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를 통한 넷플릭스의 공유 계정 멤버 구하기


넷플릭스 프리미엄 요금제

넷플릭스는 요금제에 따라 동시 사용 기기의 수가 늘어난다.  아마도 미국의 CATV 의 시장이 한 가정에서 방마다 TV를 보기 때문에 가족요금제가 있다고 하는데 그래서 그런지 모르겠다.

계정은 하나이고 동시 접속할 수 있는 프로필이 4개이다. 4명이 사용하더라도  ID와 패스워드는 동일하다.

 

지인 중에는 프리미엄으로 사서 4인 가족들이 각자 프로필로 보는 사람도 있고, 친구 4명이 프리미엄으로 가입하고 한달에 3600원 정도로 보고 있는 사람이 있다.

넷플릭스가 기능적으로 한계정에 동시 접속 프로필 4개(실제로는 5개이다. 1개는 어린이용인데, 동시접속은 안된다)를 제공하니 ID와 패스워드를 공유해서 사용하는 것은 넷플릭스 약관에 위배되는 것은 아니다.

가족이라고 한정을 짓지도 않았으니 친구나 모르는 사람끼리 계정을 공유하는 것도 위배는 아니다.

나도 네가족이 프리미엄으로 해보려고 했는데 다들 넷플릭스에 관심이 없었다.  친구들과도 해보려고 했는데  다들 한계정을 자기 가족안에서 사용하고 있었다.

빨간 머리앤과 지정생존자 말고는 넷플릭스 컨텐트에 별로 관심이 없어서 그냥 넷플릭스 회사의 문화 관련된 것만 읽고 지냈다.

그러나 재미있는 현상이 일어나고 있는 것이 보였다.

 

 

커뮤니티에서 모르는 사람끼리 계정공유를 모집하고 돈을 내고 사용한다

사람들은 클리양이나 중고나라 카페에서 모르는 사람들을 모집하고 계정을 공유한다.

급기야 4flix.co.kr  나 graytag 와 같은 계정 공유 목적의 사이트도 생겼다.  커뮤니티 기반의 사이트이다.

graylag.kr/netflix 는 거래에 대한 신뢰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중간거래를 해주는 것 같고, 그걸 대신해주는 것으로 수수료를 받는다고 한다.

 

 

4flix는 그냥 사람들이 모집하고, 참여하게만 해준다. 집객을 할수 있는 게시판을 제공하고, 실제 거래는 카톡으로 옮겨서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사용자끼리 돈거래를 한다. 수수료는 없어서 비즈니스 모델은 모르겠지만 이걸 사용하는 사람들 자체가 흥미롭다.

 

 

 4flix 는 이렇게 쓴다

  1. 신청: 신청자는 4flix.co.kr 에서 파티원 모집하는 곳에서 하나를 선택해서 신청을 한다
  2. 승인: 호스트는 신청자에게 문자로 승인되었다고 보내준다.
  3. 입금: 신청자는 입금한다
  4. 계정안내: 호스트는 입금을 확인하고 문자나 카톡으로 id/pwd 와 프로필 이름과 사용방법을 안내해준다

 

1.신청

사이트에 가입하고 남은 기간과 금액을 보고 신청을 했다.

 

 

2. 승인

조금 기다리다가 바로 승인이 안되서 승인이 있는 호스트를 찾아서 다시 신청했다. 이 호스트는 바로 문자로 승인되었다고 보내줬다.

 

3. 입금

문제는 호스트 계좌로 이체해야 하는데, 에스크로도 없고 어떻게 믿고 입금을 할지에 대한 신뢰성 문제가 있었다.

나도 컨텐트, 솔루션 등의 오픈 마켓 같은 생태계 플랫폼을 기획하고 만들면서 가장 문제가  거래 부분이었는데, 여기도 일단 사용자끼리 해결하라고 두는 것 같다.

1년치가 3만6천원인 호스트를 선택했는데, 계좌이체를 할지 잠깐 고민했는데, 보내기로 했다.

나름 포탈 커뮤니티 서비스를 만들고 운영해본 경험상, 초기에는 어뷰저들이 적고 선의의 사용자들이 모이는 경우가 많아서 돈을 떼일 염려는 적고, 만약 돈을 떼여도 수업비라고 생각하기로 했다.

돈을 입급했다고 문자를 보냈다.

 

 

 

4. 안내

호스트에게서 카톡으로 id와 패스워드, 그리고 내가 사용할 프로필 이름을 받았고, 주의해야할 사항들을 받았다.

