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스 2007 새로운 UI 설계의 목표와 원칙


새로운 UI 설계의 목표와 원칙

새로운 UI 설계 목표
마이크로소프트의 오피스 사용자 경험팀의 리더인 해리스가 밝힌 새로운 오피스 UI의 설계 목표는 다음과 같다.

  • 사용하기 쉬워야 한다
  • 사람들이 시간을 절약할 수 있게 한다
  • 오피스에서 사람들이 필요한 기능을 쉽게 찾을 수 있게 한다
  • 보기 좋은 문서를 작성할 수 있게 한다

새로운 UI 설계 원칙
오피스 12 UI 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UI 설계 원칙은 다음과 같다.

결과 지향
사용자가 오피스를 사용하는 이유는 오피스의 UI 자체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오피스를 통해서 필요한 결과를 얻기 위해서이다. 따라서 오피스는 기능 중심이나 명령어 중심의 UI 가 아니라 사용자가 오피스를 이용해서 달성하고자 하는 최종 결과를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얻을 수 있어야 한다.

정황 집중
오피스는 수 천가지의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정작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기능을 찾기는 쉽지 않다. 그런데 사용자가 어떤 작업을 할 때 오피스에서 제공하는 모든 기능이 한꺼번에 필요한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어떤 작업에 대해서 관련된 작업은 정해져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사용자가 어떤 기능을 사용할 때 사용자가 선택해야 하는 수를 줄이기 위해 사용자의 작업 정황에 집중해서 그 상황에서 필요로 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효율적인 접근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기능을 오피스 메뉴 체계 안에서 효율적으로 접근할 수 있게 한다. 자주 사용하는 기능들은 사용 빈도가 낮은 것 보다 더 빨리 접근해서 사용할 수 있게 한다.

똑똑한 UI 보다는 직접적이고 일관성 있는 UI
사용자가 기능을 호출하지 않았는데도 오피스가 알아서 뭔가를 하는 것은 똑똑한 UI 는 오히려 사용자에게 방해가 되는 경우가 많다. 오히려 사용자의 오피스에 대한 통제권을 잃게 만든다. 따라서 오피스가 알아서 하는 똑똑한 UI 보다는 사용자가 직접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하고, 기능의 위치도 여기저기에 있는 것이 아니라 일관성 있게 한 곳에 고정되게 한다.

이상과 같은 네가지 원칙은 그리 새로운 것 처럼 보이지 않을 수 있다. 읽어보면 그럴 수 있다거나 다 아는 내용이리고 생각할 수도 있다. 어쩌면 내가 너무 짧게 적어서 잘 이해가 안갈 수도 있다.

그러나 이 원칙들은 책에서 나오는 그냥 수 많은 UI 에 대한 원칙들로만 봐서는 안된다. 책에 나오는 원칙들은 단순한 원칙들이 설명되었지만, 오피스 2007의 사례는 오피스 2007 새로운 UI의 필요성 에서 살펴본 대로 오피스의 그동안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선택되었고, 새로 만들어진 것이므로 매우 실질적이고 배울만한 것이다.

이러한 사레는 UI 에 대해서 문제와 해결 방법을 배울 수 있는 정말 찾기 힘든 사례이다. 이 사례를 잘 배워두면 다른 제품을 개발할 때에도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다.

다음의 글에서 소개할 UI 요소들을 살펴 보면 아마도 이러한 원칙들이 어떻게 반영되었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오피스 12의 새로운 사용자 인터페이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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