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에 공감 버튼 달기, ZillaLikes 플러그인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간단히 공감이나 좋아요 버튼을 달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좋아요 버튼, 글을 쓰게 만드는 동력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지식iN, 네이버 카페를 만들때, 네이버 포스트를 처음 만들때, 최근에 만든 소프트웨어의 커뮤니티를 만들때에도 그렇지만 항상 생각한다. UGC(User Generated Content)는 사용자가 글을 쓰니, 사용자가 글을 쓰게하는 여러 동기들에 대해서 말이다.

그중 큰 것등의 하나는 글을 읽는 사람들의 피드백이다. 보통 사람들은 잘 댓글을 달지 않는다. 그래도 네이버 블로그나 네이버 포스트의 공감 버튼 정도라도 눌러주면 글쓰는 사람은 힘을 얻는다.
어느 순간 페이스북의 좋아요는 내 의도와는 상관없이 트위터의 리트윗처럼 나를 친구로 맺은 친구들의 타임라인에 내가 좋아하는 글이 보이게 된다.

그래서 페이스북의 좋아요 말고, 워드프레스 자체에 공감 버튼을 달고 싶었다.
얼마전에 미디엄의 글에 박수 아이콘이 생겼다. 나는 미디엄의 글을 볼때 박수 버튼을 눌러준다.

질라라이크 플러그인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중에 이런 것을 찾고 있었는데, 마침 내 블로그에 덧들을 단 열매맺는나무 님의 블로그 글에서 ZillaLikes 라는 플러그인을 발견했다.


ZillaLikes 플러그인
이 플러그인은 외부에 있어서 워드프레스안에서 플러그인을 찾을 수 없었던 것 같다.  따라서 설치하려면 ftp나 워드프레스에서 업로드를 해야한다.
 
플러그인 다운로드

플러그인 제공 페이지가 사라졌다. 찾아보니 깃허브에 있다.

  1. 깃허브에서 파일을 다운로드 한다.

 
설치

  1. zip 파일을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추가에서 업로드하거나, FTP  로 wp-content/plugins 에 업로드하면 된다.

 
설정

  1. 모든 포스트나 페이지 하단에 자동으로 나오게 할 수 있다. 템플리트의 특정 위치에 나오게 하려면 이걸 다 끄고 코드를 붙이면 된다.
  2. 하트가 0일때, 1일때, 2 이상일때 옆의 문구를 지정할 수 있다.

 

내 경우 문구를 다음과 같이 했다.
SNS 연동이나 로그인 할 필요없거나 광고가 아니라는 표현을 썼다.
워드프레스에 공감 버튼 달기, ZillaLikes 플러그인
워드프레스에 공감 버튼 달기, ZillaLikes 플러그인

속도 저하

블로그의 속도가 느려졌을때 여러가지 살펴본적이 있다. 워드프레스 쿼리모니터 플러그인으로 확인해보니, 페이지가 호출 될때 마다 질라라이크에서 2개의 쿼리가 발생하고 있다. 일단 이 플러그인을 껐다.

마치며

지인이 블로그를 만든 후 덧글 말고 공감이나 좋아요 버튼이 있으면 좋겠다고 해서 이 플러그인을 추천했다. 이 플러그인은 서버 부하가 크지는 않지만 그래도 부담이 조금 있다. 다른 좋아요 버튼 플러그인을 찾아봐야겠다.  







제휴 링크로 구매 시 제휴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아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이나 소중한 커피 한 잔 부탁드려도 될까요?

커피 사주기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스쿼트스타: 스쿼트 카운터

스쿼트하면 자동으로 횟수 측정, 횟수를 음성으로 세주고 스쿼트 속도 등의 분석, 일별/월별/연도별 운동 기록 관리









4 Comments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