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페이지를 블로그 리더로

구글 리더를 포함해서 국내외 블로그 리더들이 사라져가서 나 처럼 네이버 블로그가 아니라 독립 블로그인 경우에는 사람들이 새 글을 받아볼 방법이 없다. 대신 요즘은 페이스북이나 트위터에서 사람들이 공유해준 방식으로 글들이 유통되고 소비된다. 구독해서 받아보는 방식에서 누군가가 추천해주는 방식으로 바뀐 것이다.

그래서 잠깐 생각해 보았다. 추천이 아니라 SNS 에서 구독 하면 어떨까? SNS를 블로그 리더로 하는 방법이 없을까?

페이스북 페이지 = 블로그 리더

페이스북 페이지를 이용하면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실험을 해보기로 했다. 페이스북 페이지를 하나 만들고, 이 페이지에 블로그의 글을 올리는 것이다. 그리고 내 블로그 글을 페이스북 타임라인에서 보려면 이 페이지를 구독하면 된다.

즉 페이스북 사용자는 페이스북 페이지가 블로그 리더가 되는 셈이다.

그래서 dobiho on HCI 페이스북 페이지를 만들었다. ‘좋아요’ 버튼을 누르면 구독이 된다.

블로그에 페이스북 페이지 표시

그 다음은 내 블로그에서 페이스북 페이지를 표시해서 사람들이 이 페이지를 알 수 있게 한다. 내 경우에는 홈의 사이드바에 표시를 했다.

워드프레스 Jetpack 플러그인을 이용했다.

워드프레스 어드민에서 테마의 위젯에서 ‘Facebook Page Plugin(Jetpack)’ 을 추가하고, 페이스북 페이지 URL을 추가하고 필요한 옵션을 조절하면 된다.

그럼 이렇게 나온다.

포스트할때 자동으로 페이스북 페이지에도 올라기게

블로그에 글을 공개할때 페이스북 페이지에도 자동으로 올라가게 할 수 있다. 물론 글을 공개할때 체크를 빼면 안올라갈 수도 있으니 선별해서 페이스북에 올릴 수도 있다.

이것도 Jetpack 플러그인에서 가능했다.
Jetpack Settings 에 들어가서 Sharing 에서 Facebook 을 연동하고, 만든 페이스북 페이지로 연동하면 된다.

하는 김에 트위터도 연결해 보았다. 트위터에서 내 블로그의 새글을 받아 보려면 dobiho 트위터를 팔로우 하면 된다.


블로그 초기에는 신문이나 잡지 같은 RMC가 아니라 개인의 이야기인 UGC에 사람들이 환호했고, 그래서 블로그가 떴었다. 그러나 전달 방식은 비슷했다. RMC인 신문이 실제 세상에서 배달이라는 방식을 통해서 집에서 받아보던 방식이, 블로그는 RSS라는 기술 포맷과 이를 볼 수 있는 블로그 리더 어플리케이션으로 구독하고 받아보는 방식이었으니깐 말이다.

그 후 블로그는 넘쳐 났고, 트위터나 페이스북 같은 SNS가 나와 내가 정보의 소스를 구독하는 것이아니라, 사람들이 추천해주는 방식으로 컨텐트는 유통되고 소비되고 있다.

오래전 포탈을 모바일 전략에서 소셜전략으로 옮겨갈때, 중요한 포인트가 바로 이것이었다. 검색 행위에서 지인의 추천으로 바뀌는 컨텐트의 유통과 소비의 행동의 변화이고, 검색 기술은 키워드와 컨텐트의 맵핑의 중요도라는 형식적인 형태가 아니라, 인간 사람이 지인에게 추천하는 컨텐트의 의미적인 가중치를 찾아내야 하니 말이다.

어찌되었건 지금 시대는 소셜서비스에서 추천으로 컨텐트가 유통되고 소비되고 있고, 이것도 이젠 광고가 섞이면서 네이버 블로그 처럼 피로도가 올 것이다. 물론 내가 아는 사람이 추천하는 것은 사람의 신뢰이니 그 자체는 유지되겠지만 양적으로는 그렇지 않을 것 같다

나는 글 하나 하나를 추천 받아 소비하는 요즘 행태에서, 시대를 역행해서 컨텐트 생산 소스를 받아 보는 방식을 페이스북에서 실험을 해보고 있다.
시대를 역행해서 인지 구독자의 수는 별로 늘지 않는다. 물론 컨텐트가 요즘 사람들의 글 처럼 매력적이지 않기 때문일 것이다.

내 컨텐트는 후지지만 블로그는 내 심심풀이이고, 이런 저런 실험을 해보는 곳이니, 또 하나의 실험을 해보는 재미는 있는 것같다.




0 글이 마음에 드시면 하트를 눌러주세요~ 블로거에게 힘이 됩니다 (SNS/로그인/광고 관련 없습니다)


Related Post









Scroll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