 

약간의 주의사항과 참고사항이 좀 있습니다

1. 본인프로필외 타인프로필 접속금지

2. 본인 프로필을 타인에게 공유금지
(본인에게도 시청제한의 불편함이 생깁니다.)

3. 영상시청시 1인 1기기
(다른기기로 바꿔서 보시는 경우는 제한이 없습니다. 예를 들어 TV로 보시면서 스마트폰으로 동시재생을 하시면 안됩니다.
다른 회원분이 제한된 회선초과로 시청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이 됩니다.)
다른기기로 바꿔서 보시는 경우 기기마다 로그아웃은 하실 필요가 없으며 보시던 기기는 일시정지나 멈춤 또는 종료를 하시면 그 시점부터 이어서 시청하시게 됩니다.

4. 계정메뉴 접근금지(결제관련정보가 들어있습니다.)

5. 영상을 저장해서 보시는 경우 계정마다 4대의 기기로 제한이 되어있습니다.
각 프로필마다 1대씩 사용을 하신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다운로드 제한이 초과되는 경우가 있으니 저장된 콘텐츠는 시청 후 꼭 삭제부탁드립니다. (삭제=초기화)

6. 전화번호를 등록하라는 메세지가 나오는 경우 대한민국으로 설정하셔서 등록하시거나 무시하시면 됩니다.

중요
기존에 “무료체험 하셨던 회원분들이 계신 경우 사용중 결제오류” 메세지가 처음에 한번 뜨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계정메뉴에서 멤버 재시작”을 누르시면 바로 해결되며 또는 톡이나 문자주시면 즉시 해결해 드리겠습니다.

 

 

이런 수고를 해주신 분이 고맙고 신기하다!

나중에 계정 정보가 바뀔 수도 있고 호스트가 돈을 안낼 수도 있지만, 성선설로 좋게만 보는 것이 마음 편하고  그걸 감수할 정도의 금액정도로 위안을 한다. (이걸 틈타 이정도 금액으로 사기치는 사람도 있겠지만)

 

받은 계정 정보로 넷플릭스로 로그인하고, 내 프로필로 들어 갔다.

그리고 맥북과 아이폰, 그리고 스마트TV에서 계정을 로그인해 놓았다.

1년치가 36,000원인 호스트를 선택했는데, 제일 싼 요금제가 95,000원이나 1년에 11만4천원을 36000원에 산 셈이다.

재미있다!

  1. 넷플릭스의 공유 계정을 가지고 모르는 사람들과 같이 이렇게 워크어라운드로 사용하는 것
  2. 넷플릭스가 공유계정을 기능을 제공하고 사람들의 공유예정 모은 활동을 가만히 두는 것
  3.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고도 커뮤니티(클리앙, 네이버 카페와 같은 커뮤니티 또는 새로운 커뮤니티 서비스) + SMS + 카카오톡을 활용하는 것

 

 

UGC 서비스, 커뮤니티 서비스는 이런 재미가 있다.

다만 이런 문화가 시간이 지나면 어뷰저에 의해 혼탁해지는데, 사람들끼리 자정문화가 생기거나 신뢰성에 대한 기능이 보완해야 오래간다.

거래 자체가 핵심 가치라서 수수료를 받거나 에스크로 서비스를 할 수도 있을 것이다. 거래에 대한 신뢰가 부족하니 중고나라 카페와 차이를 내야할 것이고, 입소문이나 언론을 통해 더 집객을 해야할 것이다. 이게 정당(?)하다면 넷플릭스에게서 수수료나 광고를 받아낼 수도 있을 것 같지만 묵인은 해도 대 놓고 할지는 모르겠다.

반대로 거래 자체는 삐끼이고, 사람들이 넷플릭스 컨텐트에 대해 정보를 공유하는 우리나라 가장 큰 커뮤니티가 된다면 광고나 다른 거래에 대한 비즈니스모델을 해볼 수 있을 것이다.

커뮤니티 기반의 집객을 통해 특정 서비스의 거래를 도와주는 재미있는 경험을 했고, 덕분에 편하게 넷플릭스 오리지널 컨텐트를 볼 수있게 된 것 같다.

 

 


0 글이 마음에 드시면 하트를 눌러주세요~ 블로거에게 힘이 됩니다 (SNS/로그인/광고 관련 없습니다)






Add a Comment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고 있습니다.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일정 커미션을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