문자나 철자를 자동으로 고쳐 줄 때, 자동으로 고친 단어 아래에 작은 밑줄 태그가 나타난다. 이 밑줄 태그를 클릭하면 팝업 메뉴가 나타나서 자동으로 고치기 전에 입력한 단어로 바꾸거나 자동 고침을 중지할 수 있다.

오피스 2003의 객체위 UI 의 예
오피스 2003의 객체위 UI 의 예

오피스 2003의 객체위 UI는 사용자가 잘 보지 않은 기능을 사람들에게 노출하는 방법으로는 성공적이다. 그러나 객체위 UI는 사용자가 해당 단어위에 마우스를 올려야만 파란색 태그를 볼 수 있어서 사용자에게 잘 알려지지 않았고, 또한 알아내기 어려운 기능이다.

그래서 미니 바는 사용자가 텍스트를 블록으로 선택하면 강제적으로 툴바를 보이게 한 것으로 보인다. 텍스트를 블럭으로 선택하면 선택한 텍스트 위에 유령처럼 희미하게 미니바가 나타나고, 미나바 쪽으로 마우스를 움직이면 점점 밝아지면서 클릭할 수 있게 되고, 미니바 모서리에서 마우스가 멀어지면 점점 희미해지면서 없어진다.

또는 마우스로 텍스트를 블록으로 선택한 다음에 마우스를 아래로 내리면 희미하게 나타나던 미니바가 사라진다. 블록에서 마우스가 가깝게 있을수록 미니바는 명확하게 보이고, 멀어질수록 점점 희미해 지고, 일정 거리가 되면 아예 안보이게 된다. 블록을 선택하고 나서 마우스를 이동하면 미니바가 사라지는데, 미니바를 다시 부르기 위해서는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화면의 위치에 따라서 켄텍스트 메뉴의 위나 아래에 미니바가 나타난다.

미니바와 정황메뉴
미니바와 정황메뉴

미니바는 사용자가 텍스트를 선택할 때 마다 즉각적으로 보이는 것이 아니라 유령처럼 희미하게 나타난다. 오피스 팀은 이와 같은 UI 방식을 두고 부끄러움을 매우 타는 것 같은 표현을 할 만큼 미니바가 자동으로 보이게 되는 것 때문에 사용자가 성가시게 되지 않도록 세심하게 설계 하였다.

문서를 읽을 때 읽을 부분의 텍스트를 마우스로 선택하면서 읽는 사람들이 있다. 이 경우에 사용자는 글을 읽기 위해 텍스트를 선택하는데 이 때 마다 미니바가 나타난다면 미니바는 오히려 사용자를 방해하게 될 것이다. 그래서 오피스 팀은 사용자에게 방해가 되지 않도록 부끄러웃 듯이 마우스의 위치에 따라서 미니바가 나타나는 정도를 조절했다. 실제로 미니바를 제안한 하리스도 스스로가 마우스로 선택해서 읽는 사람이라고 밝히고 있다. 물론 모든 마이크로소프트의 UI가 그렇듯이 미니바를 나타나지 않게 끌 수도 있다.

미니바를 한번 사용하게 되면 중독 되듯이 자꾸 사용하게 된다.

선택한 것에 대해서 자동으로 메뉴를 보이게 하거나, 뭔가를 보이게 하거나 사라지게 하는 것에 대한 UI를 고민하고 있다면 이 미니바가 나타나는 시간이나 동작하는 것을 잘 연구해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전체 목차는 오피스 2007의 새로운 사용자 인터페이스 에서 볼 수 있다.


0 글이 마음에 드시면 하트를 눌러주세요~ 블로거에게 힘이 됩니다 (SNS/로그인/광고 관련 없습니다)






Add a Comment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고 있습니다.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일정 커미션을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