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에서 AMP를 더 이상사용하지 않을때 404 에러 문제 해결 방법


블로그에 모바일에서 웹 페이지를 빠르게 보이게 하자는 구글에서 추진하고 있는 AMP (Accelerated Mobile Pages) 프로젝트를 적용했었다.
AMP 를 적용하면 모바일에서 광고가 표시되지 않고 단순하게 표시되는데, 내 블로그는 원래 단순하다. 그러나 구글 검색결과에서 번개 모양의 아이콘이 표시되므로 다른 링크보다 더 눈에 띄게 해줘서 뭔가 다른지 보게 그냥 두었다.
그런데 얼마전부터 구글 서치 콘솔에서 AMP 오류가 많이 났다. 워드프레스에서 만든 AMP 플러그인을 적용하고 있었는데 새로운 플러그인을 적용해봐도 마찬가지였다.
AMP 코딩을 하지 못하지만 단순한 페이지 레이아웃인 내 블로그의 경우는 AMP 가 필요 없을 것 같았다. 무엇 보다 구글 검색결과에서 링크를 탭하면 내 블로그의 URL이 아니라 구글 검색결과의 하위로 보인다. 메뉴등도 다른 디자인을 해야한다.   URL도 dobiho.com/31179/amp 이런식으로 새로 나온다.
이런 저런 이유로  없애기로 했다.  AMP 플러그인을 껐다.
그랬더니 구글에서 검색해서 들어가면 404 에러가 났다.
워드프레스에서 AMP를 더 이상사용하지 않을때 404 에러 문제 해결 방법
찾아보니 구글 검색에서 하나씩 URL을 지우라고한다.  말이 안된다. 그래서 찾아보니 리다이렉트를 하는 방법이 있었다.
리다이렉트는 Redirection 이라는 아주 좋은 무료 플러그인이 있다.
https://dobiho.com/31179/amp  -> https://dobiho.com/31179 로 바꿔주면 된다
아래와 같이 하면 된다.
 
리다이렉트
 
구글에서 검색해보니 검색결과에서 내 블로그의 글에 번개 아이콘이 안보인다.  포탈에서 이런식의 장치를 여러번 해 본적이 있어 의도를 알겠지만 안써도 될 것 같다.
AMP 를 위한 별도의 코딩, 웹페이지 디자인 보다는 모바일만을 위한 웹 페이지가 아니라 처음 부터 모두 빠르게 잘보이게 만드는 것이 중요한 것 같다.  모바일 전용 페이지로 돌아갈 필요는 없다.
아직 AMP에 대해서 더 많이 알지는 않지만, 이 판단으로 운영하는 여러 사이트에 구글 검색결과에서 이익을 얻기 위해  AMP 를 적용하려고 했었는데 안해도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여전히 내 블로그는 여러 실험과 실제 업무에서도 써 먹는 실험이다.
 
 







제휴 링크로 구매 시 제휴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아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이나 소중한 커피 한 잔 부탁드려도 될까요?

커피 사주기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연락처맵: 지도위의 고객관리
4.6
연락처를 지도에서 한눈에, 위치기반의 연락처관리, 내 근처의 연락처보기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