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W3 Total Cache 플러그인 활성화 후 서버오류 났을때

무료 워드프레스 캐시 플러그인 중에 유명한 것이 워드프레스를 만든 Automattic 에서 제공하는 WP Super CacheWP Fastest Cache , 그리고 W3 Total Cache 가 있다.

최근에 멀터 서버로 워드프레스를 구성하다가 W3 Total Cache 플러그인만 서버가 여러대일때를 지원한다고 들었다. 디비 캐시 등 많은 옵션들이 있는 대신 플러그인과 충돌이 날 수도 있고 설정이 쉽지 않다고 한다. 내 호스팅은 멀티 서버가 아니지만 그래도 한번 경험하고 싶어서 설치를 했다.

그런데.. 활성화를 누르자 블로그가가 서버 오류가 났다!

시도 1. 플러그인 비활성화: 안됨

에구 뭐가 안 맞나 싶다. 이럴때에는 플러그인을 비활성화할 수 밖에 없다.
플러그인을 비활성화 하려고 했는데 어드민 접속도 서버오류가 났다.
플러그인 비활성화 방법은 몇가지가 있는데, wp-content/plugins 디렉토리명을 다른 이름으로 바꾸거나, db가 접속이 되면 wp-options 테이블에 plugins 필드의 내용을 지우면 된다.
두 가지 다 해봤는데, 그래도 안되었다.

시도 2. .htaccess 복구: 성공!

검색해보니 설치시 이런 오류가 아주 많이 있는 모양인지 오류 난다는 글이 아주 많았다. 심지어 유료 캐시 플러그인인 WP Rocket 은 이런 W3 Total Cache 플러그의 설치 오류와 설정의 어려움에 대한 검색을 고려해 아예 ‘Having problems with W3 Total Cache and WordPress? Here’s how to fix them!‘ 라는 제목의 글을 하나 써서 자기네가 쉽다고 광고를 하고 있다! (SEO 의 컨텐트 측면을 잘 이용한 것 같다)

telnet으로 들어가보니 .htaccess 파일이 수정되어 있었다.

그런데 이 파일이 내가 아니라 프로그램이 만들어서인지 소유권이 nobody로 되어 있었다. 웹 호스팅에서는 chmod 권한을 주지 않는다. 그래서 고객문의를 해서 chmod 을 주던지 아니면 소유권을 바꿔달라고 했다.

.htaccess 에 뭐가 잔뜩 있었는데, 그동안의 발견된 문제는 아니었다. 그래서 그냥 이 파일의 내용을 다 지웠다.

그리고 접속하니 정상으로 나왔다!

원인은 많이 찾아 봤는데 잘 모르겠다. 서버 자체에서 캐시를 쓰는 경우 충돌이 나는 경우가 있는 것은 찾았는데 .htaccess 이슈와 관계는 못 찾았다.

플러그인을 다 끄고 테마도 기본 테마로 바꿔봤는데도 안되었는데 아무래도 웹 호스트팅 환경과 괸련이 있지 않나 싶다.

최소한 이 플러그인을 처음 설치할때에는 .htaccess 나 wp-config.php 를 포함해서 백업을 한 후에 활성화 버튼을 누르는 것이 좋을 것 같다.




0 글이 마음에 드시면 하트를 눌러주세요~ 블로거에게 힘이 됩니다 (SNS/로그인/광고 관련 없습니다)


Related Post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고 있습니다.
Scroll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