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 iOS 시뮬레이터 동영상 녹화하기

앱 애니의 발표를 보니 앱 스토어에 앱 다운로드에 동영상이 매우 중요하다고 한다.  앱 스토어 초기에는 스크린샷이 중요했는데, 이제는 동영상이 중요한 것 같다.

앱이 동작하는 영상을 만들고 싶을때 맥에 아이폰을 연결해서 퀵타임으로 녹화할 수 있다. iOS 11 부터는 아이폰에서도 바로 녹화할 수 있다.

만약 애플의 개발 툴인 XCode 로 개발중인 앱이고, 샘플 데이터를 시뮬레이터에 만들었다면 시뮬레이터를 이용해야 한다. 찾아 보니 시뮬레이터에서 사용하는 과정을 동영상으로 녹화할 수도 있다.

 

Xcode 시뮬레이터

UI 가 있는 툴은 아니고, 시뮬레이터 조작을 명령어로 할 수 있는 그 중에 기능이 있었다.

 

시뮬레이터 동영상 녹화 시작하기

맥에서 터미널을 켜고, 시뮬레이터 동영상 녹화 명령을 치면 된다.

다음은 a.mov 파일로 녹화하라는 것이다.

 

xcrun simctl io booted recordVideo a.mov

그럼 녹화를 시작한다.


GVA encoder info: recomputed for fps: 7.450581, gop size in pics: 223, gop size in sec: 30.000000

Recording... (Press CTRL+C to stop)

시뮬레이터 동영상 녹화 종료하기

터미널에서 CTRL + C 키를 누르면 된다.


^C

Recording completed.

 

터치 하는 곳 표시하기

아이폰으로 녹화를 하면 어디를 탭했는지 알 수 없다.

터치하는 곳이 표시하게 하는 방법이 여러가지가 있다.

 

AssitiveTouch 이용

가장 간단한 것은 AssitiveTouch 를 이용하는 것이다.  아마도 아이폰4 를 오래 사용한 사람은 홈 버튼이 고장나서 이걸 사용해본 사람이 있을 것이다.

아이폰 설정에서 일반 > 손쉬운 사용 > AssistiveTouch 를 켜면 된다. 사용 방법은 아래 동영상을 참고하면 된다.

 

iOS 11 에서 AssitiveTouch 용어만 왜 로칼라이제이션이 안되었는지 모르겠지만, 이 방법에는 중요한 문제점이있다. 바로 버튼이 계속 보인다는 것이다.

 

소스코드에서 구현하기

터치하면 표시하는 것을 구현하는 방법이다.  찾아보니 라이브러리가 많이 있다. 찾을 것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물론 이 방법은 앱에 대한 소스코드가 있고 빌드를 할 수 있는 개발자만 가능하다.

 

Xcode 시뮬레이터에서 표시하기

아래와 같이 터미널에서 명령을 넣으면  시뮬레이터에서 마우스로 클릭하면 표시가 된다.

 defaults write com.apple.iphonesimulator ShowSingleTouches 1 

값을 0으로 하면 표시 하는 것이 꺼진다.

해보니 이 명령을 하고 시뮬레이터를 껐다가 다시 켜니 적용이 되었다.

이 방법도 개발 소스코드가 있어서 빌드를 할수 있어야 가능하다.

 

영상 편집 소프트웨어에서 효과주기

캄타지아나 파이널 컷 프로, 프리미어 등의 영상 편집 소프트웨어에서 효과를 주는 방법이 있다.

아무래도 대부분의 방법은 그냥 영상을 만든 다음에 효과를 추가하는 수 밖에 없을 것 같다.

캄타지아는 영상 편집하면서 제스처 효과를 추가하는 기능이 있다. 파이널컷프로나 모션 등에도 있을 것 같다.

 

 

 




0 글이 마음에 드시면 하트를 눌러주세요~ 블로거에게 힘이 됩니다 (SNS/로그인/광고 관련 없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