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북 키보드와 트랙패드가 먹통일때 해결 방법


맥북프로 early 2015 인데 몇일 전부터 잠자기에서 깨울때 마다 아래 현상이 생겼다

  • 키보드 입력이 느리다.
  • 암호 입력창에 버튼이 눌린듯 계속 입력되고 있다 (가끔 입력이 안될때 얼른 암호를 입력하고 들어갔다)
  •  트랙패드에서 마우스가 안 움직인다. 그런데 USB 마우스로는 움직인다
  • 키보드를 쳐도 입력이 안된다

어쩔 수 없이 강제 종료했다가 사용했다. 그런데 또 이 현상이 반복되었다.  그러더니 USB 마우스 말고는 키보드가 입력이 안되서 사용할 수가 없게 되었다.
키보드와 트랙패드가 있는 상판 문제가인가 싶어서 AS를 맡길려고 검색을 해보니,  이게 꼭 2015년 모델이나 시에라 OS 만의 문제가 아닌 것 같았다.  ‘맥북 키보드 먹통’ 으로 검색해보면 2009년도 글도 나온다.
하드웨어 문제가 아니라 소프트웨어 문제일 지도 몰라서 찾아 보았는데, 다 해보니 결국 sleep image 를 삭제하고나서 문제가 해결되었다. 다른 사람들은 다른 포인트에서 해결되는 것 같기도한 것 같다.
다른 사람들의 글을 보니 USB 키보드와 USB 마우스로 사용할 수는 있다고 하니 아래로도 해결이 안되면 일단 외장 키보드와 마우스를 연결해서 사용하면 될 것 같다.

맥북의 키보드나 터치패드의 먹통 해결방법

맥북의 키보드나 터치패드의 먹통 해결방법 중 소프트웨어적인 방법을 종합해보면 다음과 같다.

1. NVRAM/PRAM 재설정

맥에서 사운드나 디스플레이해상도, 시간 등등의 정보를 저장하는 메모리가 있는데 이걸 재설정하는 방법이다.

  1. 맥을 종료한다
  2. 맥을 전원 버튼을 눌러서 켠다
  3. 전원 버튼을 누르자 마자 바로 아래처럼 옵션 + 코멘드 + P + R  키를 누르고 있는다.  맥 시동음이 뗑~ 하고 들린다. 아직 떼지 말고 있으면 한번더 시동음이 땡~ 하고 들리면 키를 놓는다

맥북 키보드와 트랙패드가 먹통일때 해결 방법

2. SMC 재설정

SMC(System Management Controller) 는 잠자기나 깨우기, 전원 , 배터리 등에 대한 정보를 저장하고 있는데 SMC를 재설정해본다.

  1. 맥을 종료시킨다
  2. 쉬프트 + 컨트롤 + 옵션 키를 누른채로 전원 버튼을 동시에 눌렀다가 뗀다.
  3. 전원 버튼을 눌러 컴퓨터를 켠다

3. 시스템 보안의 FileVault 기능 OFF

하드에 있는 내용을 암호화 하는 기능인데, 어떤 사람들은 이걸 꺼서 해결한 사람이 있었다.  이유는 모르겠지만 할 수 있는 방법인 모양이다.

  1. 시스템 설정에 ‘보안 및 개인정보 보호’ 에 들어간다
  2. FileVault 탭에서 File Value 가 켜 있으면 끈다

맥북 키보드와 트랙패드가 먹통일때 해결 방법

4. Sleep 이미지 삭제

매북이 잠잘때 이미지(그림이 아니라)로 저장하는 모양이다. 이걸 터미널에서 지울 수 있다.

  1. 터미널 앱을 켠다
  2. 터미널에서 이 명령어를 복사해서 붙여 놓은 후 엔터를 친다. sudo rm /var/vm/sleepimage
  3. 그러면 뭐라고 물어오는데 그냥 엔터 한번 친다
  4. 재부팅 한다.

 
내 경우 맥북을  깨울때 이런 현상이 발생했는데 내 경우 이 sleep image 를 삭제하고 문제가  해결되었다.
이렇게 해서 안되면 맥북의 키보드와 트랙패드 케이블을 교체해야 한다고한다.
 







제휴 링크로 구매 시 제휴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아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이나 소중한 커피 한 잔 부탁드려도 될까요?

커피 사주기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108배 절운동 절수행터
4.9
자동으로 인식해서 음성으로 세주는 108배 카운터









7 Comments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