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아이폰 iCal에서 날씨정보 보기


webcam.fi 날씨 예보를 캘린더에서 구독할 수 있다.

wunderground의 날씨 캘린더 제공 중단

맥과 아이폰 캘린더 앱에서 날씨 예보를 제공하는 ical 를 구독해서 캘린더에서 날씨 정보를 볼 수 있었다.  2012년에 ical에 날씨표시하는 방법을  정리 하기도 했는데, 몇년 전부터 wuderground.com  에서 제공하는 ical 이 동작을 안했다.  여기에 보니 이 팀에서 제공하지 않음으로 확인 할 수 있다. 뭐 어려운 일이라고 이걸 안하는지…

“iCal hasn’t been an active product for us for several years. It may have worked for awhile but it may have finally died due to recent server changes. We don’t have plans to bring it back, but I will let the team know that there’s still interest in the service.”

webcam.fi 에서 날씨 구독 제공

가끔 어디선가 제공하지 않을까 싶어서 검색해보는데 드디어 오늘 찾았다.

날씨 예보가 아이콘으로 나오는 것은 아니고 (Ical은 언제 그런 api를 제공할지), 그림과 같이 텍스트로 나온다. 최고, 최저온도, 그리고 예보 설명은 영어로 나온다.

월간 캘린더에서 날씨 보기



icloud 로 구독해 놓으면 아이폰과 맥 둘다 나온다.

아이폰 캘린더에서 날씨 정보보기 일간

 

날씨 예보 구독하기

webcam.fi 라는 사이트는 일출일몰, 휴일 등 여러 정보를 ical 구독을 할 수 있게 제공한다.

1.webcam.fi  접속한다.

2. 왼쪽의 ‘Calendars’  누르고,  오른쪽의 weather 에 보면 위치별로 날씨 예보를 구독할 수 있다.

WebCal.fi 날씨 구독

3. 예보 받을 위치를 정한다.

예보를 보고 싶은 위치를 바꾸고 싶으면 ‘select a location’ 을 누른다. 아래와 같이 지도가 나오는데 거기서 위치를 지정하면 된다.

WebCal.fi 날씨 구독 위치 지정

4. 날씨 단위를 섭씨로 변경한다.

‘settings’ 를 누르면 세부 옵션이 아래로 펼쳐진다. 여기서 ‘Temperature unit’ 를 ‘Celsius’ 로 바꾸면 섭씨가 된다.

webcal.id에서 날씨 구독

5. ical 구독한다. 이제  구독만 하면 되는데, [Subscribe Weather] 를 누르면 된다.

맥에서 하는 경우 ical 이 뜨는데 저장을 icloud 로 하면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에서도 볼 수 있다.
자동새로고침 주기를 고치고 알림 무시를 체크해 놓았다.

캘린더앱에서 날씨캘린더 구독

아이폰에서 하는 경우 기본 캘린더가 있는 쪽에 구독이 되는데 맥에서도 보려면 icloud 에 저장돼도록 확인 한다

마치며

맥과 아이폰 캘린더 앱에서 날씨 예보는 텍스트가 아니라 BusyCal 날씨 기능처럼 아이콘으로 볼 수있으면 좋겠는데,  애플이 이걸 해줄리는 없으니, 애플이 만든 캘린더앱을 건드릴 수 있게 해주고, 거기에  아이콘을 제공할 수 있는 API 를 제공해주면 좋을것 같다.

날짜나 시간 기준으로 정보를 볼때 가장 일반적이고 편한 방식이 캘린더에서 사용하는 여러가지 형태의 캘린더 뷰이다.
서비스 자체에서 이런 뷰를 제공하지 않다고 하더라도,  여러 표준 프로토콜 같은 것을 이용해서 캘린더앱에서 볼 수 있는 방법도 있다.  그래서 언제 포스퀘어 체크인을 했는지, 핏빗을 통해 측정된 수면 정보가 언제 잠이 들었고 언제 일어났는지, 집은 언제 나섰고, 직장에는 언제 들어갔는지, 날씨는 언떤지, 심지어 몇시에 트윗을 날렸는지도 캘린더 뷰에서 보면 파악하기 쉽다.  이런 것들은 IFTTT로 할수 있다.  블로그도 포스팅한 날짜와 시간이 있으니  내 블로그에도 달력 뷰를 만들었는데, 발행된 날짜를 기준으로 달력 형태로도 볼 수있다.

정보를 가장 잘 소비 되거나 잘 이해되기 위해서는 적절한 방법이 필요하다. 동시에 주로 사용하는 곳이 있을 수 있으니 날씨 앱에서 날씨를 시간대별, 일자별, 달력으로 볼 수도 있지만, 주로 시간을 캘린더앱에서 본다면 캘린더앱에 매시업으로 볼 수 있는 방법도 고민해볼 필요가 있는 것 같다.

(업데이트 2022.11.13)

이 사이트 날씨 정보 제공이 유료 구독으로 변경되었다.

날씨 정보를 무료로 이모지 까지 볼 수 있는 방법을 찾았다. 캘린더앱에서 날씨 정보 보기 (iOS, 맥)를 참고한다.







제휴 링크로 구매 시 제휴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아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이나 소중한 커피 한 잔 부탁드려도 될까요?

커피 사주기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연락처맵: 지도위의 고객관리
4.6
연락처를 지도에서 한눈에, 위치기반의 연락처관리, 내 근처의 연락처보기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