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개발의 마지막 관문, UI 설계: 최적의 UI 설계 가이드

이 글은  <프로그램 세계> 1999년 11월호 특집 소프트웨어 개발의 마지막 관문, UI 설계의 원문이다.

 

 

 

작성일 : 1999. 11

소프트웨어에 있어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를 위한 개념 및 원칙, 디자인 프로세스, GUI 설계에 대한 실무적인 설계 지침을 살펴보기로 하겠다.

이론과 설계 방법론, 가이드의 내용은 상당히 방대하므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데 있어 프로젝트 관리자나 개발자들이 반드시 이것만은 알아야 하겠다고 생각되는 내용을 간추려서 정리하였다.

 

목차

1.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중요성

  •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중요성
  • 국내 소프트웨어 사업의 사용성 측면의 문제점

 

2.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대한 이해

  •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정의
  • 심성 모형
  • 3가지 개념 모형

 

3.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원칙

  • 메타포
  • 사용자 조절
  • 직접 조작
  • 보고 선택하기
  • 일관성
  • 피드백
  • 관대함

 

4. 설계 프로세스

  • 1단계 : 문제정의
  • 2단계 : 사용자 모델 정의
  • 3단계 : 작업 분석
  • 4단계 : 컴퓨터 오브젝트 및 기능 정의
  • 5단계 : 사용자 인터페이스 정의
  • 6단계 : 디자인 평가

 

5. GUI 가이드 라인

5.1 윈도우

  • 윈도우 구성요소
  • 윈도우 타잎
  • SDI 와 MDI 윈도우
  • Modal 과 Modeless 윈도우

 

5.2 메뉴

  • 메뉴 구성 방식메뉴 항목의 순서
  • 메뉴 시스템 설계시 고려사항

 

5.3 컨트롤

 

5.4 아이콘

  • 아이콘을 사용하는 이유
  • 아이콘의 분류
  • 아이콘 인터페이스 설계시 고려사항

 

6. GUI 클리닉

7.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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