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도스(free dos) 노트북에 윈도우10 설치 방법


맥북 흰둥이를 HDD를 업그레이드해서 사용하다가 키보드에 물이 들어가 메인보드가 망가져 사망하고, PC도 꽤 오래되고 해서 아이들 인강과 교육사이트, 인터넷 서핑을 위해 윈도우 노트북을 샀다.
내 경우맥을 사용하면서 윈도우는 인터넷 뱅킹때 말고는 거의 사용하지 않았는데,  초중고 다니는 학생들에게는 윈도우 컴퓨터가 필요하다. EBS 나 인강, 각종 학교 관련 사이트는 active-x 를 설치해야 사용할 수 있으니 말이다. 최근에 EBS는 모바일앱을 지원하면서 동영상을 맥에서도 볼 수 있게 된 것 같다.
맥북은 비싸니 윈도우용 노트북으로 2대를 샀다.  새로산 노트북이 윈도우가 안깔린 무료 도스만 깔린 free-dos 노트북이다.
free dos 노트북에 윈도우 10을 설치하는 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내 경우 삼성 노트북이다.

윈도우 10 USB 부팅 디스크 만들기

요즘 노트북은 CD룸이 없으므로 USB로 부팅할 수 있게 한다. 그리고 여기에 윈도우 10를 넣어서 부팅해서 바로 설치할 수 있게 한다.

1. 윈도우 10 디스크 이미지(ISO파일) 다운로드

윈도우10 설치 파일은 마이크로소프트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다.  설치 후 정품을 가지고 있으면 인증만 하면되고, 나중에 사서 인증해도 된다. OS 설치 파일을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해서 설치하라고 한다. 씨디로 유통되지 않고 말이다.
윈도우 10 디스크 이미지 다운로드 페이지 에 가서 윈도우 10을 선택하고 확인을 누르고, 다시  한국어를 선택하고 확인을 누른다.
그럼 아래와 같이 다운로드 할 수 있는 링크가 2개가 생기는데, 64-bit 다운로드링크를 누른다.
프리도스(free dos) 노트북에 윈도우10 설치 방법
그럼 4.34GB 짜리 Win10_1703_Korean_x64.iso 라는 이름의 파일이 다운로드 된다.  파일명은 다운로드 하는 시기에 따라서 이름이 달라질 수 있을 것 같다. 17년 3월인 모양이니깐.

2. USB 부팅 디스크 만들기

ISO 다운로드 페이지의 하단에 있는 [지금 도구 다운로드] 를 눌러서 MediaCreationTool.exe 파일을 실행해서 부팅 디스크를 만들 수 있다. 방법은 이 글에 잘 설명되어 있다.
다른 방법으로는 Rufus 라는  무료 툴을 이용하면 된다. 나는 이 툴을 사용했다.  윈도우용이라서 내 경우 맥의 패러렐즈 윈도우에서 작업 했는데,  빈 USB 메모리를 넣고 다운로드한 ISO 를 선택하면 된다. 시간은 조금 걸리는 것 같다.
프리도스(free dos) 노트북에 윈도우10 설치 방법

윈도우 10 설치 하기

1. 노트북을 USB 로 부팅하게 만들기

노트북의 부팅 순서를 바꿔서 하드보다 USB가 먼저 부팅되게 해야 한다. 그럴려면 CMOS에 들어가야 하는데,  전원을 버튼을 누르고 F2를 누르면 된다. 해보니 삼성 로고가 보이면 F2를 누르면 되고, 아니면 전원을 누르고 F2를 CMOS 나올때 까지 여러번 누르고 있으면 된다.
Boot 메뉴에 들어가서 [Boot Option Priorities] 에 들어가서 ‘Boot Option #1’를 USB 메모리로 선택하고, 저장한 후에 재부팅 하면 된다. 신기하게도 CMOS 화면에서 마우스가 된다! ㅎㅎ
프리도스(free dos) 노트북에 윈도우10 설치 방법

2. 윈도우 10 설치하기

노트북을 재부팅 하면 USB로 부팅하고, 윈도우 설치 화면이 뜬다.
우리집 컴퓨터는 내가 다 쉬프트 + 스페이스키로 해 놓았는데, 한영키를 이렇게 하려면 키보드 종류를 ‘종류3’을 선택하면 된다.
프리도스(free dos) 노트북에 윈도우10 설치 방법
윈도우 10 정품 인증을 위해 제품키를 넣는 화면이 나오는데, 키가 없어도 진행할 수 있으니 키가 없다면 ‘제품 키가 없음’ 을 누르고 진행하면 된다. 윈도우 10은 나중에 사서 키를 넣어도 된다.
프리도스(free dos) 노트북에 윈도우10 설치 방법
설치할 위치 화면에서는 드라이브0이라서 설치 할 수 없다고 나오는데, 삭제하고 새로 만들어서 하면 된다.
프리도스(free dos) 노트북에 윈도우10 설치 방법
나머지는 하라는 대로 하면 된다.

드라이브 설치

윈도우로 부팅해서 로그인 후에 각 제조사의 드라이버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해서 설치한다.  내 경우 삼성 노트북이라서  삼성 다운로드 센터에서 해당하는 노트북 모델을 찾아서 다운로드하고, 실행시키면 설치를 하면서 여러번 부팅한다. 시간이 좀 걸리는 것 같다.
 
 
 
실로 오랫만에 CMO에 들어가보고, 윈도우도 설치해 본 것 같다.  윈도우 10이 15만원 정도 한 것 같은데,  라이센스가 있는 경우에는 노트북을 살때 굳이 윈도우를 또 살필요는 없으니 윈도우 없이 도스만 깔아서 파는 모양이다.
인터넷에서 하는 방법을 찾아서 설치한 후에 정리해 보았다.
 
 







제휴 링크로 구매 시 제휴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아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이나 소중한 커피 한 잔 부탁드려도 될까요?

커피 사주기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건강투캘린더

애플 건강기록을 캘린더 일정으로 가져와 캘린더에서 시간순으로 건강기록 보기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