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 오피스 2007의 실시간 미리보기

실시간 미리보기는 갤러리나 문서 형식을 지정하는 컨트롤 위에 마우스를 올릴 때 마다 마우스를 올린 문서 형식이 현재 편집하고 있는 문서에 실시간으로 적용되어 보이는 것을 말한다.

갤러리 위를 마우스로 오버할 때 즉각적으로 편집창에 적용되어 보이기는 하지만 실제로 반영된 것은 아니다. 갤러리를 클릭 해야만 적용이 된다.

예를 들어, 폰트의 종류를 변경할 때 오피스 2003 까지는 폰트 드롭다운 버튼을 클릭해서 나온 폰트 중 원하는 폰트를 선택하면 반영이 되었는데, 오피스 12에서는 폰트위를 마우스로 오버하면 바로 편집창에 실시간으로 폰트가 변경된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변경할 폰트를 클릭하면 된다.

실시간 미리보기
폰트변경시의 실시간 미리보기의 예

마우스 오버만 하면 바로 결과가 즉각적으로 편집창에 반영되어 보이므로, 명령을 실행하고, 편집창으로 돌아가서 반영된 결과를 보고 다시 명령어를 찾아서 실행하는 반복 과정을 없애준다.

실시간 미리보기는 윈도우의 일부 다이어로그에 있는 [적용] 이라는 버튼과 유사하다. [적용] 이라는 명령은 다이어로그를 닫지 않은 상태에서 다이어로그에 있는 내용을 반영해서 결과를 볼 수 있는 기능이다. 결과가 마음에 들면 [확인] 버튼을 눌러서 최종 승인을 하고, 그렇지 않으면 [취소] 버튼을 누르면 원상태로 돌려 놓는다.

예를 들어, 디스플레이 등록 정보에서 바탕화면의 그림이나 해상도를 변경하고 나서 [확인]을 누르면 바로 반영이 되고, 다이어로그가 닫힌다. [적용] 버튼을 클릭하면 다이어로그가 닫히지 않은 상태에서 바탕화면이나 해상도가 바뀐 것을 볼 수 있어, 최종 결정을 하기 전에 미리 그 결과를 알 수 있다.

윈도우즈 XP의 디스플레이 등록정보
윈도우즈 XP의 디스플레이 등록정보

엑셀 2003의 차트 마법사에도 실시간 미리보기와 유사한 기능이 있다. 엑셀에서 차트를 그릴 데이터를 선택하고, 차트마법사에서 [미리 보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버튼을 누르면 선택한 차트 종류가 최종으로 데이터에 반영되었을 때 어떻게 보이는지 알 수 있다. 엑셀 2003의 차트 마법사는 미리보기가 차트마법사 다이어로그 창에서 볼 수 있는데, 오피스 12는 작성중인 편집창에 반영된 결과를 실시간으로 볼 수 있다.

엑셀 2003의 차트 마법사
엑셀 2003의 차트 마법사

실시간 미리보기는 사용자가 기능을 선택하고 최종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그때 한꺼번에 문서의 형식을 바꾸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가 마우스 오버할때 마다 바로 바로 문서의 형식을 바꾼다. 따라서 실시간 미리보기는 시스템을 부하를 가져올 수 있다. 웹 어플리케이션이나 웹 사이트를 개발할 때 마우스 오버만으로 웹 서버에서 새로운 이미지나 데이타를 요구하는 경우에 시스템 부하 때문에 사용자의 사용성과 시스템의 비용과의 저울질을 해야 한다.

그래서 처음에는 이 기능이 얼마나 빠르게 동작할까 걱정을 했었다. 그러나 베타 1버전에서도 팬티엄 4 모바일 노트북이나 펜티엄 3 데스크탑 컴퓨터에서 무리가 없다는 것을 확인했다.

오피스 2007의 실시간 미리보기와 갤러리 기능으로 사용자는 문서를 작성하는데 필요한 기능을 익히는 수고를 하는 대신에 원하는 문서를 작성하는데 더 집중할 수 있다. 왜냐하면 갤러리와 실시간 미리보기는 수려한 문서 양식을 그냥 선택만 하면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UI는 사용하는 과정만 설계하는 것이 최종 목표가 아니라 사용자의 최종 목적을 달성하게 해주는 것이 최종 목표이다.

전체 목차는 오피스 2007의 새로운 사용자 인터페이스 에서 볼 수 있다.




0 글이 마음에 드시면 하트를 눌러주세요~ 블로거에게 힘이 됩니다 (SNS/로그인/광고 관련 없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